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북 장관급회담이 북측의 요청으로 연기된 13일 남북공동선언을 이행함에 있어서 사대와 외세를 배격하고 민족자주 의식으로 무장할 것을 남한 동포들에게 촉구했다.

평양방송은 이날 `통일의 진로-조선민족은 북남공동선언 이행의 주인`이라는 제목의 보도물에서 "북남공동선언 이행에서 나서는 근본 요구는 민족의 모든 성원들이 민족자주 의식으로 튼튼히 무장하고 사대주의와 외세의존 사상을 배격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 보도물은 북측이 남측에 장관급 회담 연기사실을 통보하기 전에 방송되면서 첫머리에 이례적으로 "남조선 동포 여러분"이라고 남한 동포들을 대상으로 한 방송임을 밝혔다.

평양방송은 또 "공동선언을 철저히 이행하기 위해서는 크고 작은 모든 문제들을 그 누구에게 의존함 없이 민족 자체의 결심에 따라 민족 자체의 힘으로 풀어 나가는 자주적 입장에 확고히 서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남북공동선언을 이행하는 것이 분열로 불행과 고통을 겪고 있는 우리 민족의 비극적인 역사에 종지부를 찍는 `성스러운 과업`이라면서 "북남공동선언 이행과 통일문제 해결에 주인은 온민족이고, 해내외의 각계각층 인민대중은 조국통일운동의 담당자"라고 설명했다.

평양방송은 남과 북, 해외의 온민족에게 "소속과 처지의 차이를 초월하여 서로 연대하고 단합하여야 한다"며 "북남공동선언을 이행해 조국을 통일하기 위한 거족적인 통일대행진을 힘차게 벌일 것"을 당부했다. (연합뉴스 한동철기자 2001/03/13)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