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민주화운동 단체 협박 사건을 조사중인 관계당국은 이 사건에 대한 합동신문 결과, "대공 용의점이 없다"는 결론을 내리고 향후 국내 불순세력들에 대해 수사를 벌이기로 했다.

서울 지역 군.경 합동신문조는 지난 19일 `사단법인 북한의 민주주의와 인권실현을 위한 네트워크(대표 조혁)`에 배달된 협박성 유인물 3장과 죽은 실험용 흰쥐 5마리가 담긴 소포 등을 분석한 결과 "북한 공작원이나 고정간첩들의 소행으로는 볼 수 없어 대공 용의점이 없는 것으로 분석된다"고 20일 밝혔다.

합신조는 그 근거로 ▲고첩이나 북한 공작원의 경우 97년 2월 발생한 `이한영사건`처럼 직접적인 위해를 할 수 있는데도 미리 공포감을 유발시키고 위협한 점 ▲이 단체 일부 구성원들이 가담한 적이 있는 `민족민주혁명당` 잔여 핵심 구성원들이나 친북활동을 함께 했던 일부 세력이 배신감에서 협박했을 가능성 ▲유인물에 사용된 `망발을 줴치고 있다`, `빈말을 하지 않는다`등의 용어는 국내 한글사전에도 명시돼있어 북한 용어라고 단정할 수 없는 점 등을 들었다.

합신조는 이에 따라 "활동중인 불순세력들의 소행으로 판단된다"며 "이에 대한 다각적인 수사가 필요하다"는 결론을 내렸다.

한편 당국이 이 사건과 관련, `민혁당` 관련자들을 거론한데 대해 `소위 민혁당조직 사건 대책위원회` 김기창 집행위원장은 "이름을 드러내놓고 비판을 하는 등 합법적인 방법도 있는데 굳이 불법적인 협박을 할 필요가 있겠느냐"며 "당국이 소위 `민혁당` 관련자들을 협박범으로 지목한 것은 심각한 명예훼손"이라고 주장했다.

또 북한민주화네트워크 관계자도 "민혁당 관련자들과 감정이 좋지 않은 것은 사실이지만 그쪽에서 협박을 받은 적도 없을 뿐더러 그동안 서로 연락을 주고받은 적도 없다"며 "게다가 주체 연호나 `줴치고 있다`는 등의 표현은 민혁당에서 쓰는 말이 아니라 북측 용어"라고 주장했다. (연합 2000.12.20)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