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뉴스) 김두환 기자= 북한이 공장ㆍ기업소의 생산성 향상과 시설 현대화를 위해 경제와 과학기술의 '결합'을 적극 추진하고 있다.

선진 과학기술이 도입돼야 경제발전을 이룩할 수 있고 또한 과학기술 연구사업에서 성과를 거두기 위해서는 경제적 뒷받침이 보장돼야 한다는 인식 때문이다.

북한은 올해 신년 공동사설에서 "새 세기는 경제와 과학기술이 일체화되어 발전하는 시대"라고 전제하고 "경제와 과학기술을 통일적으로 지도관리하는 사업체계를 바로 세우고 과학기술과 생산을 밀착시켜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에 앞서 북한은 지난해 10월 말 평양에서 개최된 전국 과학자ㆍ기술자대회에 서 2차 5개년 과학기술계획(2003∼2007)을 수립하면서 경제와 과학기술을 밀접히 결합시키는 문제를 토의했다.

경제와 과학기술의 결합이란 김일성종합대학과 같은 주요 연구기관의 두뇌를 활용, 공장ㆍ기업소 설비 현대화나 기술개선에 필요한 연구과제를 수행토록 하는 것으로 산학협동과 같은 의미를 갖고 있다.

이러한 기술지원 활동은 과거에는 '지원노동'의 성격을 띠고 있었던 만큼 별다른 보수 없이 무상지원으로 이뤄졌다.

그러나 2002년 '7ㆍ1 경제관리 개선조치'가 취해지고 최근 들어 개인의 지적재산권을 인정, 매매 또는 유통할 수 있도록 하는 새로운 조치를 내놓음으로써 이제는 기술료를 내야한다.

그 결과 공장ㆍ기업소에서 연구기관에 과학기술 문제의 해결을 의뢰하면 진지한토의를 거쳐 계약을 맺고 과제를 완수할 때 '상응한 가격'을 지급해야 된다.

이와 관련, 북한 내각 과학원 김동사 과학참사는 조선신보가 발행하는 월간 '조국' 3월호와 인터뷰에서 "경제와 과학기술을 밀착시키는 방도는 지적제품(지적재산)유통제도의 확립을 염두에 둔 것"이라며 "이에 따라 앞으로 경제실천에 써먹을 수있는 과학기술을 전국에 빠른 속도로 보급해 나갈 계기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와 같은 계약체결과 지적재산 판매는 결국 과학자들의 연구의욕을 높이는 동시에 맡은 과제를 성실하게 수행하는 기폭제가 되고 있다.

게다가 연구기관으로서도 지적재산을 판매한 자금으로 연구활동을 지속적으로 추진할 수 있는 재정적 기반을 마련할 수 있는 이점이 있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