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일 ‘민주화를 위한 변호사 모임’ 사무실에서 김정부 한통련 의장과 차옥정 가족회
회장이 만나고 있다. [사진 - 통일뉴스 김치관기자]
첫 공식 고국방문 4일째를 맞은 재일한국민주통일연합(한통련) 간부들이 ‘KAL858 가족회’(가족회)와 ‘KAL858기 사건 진상규명 시민대책위원회’(대책위)를 만나 서로를 격려하고 의견을 나눴다.

13일 오후 5시 15분경 서울 서초동 ‘민주화를 위한 변호사 모임’(민변) 사무실에서 김정부 의장 등 한통련 간부 6명은 기다리고 있던 차옥정 가족회 회장 등 가족회와 대책위 관계자들을 만났다.

참석자들을 서로 소개한 양측은 1987년 대통령 선거 직전에 발생한 KAL858기 실종사건에 대해 의견을 나눴으며, 신동진 대책위 사무국장은 한통련 간부들에게 자료를 나눠주고 “사건 이후 관련된 정보를 알고 있는 것이 있는지”, “진상규명에 어떤 식의 도움을 줄 수 있는지” 등을 물었다.

▶한통련 간부들과 가족회 및 대책위 관계자들이 KAL858기 실종사건에 대해 의견을
나누고 있다. [사진 - 통일뉴스 김치관기자]
김정부 한통련 의장은 “한통련은 30년전부터 항상 고국의 민주화 운동을 지지했다”고 전제하고 “완전히 뭔가 모략이라고 생각했지만 증거가 없어 지켜만 보고 추측만 갖고 있었다”며 “여러분이 하신 활동을 홍보하고 있는 상황이다”고 말했다.

특히 김 의장은 “87년 대선에 기대가 많았는데 이 사건으로 인해 가장 이익을 많이 본 세력이 대선에서 탄생된 세력들이었다고 추측하고 있다”며 간접적으로 당시 군사정권의 개입 의혹을 시사했다.

송세일 한통련 사무총장은 북한의 일본인 납치사건에 대해 언급하며 “북의 납치사건으로 단정되고 있었는데 다른 데서 사망한 사실이 밝혀진 경우도 있다”며 “경찰이 적극적으로 조사했으면 더 빨리 알 수 있었다는 지적도 나왔다”며 일본 수사당국의 납치사건에 대한 태도에 대해 비판적 입장을 내비치기도 했다.

▶김지영 한통련 여성회장(맨 오른쪽)이 가족회 간부들을 위로하고 있다.
[사진 - 통일뉴스 김치관기자]
신동진 국장은 사건 의혹 중 일본과 연관된 구체적인 몇 가지 사안에 대해 질문했으며, 황영치 한통련 선전국장은 “파괴공작을 쓴 노다 선생의 지식 밖에 없다”며 “인터넷을 통해 보고 있었지만 일본과 관련해서는 좀더 관심을 갖고 알아보고 보도도 해야겠다”고 답했다.

대책위의 심재환 변호사는 최근 과거사 청산과 관련된 남측 내부의 정황에 대해 간략히 설명하고 “이 사건의 진상조사가 급진전될 가능성도 높다”며 “그럴 경우 일본에서의 납치사건에 따른 반북 분위기도 커다란 영향을 줄 수 있다”고 말하고 “계속 관심을 가져달라”고 주문했다.

간단히 면담을 마친 양측 관계자들은 서로를 위로, 격려했으며, 한통련 관계자들은 일본에서도 가족회와 대책위 활동이 널리 알려지도록 힘쓰겠다고 약속했다.

▶한통련 측 인사들과 민변 측 인사들이 면담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이석태 민변 회장,
곽동의 한통련 상임고문, 최병모 민변 전 회장, 김정부 한통련 의장.
[사진 - 통일뉴스 김치관기자]
이날 면담에는 한통련 측에서는 김정부 의장, 김지영 재일한국민주여성회 회장, 이정수 재일한국청년동맹 위원장, 송세일 사무총장, 황영치 사무국장, 박남인 조직국장이 참석했으며, KAL858 가족회의 차옥정 회장, 유인자 부회장, 이을화 고문, 대책위의 신동진 사무국장, 심재환 변호사, 박강성주씨 등이 참석했다.

한통련 간부들은 이어 민변 사무실에서 계속 민변 이석태 회장 등 관계자들과 면담을 가졌으며, 이 자리에는 곽동의 한통련 상임고문과 곽수호 부위원장도 합석했다.

한편 한통련 곽동의 상임고문 등 간부들은 내일(14일) 오전 10시 서울 동교동 김대중도서관에서 김대중 전 대통령과 역사적인 만남을 갖는다. 김 전 대통령은 한통련 초대 의장에 추대됐으나 납치사건으로 인해 의장직을 수행하지 못했으며, 군사정권은 이후 한통련을 반국가단체로 몰아 김 전 대통령을 탄압하는 명분으로 활용하기도 했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