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이 구 소련의 니키타 흐루시초프 공산당 서기장과 미하일 고르바초프 대통령을 `혁명 선배도 몰라보는 자들`로 비판해 눈길을 끌었다.

북한 평양방송은 지난 2일 `수령이 서거한 후 인민의 마음 속에 영생하려면 생전시에 위대한 업적을 이룩해야 할 뿐 아니라 수령에게 끝없이 충실하며 숭고한 공산주의 도덕관을 지닌 위대한 영도자가 수령의 위업을 계승해야 한다`고 강조한 뒤 이를 실증해 주는 `쓰라린 교훈`으로 두 사람의 경우를 들었다.

평양방송은 먼저 흐루시초프가 스탈린 격하운동을 전개하면서 `비인간적인 만행까지 서슴없이 감행했다`고 비판했다.

흐루시초프는 스탈린 생전에는 그를 `오늘의 레닌`, `경애하는 어버이, 스승`으로 예찬했으나 사망 후에는 `횡포한 독재자`, `폭군`이라고 하면서 노작을 회수해 불살라 버리고 도시와 거리, 학교와 기업소들에 명명했던 `스탈린`의 명칭을 모두 없애버렸다고 이 방송은 지적했다.

흐루시초프는 또 러시아 역대 황제들의 동상은 그대로 두면서도 스탈린의 동상은 모조리 파괴했으며 `지어(심지어) 스탈린의 시신을 태워버리는 비인간적인 만행까지 서슴없이 감행했다`고 분개했다.

고르바초프에 대해서는 `이런 자`, `도당`이라는 말을 써가면서 영국에서 있었다는 고르비 부부의 `체신머리 없는 행위`까지 들춰내 창피를 주었다.

평양방송은 `고르바초프 도당도 사회주의 이념 자체가 그릇된 것이라고 하면서 수령의 위업을 말살하고 자본주의를 복구하기 위한 책동을 더욱 악랄하게 감행했다`고 흐루시초프보다 더 강한 어조로 비난했다.

방송은 이어 `이 자는 총비서로 되자마자 영국을 공식 국가방문(국빈방문)했을 때 먼저 맑스(마르크스)의 묘지부터 찾아 화환을 진정하고 인사를 올리는 대신에 자기 처와 함께 보석을 사려고 세공품 상점에 달려갔다`고 말했다.

이 방송은 `이런 자들이 수령의 위업을 받들 수 없다는 것은 불을 보듯 명백한 일`이라고 단언했다.

평양방송은 옛 소련의 두 지도자를 깎아내린 반면 김정일 노동당 총비서는 선대 수령 김일성 주석에게 끝없이 충실하고 숭고한 공산주의 도덕관을 지닌 `위대한 영도자`라고 한껏 칭송했다.(연합뉴스 정일용기자 2001/02/13)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