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굵직한 남북 민간공동행사는 대체로 남쪽에서 열릴 것으로 보인다.

남측의 종단, 민화협, 통일연대로 구성된 남북공동행사추진본부는 지난 18일 오후 신라호텔에서 늦봄 문익환목사 10주기 행사에 참여한 북측 대표단과 사실상 올해 첫 실무협의를 갖고 올해 남북 공동행사 전반에 대해 논의했으나 구체적 결론에 도달하지는 못했다.

가장 일정이 촉박한 3.1민족대회는 작년에 최초로 남북 종교인들이 중심이 돼 성황리에 개최했으나 올해 개최여부는 아직 미정이다.

작년에 서울에서 대회가 열린 점을 감안하면 올해는 북측에서 열려야 하지만 북측이 대회의 성격이나 '긴장된' 북미간의 정세 등을 이유로 평양개최가 사실상 어렵다는 입장을 표명한 것.

이에 대해 남측 추진본부 관계자들은 서울이나 부산, 경주 등 남쪽에서라도 공동행사 방식으로 진행하는 것이 3.1절, 6.15, 8.15, 개천절로 이어지는 남북민간공동행사의 정례화에 필요하다는 입장을 제기하고 조만간 남측 입장을 하나로 모아 북측에 전달하기로 했다.

하지만 작년 6.15 민족통일대축전이 '사스' 여파로 남북에서 각각 열리고 남북측 대표들의 육성테이프가 교환됐던 전례가 있는 점에 비추어 남북이 각각 진행하되 공동행사 형식을 취하는 방안도 배제할 수 없다.

이에 대해 추진본부의 한 관계자는 "6.15  8.15 행사는 따로 열리더라도 이미 공동행사로의 정례화가 문제가 안되지만 3.1절 행사는 작년에 처음으로 열린 것으로 만약 분산개최 된다면 민족공동행사의 연속성이 깨지는 것"이라며 "반드시 공동행사로 진행하기 위해 준비중"이라고 밝혔다.

다른 한 관계자는 "조만간 남측 의견을 모아 북측에 전달하고 2월초까지는 행사장소를 확정짓고 그에 따라 준비에 들어갈 예정"이라며 "그렇게 되면 실무접촉은 2월 중순 이후도 늦지는 않다"고 말했다.

6.15 4주년 기념행사는 '민족통일대축전' 형식으로 남북 공동행사로 진행하되 그간 두 차례 금강산에서 열리고 작년에 분산 개최된 점을 감안해 올해는 서울에서 진행하기로 대체적인 흐름이 잡힌 것으로 알려졌다.

북측은 이미 6.15에 대한 전국민적 공감이 확고하게 자리잡은 데 비해 남쪽은 6.15에 대한 국민적 공감대가 낮다는 요소도 고려됐다는 후문이다.

8.15 광복절 공동행사는 이번 실무협의에서 아직 구체적 논의가 이루어지지 않았지만 작년에 평양에서 열렸던 점을 고려하면 이 역시 평양보다는 남쪽에서 열릴 가능성이 높아 올해 굵직한 남북 민간공동행사가 대체로 남쪽에서 열릴 것으로 점쳐지고 있다.

실무협의에 참석한 북측의 한 관계자는 "정기적 행사가 아니더라도 부문별 다양한 교류는 북쪽에서 이루어질 것"이라며 "우리는 올해를 북미관계를 총결산하는 해로 생각하고 긴장된 상태로 맞고 있다"고 분위기를 전했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