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의 대북 정책은 한국 및 일본과의 협의와 김대중(金大中) 대통령의 한반도 긴장완화 정책에 대한 지지라고 미국 국무부가 9일 밝혔다.

리처드 바우처 국무부 대변인은 정례 기자회견에서 미국의 새 행정부는 시간을 갖고 대북 정책을 검토한 뒤 "적절하다고 판단될 때에 추진할 것"이라고 말하고 부시 행정부의 대북 정책과 추진 방안에 관한 6대 원칙을 제시했다.

바우처 대변인은 대북 정책 검토에서 가장 중요한 사항으로 한.미.일 공조를 들고 한국 및 일본과 협의하는 한편 이들 국가가 북한과 추진하는 다양한 경로의 접촉과 전망에 대해 미국과 협의하는 체제를 갖추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김 대통령의 한반도 정책 지지가 두 번째 원칙이고 나머지 원칙들은 ▲북한 정권에 대한 정확한 현실 인식 ▲대북 정책에 대한 전반적인 검토 ▲검증과 점검 ▲북한의 무기확산에 대한 강조라고 밝혔다.

그는 최근 콜린 파월 국무장관의 대북정책 관련 발언이 일부 혼선을 빚은 것과 관련, 조지 W. 부시 대통령과 파월 장관 사이에 이견이 있느냐는 질문에 "없다"고 잘라 말했다.

파월 장관은 김 대통령이 워싱턴에 도착한 지난 6일 "클린턴 행정부가 남겨 놓고 떠난 곳에서 시작함으로써 북한을 포용할 계획"이라고 말하고 "일부 유망한 요소가 (협상) 테이블 위에 남겨져 있으며 우리는 이들 요소를 검토할 것"이라고 말해 적어도 부분적으로는 클린턴 행정부의 성과를 긍정적으로 평가하고 있음을 확실히 했다.

파월 장관은 그러나 이튿날 한미 정상회담 직후 "정책 검토가 끝날 때까지 대북협상을 서두르지 않을 것"이라며 전날과는 사뭇 다른 강경 논조로 선회해 부시 행정부가 대북 정책에 대해 혼란스러운 메시지를 보내고 있다는 지적을 불러 일으켰다.

특히 야당인 민주당은 클린턴 행정부가 거의 타결지을 뻔했던 대북 협상을 부시 행정부가 놓치고 있다는 우려를 강력히 제기하고 있다. (워싱턴=연합뉴스 이도선특파원 2001/03/10)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