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기상전문가는 최근 북한 서해안 지방을 비롯한 각 지역에서 황사현상이 관측됐다면서 황사의 발생 원인과 영향 등에 대해 상세하게 전했다.

북한 기상수문국 리재일 처장은 23일 조선중앙TV에 출연, `지난해 3월 23일과 24일 그리고 4월 7일에 우리나라(북)에서 황사현상이 관측되었고 올해 들어와서도 3월 22일 서해안 지방을 비롯한 여러 지역들에서 황사현상이 관측됐다`고 밝혔다.

리 처장은 `가물이 심한 봄철에 이따금 온 하늘이 누렇게 되면서 보임(가시)거리가 나빠지는 현상이 나타나고 있는데 이러한 현상을 황사현상이라고 한다`며 `황사현상이 있는 날에 비나 눈이 내리면 흙비나 흙눈이 내리는 경우도 있다`고 소개했다.

그는 `황사는 자연환경을 오염시키고 사람들의 건강에 해로운 작용을 한다`고 지적한 뒤 `우선 지표면에 도달하는 태양 에너지를 막아버림으로써 기온을 낮추고 동식물의 성장 발육에 부정적 영향을 주며, 맑은 공기와 높은 정밀도를 요구하는 컴퓨터를 비롯한 기계설비들을 오염시킨다`고 말했다.

또 `우리 주위환경을 더럽히고 사람들의 호흡기관과 눈에 직접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건강에 나쁜 작용을 한다`고 진단했다.

그는 황사현상 발생 원인과 관련, `가물이 심한 봄철에 몽골의 사막이나 중국의 북서부 황토지대에서 날려온 모래먼지들이 동쪽 또는 남쪽으로 이동해 올 때 발생한다`면서 `이 모래먼지들은 우리나라와 일본을 거쳐서 태평양 멀리까지 날라가게 된다`고 설명했다.

리 처장은 `황사현상은 산림의 남벌과 지구의 온난화로 인한 사막화가 촉진되면서 최근 수년간 더욱 심하게 나타나고 있다`며 `황사현상을 근원적으로 막자면 세계적으로 산림면적을 확대하고 관개를 하는 등 자연환경을 보호하고 개조하는 사업을 적극 벌여 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연합뉴스 한동철기자 2001/03/24)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