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1일)오후 3시 국회도서관에서 열린 'KAL858기 사건 진상규명 토론회‘에 참석할 예정이었던 『파괴공작』의 저자 일본인 저널리스트 노다 미네오(野田峯雄)씨가 30일 한국 입국을 거부당한 것에 대해 'KAL858기 사건 진상규명시민대책위원회 ’가 1일 성명을 내고 ‘범법 혐의도 없는 외국인을 죄인 취급한 점’에 대해 즉각 사죄할 것과 노다 미네오 씨에게 내려진 입국금지 조치를 철회할 것을 국정원에 요구했다.

노다 미네오씨는 KAL858기 사건을 추적해온 저널리스트로, 이번 토론회에서 『파괴공작』을 번역 출간했다는 이유로 해당사인 창해출판사에게 국정원이 10억원의 명예훼손 손해배상을 청구한 사건에 대한 입장을 밝힐 예정이었으나 입국 수속 과정에서 ‘입국 금지자’로 분류돼 일본 나리타 공항으로 되돌아갔다.

KAL858기 사건대책위는 성명을 통해, 법원이 지난 28일 노다 미네오 씨의 저서 『파괴공작』에 대해 ‘단순한 억측에 기하여 저술된 것이 아니라 KAL기 폭파사건의 범인인 김현희의 행적을 직접 취재하면서 발견한 사실에 근거하여 저술한 것’이기 때문에 ‘의혹을 품을 만한 상당한 근거가 있으므로’ 이 저서에 대해 제기됐던 판매금지 가처분 신청을 기각하였음을 지적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노다 미네오 씨에게 ‘국익을 해치는 자’ 라고 운운하면서 입국 금지시킨 것은 국정원이 말하는 ‘국익’이 “진실을 은폐함으로써만이 얻을 수 있는 추악하고 더러운 사리사욕이라는 것을 스스로 증명”하는 일이라 규탄했다.

이어 “언론 출판의 자유를 판단할 능력도 상실한 국정원이 이제 진실을 추구한 진정한 언론인까지 임의적인 잣대로 입국 금지자로 내몰아 외교문제를 야기 시킬 수도 있는 진상 은폐 행각을 서슴지 않는 것이 과연 국익에 이롭다는 말인가”라고 개탄하고 국정원은 “아직도 군부독재시대의 행태를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고 꼬집었다.

이들은 이번 사건이 “군부독재 시대 행태의 연장선상”에 있음을 강조하고 노다 미네오씨 입국 금지 사건을 비롯해 국정원이 자행하고 있는 ‘KAL858기 사건 진상규명 방해’ 등 ‘진실을 은폐하기 위해 저지른 갖가지 비상식적 행동’들은 “자멸의 길임을 머지않아 알게 될 것”이라 경고했다.

이어 KAL858기 사건대책위는 노다 미네오씨 입국금지 조치 철회, 국정원의 사죄 외에 노무현 대통령이 국정원 전면 개혁에 나설 것을 강력히 촉구했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