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연각> 북한 관련 인터넷 사이트 현황과 평가 (인터넷과북한 2000.6)은 통일뉴스 신착자료실 7번에서 다운받으시기 바랍니다.


김연각 (서원대학교 정치외교학과 조교수)


<목차 designtimesp=4502>

1. 사이트 선정 및 평가의 기준
2. 북한 유관 기관의 공식 사이트
3. 한국 정부 유관 사이트
4. 전문 연구기관 사이트
5. 기타 주요 사이트
6. 요약과 결론

이 글은 북한 및 통일문제를 연구하는 `연구자의 입장`에서 중요하다고 판단되는 총 25개의 사이트를 선정하여, 각 사이트가 제공하는 정보의 질과 양, 그리고 사용상 편의성이라는 세 가지 기준에서 각각 5점 만점으로 상대평가한 것이다. 그 결과를 표로 재구성하여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사이트 질/양/편의성 점수

조선중앙통신 5/5/4
조선신보 3/3/3
People`s Korea 4/4/4
조선인포뱅크 5/5/1
조선영화 시리즈 5/5/4

통일부 4/5/4
북한자료센터 1/1/5
국정원 북한정보 2/2/5
문광부 북한특별전시관 5/5/5
평통자문회의 1/2/5

통일연구원 5/5/5
북한정보뱅크 5/5/5
농촌경제연구원 4/4/3
KOTRA 3/3/5
통일학연구소 3/2/4
북한문제조사연구소 1/2/4

민족통신 3/2/4
통일한마음 1/2/3
북한네트 5/5/5
북한백과 3/4/3
조선인터넷닷컴 5/5/4
Korea Web Weekly 5/5/4
북한인명사전 4/5/5
문화예술사전 4/4/5
평화네트워크 3/3/4

연구자의 입장에서 볼 때 가장 바람직한 사이트는 디자인도 훌륭하고 다매체(멀티미디어) 정보의 손쉬운 전달도 가능한 사이트, 그리고 특히 좋은 내용을 많이 담고 있으면서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만들어진 사이트이다. 아직은 절대적인 기준에서 이 모든 기준을 충족하는 사이트는 없는 것 같다. 따라서 현 시점에서 우리 사용자들은 각자의 필요성에 따라 여러 사이트들을 돌아 다녀야 할 것이다. 예컨대 1차 자료를 찾기 위해서는 조선중앙통신사 사이트를 방문하고, 특별히 무슨 자료에 집착하지 않고 뉴스와 자료 모두를 둘러보기 원한다면 중앙일보사의 북한네트를 찾는 것이 좋다.
이번 계제에 정부 유관 기관, 특히 통일원 당국에 대하여 인터넷 사이트의 중요성을 더욱 절감하여 과감한 투자를 해 줄 것을 건의하고 싶고, 일반 사용자들에 대해서는 어떤 목적으로든 우리가 접속하게 되는 사이트들, 특히 국민의 세금으로 운영되는 정부 기관의 사이트들에 대하여 맹렬한 시민의식을 발휘해 줄 것을 당부 드리고 싶다.

