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정미 기자(jmsong@tongilnews.com)


▶국방부 민원실 앞에서 열린 규탄집회
평통사 회원을 비롯한 20여명이 `공격용 헬기 도입 저지와 무기도입
강요하는 부시정권 규탄집회`를 열고... (사진 - 통일뉴스 송정미기자)

`국민은 도탄에 빠졌는데 미국의 군산복합체는 살판났네!`

`평화와 통일을 여는 사람들(평통사)`은 `공격용 헬기 도입 저지와 무기도입 강요하는 부시정권 규탄집회`를 27일 낮 12시에 국방부 민원실 앞에서 열어 국방부의 공격용 헬기 도입과 군비증강의 즉각 중지를 촉구하고 무기 도입 저지 결의를 다졌다. 

이날 집회에서 평통사는 `AH-X를 비롯한 무기도입에 관한 질의서`를 통해 국방부의 무기 도입의 부당성과 국방부 주장의 근거가 설득력이 없음을 다음과 같이 지적하였다.

▶김승국 평통사 정책위원장
미국 무기 화형식에 사용 할 미사일 모형을
들고 있다. (사진 - 통일뉴스 송정미기자)
질의서는 국방부가 회신을 통해 "한반도와 같은 산악 지형에서 헬기는 지형의 제한을 극복하고 생존성을 보장받을 수 있는 무기체계"라고 주장하지만 "이동 통로가 제한되어 있는 산악지형에서, 더욱이 비행고도가 낮은 헬기는 어깨 발사 지대공 미사일과 보병의 화망에 의해서도 쉽게 격추될 수 있다는 것은 상식"임을 지적하였다.

또한 질의서는 국방부의 "1400여 대의 부족한 전차를 (북한과) 동일 숫자로 전력화할 경우 전차대 당 가격 47억 원을 기준으로 했을 때 6조 6천억 원의 예산이 소요되는 반면, 공격용 헬기는 2조여 원으로 전력화 할 수 있으므로 획득비용을 충분히 상쇄할 수 있는 경제적 전력 증강"이라는 주장에 대해 "북한이 보유하고 있는 전차의 대부분은 70년대(64%)와 80년대에 도입된 것으로서, 그나마 최근 10년 동안은새로 도입한 전차가 거의 없다는 것은 신문지상을 통해서도 익히 알려진 사실"이라고 반박했다.

그리고 "남한이 숫적으로는 비록 열세라고 하더라도 전차 전력 자체는 북한보다 단연 우위에 있음"을 근거로 제시하고, 경제성을 강조한 국방부의 주장이 그 타당성을 결여하고 있다고 말했다.

▶경찰과 몸싸움을 하고 있는 집회 참가자들
경찰이 미국 무기 화형식에 사용할 미사일
모형을 탈취해 집회 참가자들과 몸싸움을
벌이고 있다. (사진 - 통일뉴스 송정미기자)
이어 질의서는 남북정상회담 이후 남북간의 화해와 협력의 분위기가 조성되고 있고 이를 더욱 굳건히 할 2차 남북정상회담을 앞두고, 국방부가 무한군비경쟁을 꾀하면서 북한을 무력으로 압도하려는 냉전적 사고 방식에서 벗어나지 못한다면 민족통일을 무산시켜 민족 앞에 큰 죄를 짓게 될 것임을 강조하였다.

평통사의 임종철 공동대표가 국방부 민원실에 공개질의서를 전달하기에 앞서, 미국 무기 화형식을 갖기 위해 준비해 둔 미사일 모형을 경찰들이 탈취해 가 집회 참가자들은 10여분간 경찰과 몸싸움을 벌이면서 격렬하게 항의하였다.

집회 참가자들은 미8군사령부 앞의 마무리 집회에서 미사일 모형을 즉각 돌려주지 않는다면 이후 책임 추궁과 응징 투쟁을 전개할 것이라고 밝혔다.

또한 평통사 임종철 공동대표와 집회 참가자들은 집회를 마치고 용산경찰서로 경찰의 폭력성에 대한 항의 방문을 갔다.

평통사는 이미 지난 2월 13일에 공격용 헬기 도입 중단을 촉구하는 집회와 사업의 백지화를 요구하는 공개질의서를 국방부에 제출한 바 있으나, 국방부는 공격용 헬기도입 사업의 정당성을 강변하면서 이를 강행하겠다는 의지를 담은 답신을 보낸 바 있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