지난 1월말에 열린 제3차 남북 적십자회담에서 이산가족 방문단 사업을 정례화하자는 남측 제의에 대해 북측이 `정례화보다 그때그때 합의하여 시행하면 될 것`이라는 입장을 표명한 것으로 전해졌다.

대한적십자사 이병웅(李柄雄) 총재 특보는 27일 오후 서울 이북5도청에서 `통일정보신문` 주최로 열린「이산가족 상봉이 남북관계에 미치는 영향과 나아갈  방향」세미나 주제발표문에서 이처럼 밝혔다.

이 특보는 3차 회담과 관련, `우리측은 현재 접수된 이산가족 10만여명의 생사주소확인 회보, 경의선 연결지점에 항구적 면회소 설치, 민속명절과 남북 공동 기념일을 계기로 방문단 교환 등을 제시했다`고 설명했다.

그러나 북한 조선적십자회(북적)는 `시범사업을 끝내고 4차 회담에서 이 문제들을 합의 도출하자`며 `면회소는 우선 금강산 지역에 항구적으로 운영하고 경의선 연결지점에 설치하는 문제는 그때에 합의하여 설치, 운영하면 될  것`이라고  밝혔다고 이 특보는 말했다.

북한은 특히 방문단 사업의 경우 정례화보다 그때그때 합의하여 시행하면 될 것이라는 입장을 보였다고 그는 덧붙였다.

이 특보는 또 북측이 요구한 비전향 장기수 송환 문제와 관련, `지난해  북측에서 50여명을 보내줄 것을 요구했으나 우리측은 송환을 원하는 63명을 보내줬다`며 `이미 전향한 사람들도 북으로 보내달라는 북측 요구에 대해서는 국군포로와 납북자가족 문제와 함께 풀어나가야 한다는 우리의 입장을 전했다`고 밝혔다.

그는 마지막으로 `김정일 국방위원장의 서울 방문이 이뤄진다면 연내 경의선 부근 철도 연결지점에 면회소 설치,운영이 가능하게 되지 않을까 생각한다`면서 ▲김 위원장의 조기 답방과 ▲남북 양측의 법률적 장애요인 제거 등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연합뉴스 이충원기자 2001/03/27)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