1. 사이트 선정 및 평가의 기준

"북한 관련 사이트"를 북한에 관한 정보를 담고 있는 사이트라고 정의할 때 그 수는 엄청나게 많다. 라이코스(Lycos)의 검색 결과를 예시하면, 한글로 된 사이트의 수는 79개, 영어로 된 사이트 수는 무려 10,000개에 근접하고 있다. 이 숫자는 물론 중복 검색된 경우도 있으므로 실제보다 과장된 것이지만, 대단히 많다는 것은 분명하다고 하겠다. 그러므로 개별 연구자가 이 모든 사이트를 방문하여 그 내용을 파악하고 평가한다는 것은 사실상 불가능하다. 또한 반드시 그렇게 해야 할 필요성이 있는 것도 아니다. 흔히 지적되고 있듯이 정보의 바다라고 하는 인터넷에는 별로 가치가 없는 사이트들도 다수 있으며 북한의 관한 정보를 단지 몇 건 올려놓은 사이트들도 많기 때문이다.
우리가 주목해야 할 사이트는 사실상 그리 많지 않다. 북한 관련 기관이나 개인들이 개설 운영하고 있는 사이트들에 들어가 보면, 사이트 관리자들이 자신들의 사이트에 링크를 설정해 놓은 사이트들이 있다. 그 수는 대체로 수 십개를 넘지 않으며, 몇몇의 특정 사이트들이 공통으로 설정되어 있음을 알 수 있다. 이처럼 공통으로 링크 설정되어 있는 사이트들은 어느 정도 공인된 것들이라 할 수 있고, 실제로 내용을 살펴보아도 우수한 것들인 경우가 많다. 우선 이런 사이트들을 선정하고자 한다. 그러나 그런 사이트 가운데서도 부실한 경우가 적지 않다. 또한 숨어 있는 보석 같은 사이트들도 있다. 워낙 새로 개설되는 사이트들이 많기 때문이다. 이 글에서는 여러 검색 사이트에서의 검색결과와 이미 잘 알려진 사이트들에 링크 설정되어 있는 사이트들 가운데서 북한 및 통일문제 `연구자의 입장`에서 중요하다고 판단되는 총 25개의 사이트를 평가의 대상으로 선정하였다.
`연구자의 입장`에서 좋은 사이트란 연구에 필요한 좋은 자료와 정보를 다수 제공하면서 사용하기에 편한 사이트이다. 프로그래밍 기술상의 우수성, 디자인 등 미적 감각 면에서의 우수성 같은 것은 연구자들에게는 별로 의미가 없다. 그렇기 때문에 평가 대상이 되는 사이트를 선정하는 데도 이러한 `연구자의 입장`을 그 기준으로 삼지만, 선정된 사이트들의 평가에도 이러한 기준을 적용할 것이다. 좀 더 구체적으로 사이트의 평가 기준은 제공하는 정보 즉 내용(contents)의 질과 양, 사용상의 편의성 이 세 가지로 할 것이다. 그리고 내용과 편의성이라는 기준도 가중치를 달리할 필요가 있다. `연구자의 입장`에서는 편의성보다 내용이 훨씬 더 중요하다고 보기 때문이다. 그래서 정보의 질과 양을 각각 5점 만점으로 평가하고 사용상의 편의성 역시 5점 만점으로 평가하고자 한다. 정보의 내용은 연구에 필요한 자료의 양과 질, 특히 1차 자료를 포함한 주요 자료의 원문 제공 여부를 중시할 것이다. 편의성은 메뉴구성의 명료성과 논리성, 자료검색 기능 제공 여부, 링크의 적절성 등을 살펴 평가할 것이다. 또한 절대평가가 아닌 사이트간의 상대평가를 실시하였다.
사이트 선정 및 평가 과정에서 필자는 객관성과 공정성을 유지하기 위하여 최대한 노력하였으나 어느 정도 주관적 판단이 개재하였을 가능성을 전적으로 배제할 수는 없을 것이다.) 이 글의 초고는 2000년 6월 23일에 발표된 바 있는데, 그 이후 약 1개월간 필자는 평가 대상으로 된 사이트의 관계자들로부터 많은 항의, 하소연, 비판 등을 받았다. 경우에 따라서 정당한 항의도 있고 부당한 항의도 있었다. 가장 많은 항의는 왜 점수를 매기고 서열화하였느냐 하는 것이다. 이에 대한 필자의 입장은 독자들에게 맞건 틀리건 `의미 있는` 정보를 전달하는 것이 필자에게 주어진 임무라고 여긴다는 것이다. 기존의 언론 매체나 사이트들이 관련 사이트들을 소개하는 내용을 보면 해당 사이트들이 대외적으로 광고하기 위하여 만든 문안을 사실 확인을 거치지도 않고 그대로 옮겨 놓으면서 각 사이트의 장점만 단순히 열거하는 경우가 많은데, 그렇게 할 수밖에 없는 사정을 짐작하지 못하는 바는 아니지만, 그것은 필자가 생각하기로 독자들에게 `의미 있는` 정보가 되기 어렵다. 두 번째로 많이 받은 항의는 사이트와 그것을 운영하는 기관을 혼동하여, "왜 우리 기관의 평가점수가 그것 밖에 안 되느냐" 라는 식의 항의였다. 이것은 논할 가치가 없는 일이라 여긴다. 그리고 자기네 사이트는 개설한지 얼마 되지 않으며, 앞으로 더 많은 인력과 예산을 투자하여 충실하게 할 것인데, 현 시점에서 평가함으로써 불이익을 받게 되었다는 취지의 항의도 많이 받았다. 사용자의 입장에서 보면 항상 현재가 중요한 것이지 미래가 중요한 것은 아니라는 점에서 이 역시 길게 논할 거리가 못된다. 이밖에 `무조건 점수가 낮게 나와서 기분 나쁘다`는 식의 항의도 다수 받았다. 어떻든 이 글의 내용과 관련한 긍정적 혹은 부정적 평가나 비판은 모두 필자 자신의 몫임을 분명히 하고자 한다.


2. 북한 유관 기관의 공식 사이트

(1)조선중앙통신(http://www.kcna.co.jp/index2.htm)

이 사이트에 접속하는 것이 항상 가능한 것은 아닌 것 같다. 필자가 알기로 한 때 우리 정부당국에서 한국통신 등 통신업체의 협조를 받아 국내에서의 직접 접촉을 기술적으로 막아 왔는데, 어느 시점부터인가 직접 접속이 가능해졌다. 국내에서의 직접 접속이 불가능했던 시기에도 미국 등지에 있는 몇몇 익명화 사이트를 경유하여 접속하는 것은 가능하였다. 그리고 사이트 자체의 기술상의 문제로 인하여 서버가 죽어 있는 경우가 가끔씩 있다.


