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단 50년으로 형성된 남북간 이질화를 극복하기 위해 사회.문화 부문의 남북교류와 협력에서 비정부기구(NGO)의 활동이 활성화돼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조한범 통일연구원 연구위원은 오는 26일 서울 서초동 외교안보센터에서 「남북한 화해협력 촉진방안」을 주제로 열릴 2000 협동연구 학술회의에 앞서 25일 미리 배포한 `비정부기구를 통한 남북교류협력 증진방안`이란 연구논문를 통해 이같이 밝혔다.

조 연구위원은 이 논문에서 `민간 분야의 남북 교류협력은 정부차원에서 제기되는 어려운 문제, 정부간 공식적 교섭으로 해소할 수 없는 분야에서 중요한 역할을 수행할 수 있다`고 말했다.

그는 또 `정부는 대북 교류협력사업을 수행하는 NGO에 남북 협력기금을 지원, 협력사업을 다양화.활성화하는 방안을 강구하고 민간차원의 통일기금을 조성하고 이를 보다 유연하게 활용하는 방안이 병행될 필요가 있다`고 덧붙였다.

이어 길은배 한국청소년개발원 책임연구원은 `북한이 정부차원의 교류협력을 기피하고 있어 NGO의 역할과 기능을 확대해 남북 교류협력을 활성화시켜 나갈 필요성이 한층 더 요구된다`고 강조했다.

길 연구위원은 `특히 민간 분야의 특성을 이용, 남북한 청소년 교류협력에 집중적인 노력을 기울인다면 남북간 사회.문화적 통합의 기초를 만들수 있는 단초를 마련할 수 있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한편 2000 협동연구 학술회의는 국무총리 산하 인문사회연구회 소속의 통일연구원, 한국행정연구원, 한국교육개발원 등 9개 국책연구기관이 참여, 정치.사회 .문화 부문의 남북 교류활성화 방안에 관한 논문을 발표하고 토론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이번 회의에서 홍관희 통일연구원 통일학술정보센터소장이 `남북 화해협력 촉진방안`, 강일규 한국직업능력개발원 책임연구원이 `남북한 직업교육훈련의 교류 및 협력방안` 등을 각각 발표할 예정이다. (연합 2000.12.25)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