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엔인권위원회에 참석중인 북한대표단은 23일 일본의 교과서 왜곡문제와 재일한국인에 대한 차별 문제를 강도높게 제기했다.

북한은 제57차 유엔인권위원회 개막 5일째인 이날오후(현지시간) 인종차별철폐 문제를 다룬 의제6항과 관련한 발언을 통해 "일본은 (일제식민지통치에 대한) 책임을 인정하기는 커녕 과거 범죄역사를 숨기기 위해 역사교과서를 왜곡수정하고 있으며 극도의 타민족증오를 고취하는 망발도 서슴지 않고 있다"고 비난했다.

북한은 "이것은 새세대들속에서 죄의식이 아니라 정신적인 복수능력을 키워주자는데 목적이 있다고밖에 달리 볼 수 없다"면서 "이는 재일조선인들, 특히 어린이들과 학생들에 대한 빈번한 폭행을 통하여 실증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북한은 이어 "이러한 (일본의) 복수심이 경제력에 상응한 물질적인 복수수단과 결합될때 어떤 참화를 빚어 내겠는가는 누구도 가늠할 수 없다"며 "또한 일본에 살고 있는 다른 민족들의 범위를 벗어나 국경밖의 다른 민족들에게도 엄중한 피해를 줄 것"이라고 경고했다.

북한은 특히 제58차 유엔인종차별철폐위원회가 "일본 고위관리들의 차별적인 망발과 재일조선인들에 대한 폭행, 취업, 교육 등의 분야에서의 재일조선인 차별에 우려를 표시하고 그 방지와 철폐를 위한 법적 및 실천적 조치를 취할 것을 일본에 촉구했다"는 점을 상기했다.

북한은 또한 일제하 군대위안부와 강제징용, 양민살해, 그리고 민족어 말살정책 등 일본식민지배의 폐해를 열거하면서 "과거와 현재의 극악한 차별정책과 행위의 결과와 현대인류사회에 미치는 영향을 올바르게 분석, 평가하고 문제들을 근원적으로 해결하지 않고서는 국제공동체가 갈망하는 인종주의의 종국적 청산은 물론 그 재발방지도 기대할 수 없다"고 강조했다.

북한은 이어 오는 8월31일부터 남아프리카 공화국의 더반에서 열리는 세계인종차별철폐회의에서 "과거와 현재의 모든 인종차별을 근원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방도와 정치적 의지가 반영된 행동지향적이며 실천적인 선언과 행동강령이 채택되기를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연합뉴스 오재석 특파원 2001/03/24)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