개요

-소재지/사용언어: 일본/한글, 일어, 영어
-초기화면/메뉴구성: 바탕화면 가운데를 비워두거나 경우에 따라 몇 건의 속보를 싣고, 평양상봉: 북남고위급회담(사진), 최근소식, 지나간 소식, 오늘의 로동신문, 월간 주요일지, 김정일총비서의 로작(제목별), 조선로동당과 공화국정부의 공식문건(제목별), 조국통일 제안 합의(제목별),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사회주의헌법(1998년 9월 5일), 조선중앙통신사 소개, E-Mail, Link 등의 메뉴 제시
-검색기능: 없음
-제공정보: 조선중앙통신사의 보도 내용이 주를 이루고, 당일자 로동신문, 일지, 기타 김정일의 주요 저작 등 연구의 기본자료가 될만한 자료 다수
-정보의 질/양/편의성 점수: 5/5/4

평가

이 사이트는 일본에 개설되어 있기는 하지만 조선중앙통신사의 공식 사이트이다. 대단히 풍부한 정보, 1차자료를 제공하고 있으나 몇 가지 문제점이 있다.
메뉴구성 면에서 논리적 치밀성이 부족하고 너저분하게 열거되어 있는 느낌을 준다. 예를 들어 첫 번째 메뉴인 정상회담 소식은 별도의 메뉴로 설정할 것이 아니라 바탕화면에 주요 내용을 제시하고 상세한 내용은 바탕화면에서 클릭하여 들어갈 수 있게 하는 것이 더 나을 것 같다. 또한 김정일 저작, 당 및 정부의 공식문건, 통일관련 제안 합의, 헌법 등의 메뉴들은, 예컨대 "자료실"이라는 단일 메뉴로 합치는 것이 더 나을 것이다. 또한 자료검색 기능이 제공되지 않고 있다.
제공하는 정보의 양 면에서는 타의 추종을 불허할 정도로 압도적이다. 특히 1차자료 위주(뉴스)로 되어 있어서 연구자들에게 특별히 중요한 의미를 지닌다고 하겠다. 한가지 아쉬운 점은 연구자로서 가장 관심이 갈 수밖에 없는 "지나간 소식" 메뉴에서 1998년 이후의 보도 내용만을 제공하고 있어서 그 이전의 정보를 구할 수 없다는 점이다. 또한 검색가능한 데이터베이스로 처리되어 있지 않은 점도 문제이다.
지나친 욕심인지 모르지만, 만일 설립 이후부터 현재까지의 통신사 보도 내용 전부를 검색가능한 자료 형태로 제공한다면, 메뉴구성상의 문제 등 다른 모든 문제점에도 불구하고 북한 연구자들에게 가장 유용한 사이트가 될 것이다.

(2)조선신보(http://www.korea-np.co.jp/korea)

개요

-소재지/사용언어: 일본/한글, 일어, 영어
-초기화면/메뉴구성: 속보와 주요기사, 링크 등을 바탕화면에 배치하고, 23개의 메뉴를 제시하고 있음. 즉 메아리, 조선 정세, 운동 생활, 독자마당, 민족교육, 문화, 체육, 사진관, 인터하이, 특집, 인공위성발사, 미싸일소동, 아세아경기대회, 민족교육, 재일동포소식, 조선총련, 4.24 50돐, 조국(북남), 통일문제, 조미 조일, 조선신보사, 주간 다이제스트, 링크 등임
-검색기능: 없음
-제공정보: 조선신보의 기사 내용이 주를 이루고, 이밖에 남북한 정세, 미일과의 관계 등에 대한 약간의 기초자료 제공
-점수: 3/3/3

평가

이 사이트 역시 일본에 개설되어 있고, 조총련이 발행하는 일간지 朝鮮新報社의 공식 사이트이다. 조선신보의 기사내용을 충실하게 제공하고 있으나 정보의 질과 양면에서 중앙통신에 비해 크게 떨어지며, 메뉴구성 등에서도 더 심각한 문제점을 보여주고 있다. 메뉴의 숫자가 23개로 너무 많아서 사용자가 일일이 들어가서 살펴보지 않으면 그 메뉴가 무슨 내용을 담고 있는지 알기 어려우며, "인터하이" 같은 메뉴로 들어가 보면 일본에서 열린 전국고등학교종합체육대회에서 조선고급학교 선수들이 거둔 성적에 관한 기사 1건을 제시하고 있다. 가장 아쉬운 점은 당일자 기사는 충실하지만, 과거 기사를 제공하지 않고 있다는 점이다. 이에 더하여 검색기능도 없다.

