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향군인회 회장단과 원로자문위원들은 15일 민주당 서영훈(徐英勳) 대표, 한나라당 이회창(李會昌) 총재, 자민련 김종필(金鍾泌)명예총재 등 3당 수뇌부를 차례로 방문, 국가보안법 개정반대 입장을 밝혔다.

재향군인회 회장단 등과의 면담에서 민주당 서 대표는 보안법 부분개정의 필요성을 설득한 반면, 한나라당 이 총재와 자민련 김 명예총재는 개정 반대 입장을 분명히 했다.

이상훈(李相薰) 재향군인회장, 정래혁(丁來赫) 전 국회의장, 정승화(鄭昇和) 전육참총장 등 군 원로 30여명은 이날 오후 국회에서 서 대표를 면담한 자리에서 "보안법은 안보를 지키는 축"이라며 "군사적 긴장이 완화되지 않았고 북한이 노동당 규약을 개정하고 있지 않은 상태에서 국보법 개정은 있을 수 없다"고 말했다.

이들은 `국가보안법 개폐 절대반대`라는 글귀가 적힌 어깨띠를 두른채 면담에 임했고, "보안법 개정 시도를 철회하지 않고 강행처리할 경우 좌시하지 않을 것"이라는 내용의 문건을 전달했다.

서 대표는 "냉전과 대결의 시대에서 대통령이 평양에 가서 김정일(金正日) 국방위원장을 만날 정도로 변화가 왔으나, 보안법을 고치지 않으면 모든 행동이 위법이 된다"면서 "폐지 주장도 있으나 우리 당은 정부참칭과 불고지죄, 고무찬양 등 일부만 개정하려는 것"이라고 설득했다.

한나라당 이 총재는 여의도 당사에서 이들과 면담한 자리에서 "당내 스펙트럼이 다양해 다른 생각이 있을 수 있지만 우리 당은 건전 합리보수의 대변자임을 자처하고 있다"면서 "그간 우리 당의 원칙은 보안법 존속이었고, 16대 국회에서 토론을 거쳐 당론을 만들어 나갈 것이나, 여러분이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고 말했다.

자민련 김 명예총재도 이날 오전 이들과 만나 "세상은 변하는데 현명하게 대처하지 못하면 정치의 가치가 없고, 변한다고 해서 정신없이 영합하면 다른 불행을 자초한다"면서 "이 나라 안보를 굳건히 지켜서 평화통일을 이루기 위한 대도를 벗어나는 일은 결단코 없을 것"이라고 개정반대 입장을 분명히 했다. (연합 2000.12.15)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