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보혁 기자(bhsuh@tongilnews.com)


60명의 일본 학자들이 역사교과서에 과거사문제를 진실되게 서술할 것을 촉구하고 나섰다. 역사학과 교육학을 주축으로 하는 이들 학자들은 일본 문부성이 교과서 개정작업 과정에서 지난날 아시아지역에서 일본이 행한 식민통치에 대한 역사적 왜곡이 일본의 국제적 이미지에 부정적으로 작용할 것이라고 하면서 이같은 의견을 내놓았다.

현재 신역사교과서 편찬위원회가 추진하고 있는 2002학년도 중학교 교과서 내용이 이같은 우려를 던져주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올 4월 이 위원회는 새역사 교과서를 문부성에 제출하여 승인을 기다리고 있는 상태이다.

일본의 양심적인 학자들은 역사교과서 편찬 작업에 있어 최소한의 기준은 진실에 입각하는 것이라고 주장하면서, 지난 1890년에서 1945년까지 일본의 역사교육은 가공된 설명에 기초하고 있다고 지적하였다.

이와 관련, 중국의 <인민일보>는 22일, 신역사교과서 편찬위원회가 일본이 일으킨 전쟁을 일본이 일으키지 않았으며, 대동아전쟁을 아시아의 해방을 위한 것이라고 주장하고 있다고 지적하였다.

그동안 일본당국은 역사교과서 검토작업에 "국제사회의 이해와 조화를 고려한다"는 원칙을 갖고 있었지만, 이 위원회는 국제사회에 대한 이같은 약속을 저버리고 세계여론에 공개적으로 도전하였다고 <인민일보>는 논평하였다. 일본의 양심적인 학자들은 위원회의 이같은 태도가 일본이 스스로를 고립시키는 위험한 행동이라고 비판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일본내 양심적인 학자들이 과거사문제를 역사교과서에 진실되게 기술해야 한다는 의견은 최근 남북한을 비롯한 아시아 민간단체들이 일본에서 개최한 종군위안부 문제에 대한 국제재판 개최와 맞물려 일본당국의 반응이 주목되고 있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