(3)People`s Korea(http://www.korea-np.co.jp/pk/)

개요

-소재지/사용언어: 일본/영어
-초기화면/메뉴구성: 속보와 주요기사를 바탕화면에 배치하고, See Archives, Flood Damage, Relief Activities, Foreign Relations, DPRK Leadership, Inter-Korean Relations, Economy, Military, History & Culture, Others 등의 메뉴 제시
-검색기능: 없음
-제공정보: 거의 전적으로 보도 기사 자료를 제공하고 있으나 약간의 기본 자료도 제공
-점수: 4/4/4

평가

이 사이트 역시 일본에 개설되어 있고, 조총련이 발행하는 반월간지 인민조선의 공식 사이트이다. 인민조선의 기사에 관한 한 대단히 충실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연구자의 눈길을 끄는 Archive를 들어가 보니 1997년 이후의 보도 기사가 전부 들어 있었다. 아쉬운 점은 그 이전의 기사가 없다는 점, 그리고 검색기능이 없다는 점이다.
메뉴는 도합 10개로 제시되고 있는데, 그 구성이 치밀하고 일목요연하여 위의 조선신보와 좋은 대조를 이룬다.

(4)조선 인포뱅크(http://www.dprkorea.com/index1.html/)

개요

-소재지/사용언어: 홍콩/한글
-초기화면/메뉴구성: 바탕화면에 최근뉴스, 조선공식문건 등을 배치하고, 좌단 프레임에 주 메뉴를, 상단, 우단 및 하단에 보조 메뉴를 배치. 주 메뉴의 내용은 협회소개, 뉴스리포트, 공지사항, 법규집, 주요업체소개, 산업정보, 무역창구, 문화광장, 과학기술, 특별기획, 투자환경, 애로신고센터, 특별상담실, 조선인포뱅크 등 14개임
-검색기능: 있음
-제공정보: 북한과의 각종 경제협력에 관한 거의 모든 종류의 원자료와 정보를 제공하고 있으며, 이밖에 북한의 음악, 요리 등 다양한 정보를 다수 제공
-점수 5/5/1

평가

이 사이트는 홍콩에 있는 "범태평양조선민족경제개발촉진협회"라는 기관의 공식 사이트인데, 이 기관은 북한 정부 당국이 직접 설립한 것으로 추정된다. 이 사이트의 목적은 "전세계의 조선민족동포들에게 조선과의 협력 및 교역관련 안내를 위한 인터넷 창구 마련"이라고 한다.
메뉴구성이 아주 잘되어 있고, 각 메뉴마다 대단히 풍부하고 충실한 정보를 담고 있다. 예를 들어 "법규집" 메뉴에 들어가 보면 헌법을 위시한 일반법규, 대외경제법규, 북남관련법규 등 북한 정부의 거의 모든 법규가 총망라 제시되어 있다. 따라서 북한과의 경제협력에 관한 한 타의 추종을 불허하는 가장 우수한 사이트라 할 수 있다. 또한 경협 관련 외에도 북한 영화, 음악, 출판물, 요리, 의학, 민속음악, 전기 등에 걸쳐서 상세하고 풍부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그러나 이 사이트는 대단히 심각한 문제점을 안고 있다. 즉 회원이 아닌 경우 정보 이용에 결정적인 제한이 있고, 또 회비가 가입비 포함 연간 미화 2,000 달러로 고가로 책정되어 있다. 더욱 결정적인 흠은 우리 정부에서 이 사이트의 회원가입이나 이 사이트와의 전자우편 수발을 북한 주민 접촉으로 간주하여 위법 행위라고 유권해석을 내려놓고 있어서 개별 연구자로서는 그림의 떡이 될 수밖에 없다는 점이다. 그리고 심지어 국내의 모 업체가 정부의 허가를 받아 가입비 및 연간회비 2,000 달러를 송금하였음에도 불구하고 몇 달째 감감 무소식이라고 한다. 이밖에 다소 작은 문제이지만, 초기화면의 파일 크기가 아주 크고 또 자바(java)를 사용하고 있어 속도가 떨어지거나 에러가 종종 발생한다는 단점도 있다.

(5)조선영화 시리즈(http://www.tangun.co.jp/moviekr/)

개요

-소재지/사용언어: 일본/한글, 일어, 영어
-초기화면/메뉴구성: 바탕화면에 영화 춘향전의 한 장면을 사진으로 실은 다음 공지사항과 속보를 배치하고, 하단에 인기작품, 작품목록, 영화사정, 상영안내, 구입방법, 우편 등 6개 메뉴 배치
-검색기능: 없음
-제공정보: 북한 영화에 관한 거의 모든 정보
-점수: 5/5/4

평가

이 사이트는 일본에 개설되어 있으며, 개설 주체는 "Tangun 아시아영화센터"라는 단체이다. 이 단체에 대한 소개나 설명은 전혀 제공하지 않고 있지만, 담고 있는 정보의 내용으로 미루어 볼 때 북한 관련 당국의 직접 또는 간접 관할 하에 있는 영화관련 단체로 추정된다.
초기화면과 메뉴구성이 아주 간명하고 논리적이어서 누구나 쉽게 직관적으로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게 되어 있다. 또한 비록 영화에 관한 정보로 국한되어 있지만, 이 분야에 대한 정보원으로는 가장 풍부하고 충실한 사이트라 할 수 있다. 몇몇 주요 영화의 비디오 클립도 제공하고 있어서 해당 영화의 맛보기도 가능하다.

