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미 양국은 김대중(金大中) 대통령과 조지 W 부시 미 대통령간의 정상회담 후속조치 마련을 위한 고위 실무급 협의를 오는 26일부터 사흘간 서울에서 개최하는 방안을 적극 검토중인 것으로 12일 알려졌다.

양국 차관보급이 참석하는 고위 실무협의가 열릴 경우, 이번 정상회담에서 합의된 대북 포용정책 기조 유지를 바탕으로 양국의 대북정책 시각차에 대한 집중적인 조율이 이뤄질 것으로 관측된다.

특히 13일부터 서울에서 남북 장관급회담이 열리는데 이어 한미 실무협의가 개최되기 때문에 한미 정상회담 결과에 대한 북한측 반응과 향후 예상되는 북한의 남북 및 대미정책에 대한 집중적인 검토가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또 이번 장관급 회담에서 우리측이 부시 대통령이 밝힌 북한에 대한 `회의감`과 우려 등을 북측에 전달할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이에 대한 북한측의 입장도 중점 논의될 것으로 보인다.

미국측은 26일부터 서울에서 한미간 정책조율을 벌이는데 이어 한.미.일 3국간 대북정책 실무협의도 함께 벌이자는 입장인 것으로 알려졌다.

정부 당국자는 "한미 고위급 실무협의에 대한 정확한 일정은 확정되지 않았다"면서 "외교채널을 통해 협의를 벌이고 있다"고 말했다.

한미 고위급 실무협의에는 우리측에서 임성준(任晟準) 외교부 차관보가, 미국은 제임스 켈리 국무부 동아시아.태평양 담당 차관보 지명자의 인준이 끝나지 않을 경우 토머스 허바드 동아태 차관보 직무대행이 참석할 것으로 알려졌다.

정부 당국자는 "이번 정상회담에서 양국이 대북 포용정책의 지속추진에 합의하고, 구체적인 각론에 대한 협의는 없었던 만큼 고위 실무급 협의에서는 세부적인 정책협의가 본격 시작될 것"이라고 말했다. (연합뉴스 황재훈기자 2001/03/12)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