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 쇠고기를 북한에 지원하기 위한 전제 조건으로 독일 정부가 제시한 3가지 요구사항을 북한측이 수용한 것으로 1일 알려졌다.

이에 따라 북한과 독일이 이날 대사급 외교관계를 수립한 것과 동시에 독일 쇠고기를 북한에 지원하는 문제가 급진전을 이룰 것으로 전망된다.

독일 농업부의 한 관계자는 "북한측(농업성)으로부터 오늘(1일) 요구조건에 대한 긍정적인 답신을 받았다"고 확인하고 독일 정부는 이에 따라 북한에 쇠고기를 지원하기 위한 다음 단계의 조치를 준비하고 있다고 밝혔다.

독일 정부는 지난달 20일 베를린에서 북한 이익대표부 관리들과 쇠고기 지원 협상을 갖고 쇠고기 지원의 전제조건으로 ▲독립적인 국제구호단체에 의한 지원 사업이행 ▲어떠한 제약도 받지 않는 북한 주민들에게 대한 분배 보장 ▲쇠고기 분배를 위해 필요한 시설에 대한 전문가 검증 등을 요구한 바 있다.

독일 농업부는 북한이 이같은 조건을 수용함에 따라 전문가를 파견해 분배 관련 시설을 검사하는 등 실질적인 조치를 취할 것으로 예상된다.

독일 정부는 쇠고기 시장 안정을 위해 도축할 예정인 40만마리의 소중 20만마리분의 쇠고기를 북한에 지원하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다.

독일 정부는 북한에서의 분배 문제가 해결되면 쇠고기를 지원하겠다는 의사를 밝히고 있으며 북한측도 "철저한 위생검증을 통해 광우병에서 안전한 것이 확인된 쇠고기"는 받아들이겠다는 입장을 표명하고 있어 쇠고기 지원 문제가 타결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관측되고 있다.

또한 이번 북한-독일 수교 협상 과정에서 외교관 및 구호단체 요원의 이동의 자유 문제가 타결된 것으로 알려짐에 따라 쇠고기 지원의 전제조건인 분배의 투명성 문제가 해결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베를린=연합뉴스 송병승 특파원 2001/03/02)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