3. 한국 정부 유관 사이트

(1)통일부(http://www.unikorea.go.kr)

개요

-사용언어: 한글, 영어
-초기화면/메뉴구성: 바탕화면에 최근소식을 배치하고 좌단 주메뉴에 남북정상회담, 새소식, 자료실, 남북관계현안, 알기쉬운 북한, 통일갤러리, 통일부안내, 민원마당, 사이트맵, 관련사이트 등 10개 메뉴를 설정하고 상단 보조 메뉴에 장관과의 대화 등 6개 메뉴를 설정해 두고 있음
-검색기능: 있음
-제공정보: 관련 뉴스, 보도자료, 논평과 분석, 그리고 주요 1차자료 등
-점수: 4/5/4

평가

메뉴구성이 일목요연하고 사용하기 편리하게 되어 있다. 제공하는 정보는 원자료로서 남북관계 관련 법규와 남북관계 주요문서 등이 있고, 통일부 발간물을 포함하여 남북관계 현안과 북한 사정에 대한 분석 혹은 논평 자료들이 다수 있다. 다른 사이트들과의 상대평가에서는 높이 평가할 수 있지만, 우리 정부 주무부처의 공식 사이트로서는 부족하다. 연구자들의 관심을 끄는 자료실의 내용이 기대만큼 풍부하지 못한 편이다. 특히 자체 발간물의 경우도 1999년 이후 것으로만 한정하고 있다.
이밖에 보조 메뉴 가운데 하나로 제공하고 있는 남북회담사료의 경우 접속 자체가 되지 않고 있다. 통일원의 한 관계자의 말에 의하면 남북회담사료는 통일부 자체 내에서만 접속 가능하게 되어 있다고 한다. 이것이 사실이라면 일반인이 접근하는 사이트에서는 삭제하는 것이 온당한 처사일 것이다.

(2)통일부 북한자료센터(http://unibook.unikorea.go.kr/)

개요

-사용언어: 한글
-초기화면/메뉴규성: 바탕화면 중앙에 검색엔진을 배치하고 그 아래에 소장 자료의 분류표를 제시하고 있으며, 좌단에 새소식, 북한자료센터는?, 주요행사, 자유게시판, 묻기전에 보세요(FAQ), 사이트맵, 관련사이트 등 7개 메뉴를 제시
-검색기능: 있음
-제공정보: 소장 자료에 대한 서지사항
-점수: 1/1/5

평가

초기화면과 메뉴구성이 대단히 잘되어 있어서 사용자들이 쉽게 사용할 수 있게 되어 있다. 또한 상세검색도 가능한 검색기능도 잘 구비되어 있다. 소장 자료의 분류표 역시 직관적 이해가 가능하도록 되어 있다.
그러나 제공하는 정보가 자료의 서지사항 뿐이고 원문은 전혀 없어 연구자에게 별로 실익이 없다. 연구자가 관심을 갖는 주제에 대한 자료를 발로 걸어서 (즉 오프 라인으로) 찾기 위한 길잡이로는 나름대로 의미가 있지만, 인터넷의 특성과 장차의 발전 추이를 감안한다면 원문 제공 서비스를 전혀 하지 않고 있는 현재로서는 거의 무의미한 것일 수밖에 없다.

(3)국정원 북한정보 사이트(http://www.nis.go.kr/)

개요

-사용언어: 한글, 영어
-초기화면/메뉴구성: 바탕화면에 새소식을 배치하고 좌단 프레임에 오늘의 북한뉴스, 북한주요인물, 지리 및 인구, 북한상식, 북한법령, 정치, 사회, 경제, 외교, 군사, 과학기술, 대남, 북한 둘러보기, 북한주요도서 등 14개 메뉴 제시
-검색기능: 있음
-제공정보: 자체의 분석 논평 자료가 위주이고 이밖에 뉴스, 법령 인물 등 기초자료 약간
-점수: 2/2/5

평가

이 사이트는 별도의 사이트로 보아도 무방하지만, 사실은 국가정보원의 공식 사이트 내 여러 메뉴 중에 하나인 "북한정보" 페이지이다. 초기화면과 메뉴구성이 대단히 잘되어 있으나 제공하는 정보의 질과 양은 기대 수준 이하라 할 수 있다.
북한뉴스 메뉴는 일일소식과 주간소식 등 적절하고 충실한 내용을 담고 있으나, 북한의 지리 인구, 정치, 경제, 사회 등의 메뉴는 사실상 한 권의 책, 이를테면 통일부에서 매년 발간하는 북한개요와 같은 책을 분책한 정도의 내용과 분량에 불과하다. 기초자료에 해당하는 인물사전은 민간이 제공하는 인물사전보다 부실하며(445명), 법령 역시 부실하다(13건). 또한 정보의 성격 면에서도 자체 분석 또는 논평한 것이 주이고 원자료는 법령 하나 밖에 없는 가운데 양이 부족한 형편이다.

