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정보원이 KAL858기 사건에 대한 재조사가 국회에 입법되면 이에 응하겠다고 5일 밝혔다.

연합뉴스에 따르면 국정원 관계자는 이날 열린우리당 청정배 원내대표 등 열린우리당이 KAL858기 사건 재조사를 추진 의사를 밝힌데 대하여 "현재 여당이 의문사진상규명위원회의 조사대상 범위에 KAL기 폭파사고를 포함시켜 법 개정을 추진하겠다는 것으로 안다"며 만약 국회에서 법제화된다면 거부할 수는 없을 것이라 밝힌 것으로 알려졌다.

이 관계자는 "법 개정이 이뤄져 조사에 들어간다면 협조할 부분은 협조할 것"이라 의사를 밝혔으나 KAL858기 사건은 북한이 일으킨 테러 사건으로 이미 대법원에서 확정판결이 난 사건이기 때문에 "재조사로도 사건의 본질을 뒤집지는 못할 것"이라 확언했다.

열린우리당 천정배 원내대표는 지난 4일 기자간담회를 갖고 "의문사진상규명위원회를 상설화해 직무범위를 넓히든지, 국가가 수사한 사안에 대해 조사할 수 없도록 돼 있는 국가인권위원회의 직무범위를 넓히든지, 새로운 기구를 구성하든지 해서 억울한 죽음에 대한 진상을 밝혀야 한다"고 제안한 바 있다.

이와 관련해 우리당 원혜영 의원을 비롯한 열린우리당 의원들은 현재, 의문사위의 조사대상 범위를 KAL858기 사건까지 확대한다는 내용을 골자로 한 의문사진상규명특별법 개정을 추진중이다.

KAL858기 사건 대책위 "국정원 이중적 태도 규탄"

한편, KAL858기 사건 대책위는 이날 국정원의 입장표명에 대해 5일 성명을 내고 “최근까지 국정원이 보여줬던 진상은폐행위를 생각해 볼 때, 국정원의 이중적인 태도를 규탄하지 않을 수 없다”고 밝혔다.

이어 대책위는 KAL858 진상규명에 적극 협조하기로 방침을 정한 국정원의 자세변화는 환영하나, KAL858기 사건을 추적한 『파괴공작』의 저자 노다 미네오씨의 입국을 금지시키고 대책위가 요청한 기자대동 면담과 증거물 촬영을 거절하는 등 진상규명에 비협조적인 태도를 보여온 그간의 태도를 볼 때 하루아침에 돌변한 국정원의 태도를 신뢰하기 어려우며 "88년 당시 엉터리 수사발표에 대해 대 국민 사죄를 먼저 해야 할 것"이라 지적했다. 

그간   'KAL858기 가족회'와 'KAL858기 사건 진상규명 시민대책위원회'는 각계에 진상규명을 위한 사건 전면 재조사를 요구해 왔으나 국정원은 이를 일축해왔으며, 이들이 제안한 공개토론에도 일체 응하지 않았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