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에는 우선순위가 있다. 빨리 처리할 게 있고 천천히 할 게 있다. 일을 잘 한다는 것은 빨리 할 일을 제때에 하는 것이다. 새 정부가 들어선지 10여일이 지나고 있는데 벌써 온갖 문제들이 쏟아지고 있다. 확산되는 `북핵문제`, 조각발표에 따른 인사파동, 주가폭락에 따른 경제불안, 그리고 일련의 정치개혁에 대한 수구세력의 반발 등...

▲ 새 정부는 이들 사안 중에서 어느 일을 먼저 처리해야 할까? 그런데 이들 못지 않게 한 가지 사안이 새 정부 들어 급격히 솟구치고 있다. 다름아닌 양심수문제다. 민가협 양심수후원회에 의하면, 양심수란 특히 우리나라의 경우 `민주주의와 자주적 평화통일을 위해서 민중의 생존권보장과 사회정의 사회진보를 위해 활동하다 구속된 사람들`이다. 이 기준에 따르면 3월5일 현재 우리나라 양심수 수는 60명이나 된다.

▲ 최근 양심수문제는 1998년 소위 `영남위원회` 사건으로 7년형을 선고받고 5년째 부산교도소에서 복역중인 박경순(48)씨가 단식농성을 하는 것을 계기로 새로운 차원에서 부각되고 있다. 그런데 박씨는 중증 간경화 환자다. 단식은 간경화 환자에게 치명적이라고 한다. 박씨는 목숨을 걸고 단식농성을 하고 있는 것이다.

▲ 박씨는 옥중서한을 통해 "개혁과 통합을 이야기하고 `참여정부`를 표방하는 새 정부가 양심수를 그대로 가두어 둔다는 것은 모순이며, 허구"라며 "새 정부의 첫 과제는 부당한 법에 의해 감옥에 갇힌 양심수를 석방하고 수배조치를 해제하는 것이어야" 한다며 단식농성에 들어가는 취지를 밝혔다. `참여정부`시대에 군부독재시대 때나 있을 법한 일이 일어나고 있는 것이다.

▲ 첫 단추를 잘 끼워야 다음 일이 순조롭게 풀릴 수 있다. 새 정부는 `북핵문제`와 `정치개혁` 등 숱한 난제와 맞서 있다. 우선순위에 있어 이들 문제보다 양심수문제를 첫 자리에 놓길 기대한다. 양심수문제는 우선순위를 매길 수 없는 영(0)순위이다. 인권대통령을 자임했던 김대중 대통령도 양심수문제를 제대로 해결하지 못했다는 비판이 뒤따른다. 그래서 인권변호사 출신인 노무현 대통령과 새 정부에 거는 기대가 크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