(4)문화관광부 남북통합문화관 북한특별전시관
(http://www.mct.go.kr/arirang/html/nsd_layout.html/)

개요

-사용언어: 한글, 영어
-초기화면/메뉴구성: 바탕화면 한가운데 주메뉴로서 시기별, 재료별, 용도별, 기법별 등 4개 메뉴를 배치하고 우단에 보조메뉴로서 문화소식, 유물관, 유적관, 입체박물관, 지도검색, 연표검색, 비교탐방, 통합검색, 문화연구포럼 등 9개 메뉴를 배치.
-검색기능: 있음
-제공정보: 북한의 문화 유적, 유물 및 기타 문화관련 정보에 대한 멀티미디어 정보 다수
-점수: 5/5/5

평가

이 사이트는 문광부가 개설 운영하고 있는 사이트이다. 엄밀히 말하면 별도의 사이트라기보다 남북한문화관 사이트 내의 한 메뉴이지만, 별도의 사이트로 보아도 무방할 정도로 충실한 구성과 내용을 갖추고 있다.
초기화면과 메뉴구성이 문화 관련 부처답게 깔끔하면서 직관적 이해와 사용이 편하도록 되어 있다. 제공하는 정보는 거의 전적으로 문화 관련 정보이지만, 그 분량이 방대하고 또 문화 관련 정보답게 정지화상과 동화상을 함께 제공하는 등 세심한 배려를 아끼지 않았다. 또한 제시된 메뉴들이 사실상 그 자체가 검색 기능을 내포하고 있지만, 별도의 통합 검색기능을 제공하고 있다. 이런 점에서 북한의 문화 관련 사이트로서는 가장 우수한 사이트라 할 수 있다.
다만 좀 더 욕심을 내자면, 정지화상 및 동화상의 품질을 개선할 필요가 있다. 현재는 화상의 크기가 너무 작고 또 화질이 좋지 않은 편인데, 이 부분을 개선한다면 세계에 내놓아도 손색이 없을 정도라 할 수 있겠다.

(5)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http://www.acdpu.go.kr/)

개요

-사용언어: 한글, 영어
-초기화면/메뉴구성: 바탕화면 중앙에 새소식과 행사안내를 싣고 좌단에 기관소개, 주요업무활동, 기관지 민주평통, 자료실, 새소식, 지역협의회, 사이버설문, 열린마당, 링크 등의 메뉴를 제시
-검색기능: 있음
-제공정보: 기관 자체의 업무와 활동 소개 위주의 정보
-점수: 1/2/5

평가

이 사이트는 국가기관인 민주평통의 공식 사이트이나, 제공하는 정보가 평통 자문위원 등 기관내 인사들을 대상으로 하는 정보, 대국민 홍보 자료, 자체발간 자료 등에 국한되고 있다. "자료실"을 들어가 보아도 자체발간 분석 논평 자료 밖에 없다. 초기화면과 메뉴구성은 잘되어 있다.

4. 전문 연구기관의 사이트

(1)통일연구원(http://www.kinu.or.kr/)

개요

-사용언어: 한글, 영어
-초기화면/메뉴구성: 바탕화면 가운데에 메뉴를 배치하고 우하단에 새소식을 배치. 메뉴는 연구원소개, 각실별소개, 주요연구사업, 전자도서관, 게시판, 연구원소식, 링크 등 7개로 구성. 좌상단에 별도로 통일-북한 학술DB 메뉴 배치
-검색기능: 있음
-제공정보: 통일 및 북한문제에 대한 소장 도서 및 자체 발간물의 서지사항과 그 일부의 원문, 국내외 뉴스모음
-점수: 5/5/5

평가

이 사이트는 국책연구기관인 통일연구원의 공식 사이트이다. 초기화면과 메뉴구성이 잘되어 있고 훌륭한 검색기능도 갖추고 있으면서 대단히 풍부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그러나 아직은 몇가지 미비사항이나 개선해야 할 사항이 남아 있기도 하다.
먼저 메뉴구성 면에서 이 사이트의 핵심은 학술DB라 할 수 있는데, 이것이 본격 가동되기 전부터 있었던 "전자도서관" 메뉴를 아직도 그대로 두고 있다. 이 양자를 통합하여 전자도서관 메뉴를 삭제하고 그 자리에 학술DB를 배치하는 것이 더 나을 것이다. 그리고 북한원전에 대해서는 사용 제한을 두고 있는데, 사전에 인적사항 등을 확인하여 회원으로 가입한 사람들만이 사용할 수 있는 DB에서 그러한 제한을 둔다는 것은 이해하기 어렵다.
그러나 제공하는 정보 면에서는 타의 추종을 불허할 정도로 풍부하다. 서지사항뿐만 아니라 다수의 원문자료도 제공하고 있다. 또한 강력한 검색기능도 제공하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현 시기 연구자의 입장에서 볼 때 이 사이트는 국내는 물론이고 세계적으로 북한 관련 최대 최고의 사이트라 할만하다.


