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는 15일 오후 박재규(朴在圭) 통일부 장관 주재로 국가안전보장회의(NSC) 상임위원회를 열고 북측의 장관급회담 일방적 연기에 따른 다각적인 대책 마련에 나선다.

정부는 이날 NSC 상임위원회에서 북측의 회담 돌연 연기 배경과 그 진의를 파악하고 무산된 5차 남북장관급 회담을 조속히 개최하는 방안과 올 상반기로 예정된 김정일(金正日) 국방위원장의 서울 답방 실현을 적극 추진해 나가기로 하는데  의견을 모을 것으로 보인다.

정부 당국자는 14일 `북측의 장관급회담 연기 사유가 어디에 있는지를 다각도로 면밀히 검토할 것`이라며 `우선 연기이유에 대한 정확한 파악이 이뤄져야  후속대책도 세울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이에 따라 정부는 이날 오후 4박5일간의 평양 방문 일정을 마치고 서울로 돌아오는 김한길 문화관광부 장관의 방북결과를 토대로 북측의 입장을 세밀히 파악할 예정이다.

이 당국자는 특히 `남측은 일단 13일 장관급 회담 수석대표인 박 통일장관 명의의 대북 전화통지문을 통해 회담 연기에 대한 유감과 조속 개최를 촉구해 놓은 만큼 북측의 반응을 기다려 볼 필요가 있다`고 강조하고 `그러나 너무 성급한 추측은 남북관계를 오히려 어렵게 만들 수 있다`고 지적했다.

정부는 NSC상임위원회에 앞서 통일.안보 관련부처 실국장들이 참석하는 실무조정회의를 갖고 북측의 장관급 회담 연기 사유 등을 집중 논의할 예정이다. (연합뉴스 장용훈기자 2001/03/14)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