(2)현대경제연구원의 북한 정보 뱅크(http://www.hri.co.kr/nk/index.htm)

개요

-사용언어: 한글, 영어
-초기화면/메뉴구성: 바탕화면의 한 가운데를 비워두고 좌단 프레임에 금강산관광, 경협실무 Q&A, 경협법률코너, 경협통계, 기업리스트, 경제지표, 상품진열대, 산업지도, 행정지도, 경제정책, 나진-선봉지대, 인물포커스, 전문가논단, 관련사이트, E-Mail 등 15개 메뉴 배치
-검색기능: 있음
-제공정보: 북한 경제 및 남북경협에 관한 기초자료와 정보를 위주로 하면서 분석 논평 자료도 일부 제공
-점수: 5/5/5

평가

이 사이트는 남북경협에 적극적인 현대그룹 산하 연구기관의 사이트로서 이에 걸맞게 경제 경협 관련 정보를 아주 풍부하게 제공하고 있다. 특히 남북한의 경협 관련 법률을 총 망라하여 원문 그대로 제공하고 있으며, 전문가논단 메뉴에서는 각 분야별 전문가들의 글을 원문 그대로 제공하고 있다. 또한 검색기능도 제공하고 있다. 제공하는 정보의 주제가 경제 및 경협 분야에 국한되어 있는 점이 아쉽지만, 이 주제에 관한 한 대단히 충실한 정보원이 되고 있다.

(3)한국농촌경제연구원
(http://www.krei.re.kr/krei/korean/north1/frame1.htm/)

개요

-사용언어: 한글
-초기화면/메뉴구성: 연구원 초기화면 메뉴 중에 북한농업정보라는 메뉴 아래 자체 연구보고서, 농업동향, 남북교류협력, 국제교류협력, 북한기상, 자료실 등의 하위메뉴를 제시
-검색기능: 없음
-제공정보: 북한의 농업에 관한 통계자료, 관계법령, 자체 분석 논평 등
-점수: 4/4/3

평가

이곳은 한국농촌경제연구원 사이트 중 북한농업경제를 다룬 페이지이나, 북한 농업에 관한 여러 종류의 풍부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메뉴구성도 잘되어 있다. 아쉬운 점은 원문이 제공되지 않고 초록만 제공되는 경우도 많다는 점이다. 한편으로 연구원이 분기별로 발행하는 자료집 "KREI 북한농업동향"의 내용을 별도의 홈페이지로 제공하고 있다.

(4)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 북한정보센터(http://www.kotra.or.kr/nk/)

개요

-사용언어: 한글
-초기화면/메뉴구성: 바탕화면 중앙에 기획특집, 북한경제속보, 공지사항을, 좌단에 북한경제뉴스, 북한알기, 심층기획조사, 비즈니스정보, 남북교역기초 등 5개 메뉴 제시
-검색기능: 있음
-제공정보: 북한경제 및 남북경협 관련 자체 발간 자료 위주
-점수: 3/3/5

평가

이 사이트는 KOTRA의 공식 사이트로서 북한경제 및 남북경협에 관한, 주로 자체발간한 정보들을 제공하고 있다. "경제뉴스" 메뉴에는 자체발간한 뉴스레터(2000년 1월호 이후) 외에도 역시 자체발간한 남북교류협력약사(1998년도판 이후), 북한동향일지, 지난 뉴스(1998년 1월 이후) 등 많은 정보를 담고 있다. 다른 메뉴에는 자체작성한 기초자료들이 들어 있다. 상단의 보조 메뉴에 포함된 "자료실"에서는 소장 자료에 대한 서지사항, 초록정보 등을 얻을 수 있다.
메뉴구성이 일목요연하고 검색기능도 갖추고 있다. 다만 문제가 되는 것은 자체발간물 위주의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는 점이다.

(5)통일학연구소(http://www.onekorea.org/)

개요

-소재지/사용언어: 미국/한글
-초기화면/메뉴구성: 바탕화면 좌단에 연구소소개와 링크된 사이트들을 배치하고 가운데 부분에는 연구소 새소식과 함께 주제별로 분류된 글들의 제목을 배열
-검색기능: 없음
-제공정보: 자체 발간한 분석 논평 주장 등의 글과 기초자료
-점수: 3/2/4

평가

이 사이트는 1995년 3월 뉴욕에서 창립된 민간연구소인 통일학연구소(Center for Korean Affairs, Inc.)의 공식 사이트이다. 별도의 메뉴구성 없이 자체 발간한 글들을 주제별로 분류하여 싣고 있는데, 거의 전부가 소장인 한호석씨의 글이다. 이밖에 "법률협약"이라는 메뉴를 보면 유용한 기초자료들이 다수 올라 있다. 7.4공동성명 등 남북합의 자료, 남의 통일정책 및 법률, 북의 법률, 북의 통일정책 자료, 북의 외교자료, 영문자료 등이 원문으로 제공되고 있다. 국가보안법과 한미행정협정 등의 자료가 올라 있는 점에서 잘 나타나듯이 게재된 글들의 성향이 진보적 내지 중립적이라 할 수 있다.

(6)북한문제조사연구소(http://www.koreascope.org/)

개요

-사용언어: 한글/영어
-초기화면/메뉴구성: 바탕화면에 공지사항, 뉴스속보 등을 배치하고 좌단에 오늘의 한국, 북한실상, 통일정책, 한반도소식, 남북교류협력, 통일관련논문, 한반도이슈, 북한용어해설, 스코프마당, 추천사이트, What`s New, 찾아보기, 사이트맵 등 13개 메뉴를 두고 있음
-검색기능: 있음
-제공정보: 관련 주제들에 대한 뉴스와 분석 논평 위주의 자료
-점수: 1/2/4

평가

이 사이트는 북한문제조사연구소가 개설한 공식 사이트이다. 메뉴구성과 편리성 면에서 잘되어 있으나 제공하는 정보의 질과 양에서 아직 미흡하다. 특히 원자료나 1차자료가 거의 없고 대부분이 자체 분석 논평 정보로 되어 있다. "논단"이라는 메뉴에는 자체에서 발간하는 정간물인 East Asian Review 1997년 1권부터 2000년 3권에 수록된 논문을 원문 포함하여 제공하고 있다.

(7)기타 연구소, 북한학과 등

전문 연구기관으로서 경남대 극동문제연구소, 세종연구소, 재단법인 통일시대연구소, 연대 통일연구원, 충남대 통일문제연구소, 한림대 민족통합연구소 등이 사이트를 개설 운영하고 있다. 그리고 고려대, 관동대, 동국대, 명지대 등의 북한학과에서도 사이트를 가지고 있다.
이 사이트들은 아직 초창기에 있거나, 자체 소개 외의 정보를 제공하지 않고 있거나, 아주 적게만 제공하고 있는 경우인 것들이다.

5. 기타 주요 사이트

(1)민족통신(http://www.minjok.com/)

개요

-소재지/사용언어: 미국/한글, 영어
-초기화면/메뉴구성: 바탕화면 가운데에 주요 기사와 속보를 싣고 화면 상단과 우단에 두 종류의 메뉴를 배치. 상단의 메뉴는 보도 분야로서 종합, 정치, 경제, 사회, 군사, 문화, 종교, 통일, 국제, 단체, 인권, 인물, 통신 등 13개 메뉴로 구성되어 있고, 우단 메뉴는 광고를 제외하고 대화의 광장, 민족통신논단, 민족통신수필, 민족민주운동 성명서, 민족민주운동 캠페인, 민족통신자료실, 민족통신 사진자료실, 링크, 자체 소개 등 9개 메뉴로 구성되어 있음
-검색기능: 없음
-제공정보: 통일문제 전반에 대한 보도 기사가 주 내용이며, 자체의 입장, 주장 등을 담은 글 다수 제공
-점수: 3/2/4

평가

이 사이트는 미국에 개설되어 있는 사이트인데, 개설 주체는 재미 한인들로 구성된 "민족통신"이다. 이 단체는 소위 민족민주운동을 지향하고 있어 범민련, 한총련 등과 유사한 노선을 갖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그 성향은 보기에 따라서 친북적이라 할 수도 있겠지만, 여느 친북 성향의 단체와 달리 객관성을 유지하고자 애를 쓰고 있는 흔적이 보이며, 제공하는 글의 수준이 잘 정제되고 세련되어 있다.
초기화면과 메뉴구성은 개별 메뉴의 숫자가 대단히 많으나 간명하고 직관적 이해가 가능하도록 잘 되어 있다. 제공하는 정보는 주로 보도이나 논평 주장 성격의 글도 다수 있다. 연구자를 위한 기초자료는 거의 제공하지 않고 있다. 자료실에 들어가 보면 남북합의서, 보안법 등 3개 문건만이 있을 뿐이다. 또한 과거 기사를 제공하지 않으며 검색기능도 제공하지 않고 있다.

(2)통일한마음(http://www.jpth.net/)

개요

-소재지/사용언어: 일본/한글
-초기화면/메뉴구성: 바탕화면에 속보를 배치하고 상단 프레임에 소개, 활동, 논단, 일지, 자료실, 성명 담화, 메시지, 관련사이트, 의견함 등 9개 메뉴 제시
-검색기능: 없음
-제공정보: 통일 관련 보도 기사, 논평과 분석 등이 주를 이루고 성명서 등 약간의 기초자료 제공
-점수: 1/2/3

평가

이 사이트는 일본에 개설되어 있으며, 조국평화통일협회라는 단체의 공식 사이트이다. 이 단체는 1999년 1월 5일 일본에서 발족한 "재일동포들의 통일운동단체"라 스스로 밝히고 있다. 그 결성 취지문과 사이트에 수록된 글들의 내용으로 볼 때 친북 성향의 단체임을 쉽게 짐작할 수 있다.
사이트가 개설된 것이 1999년 12월이라서 그런지 아직은 제공하는 정보의 양이 적다. 메뉴 구성이 간명하나, 소개와 활동 내용은 하나로 묶는 것이 더 나을 것 같으며, 논단, 일지, 자료실, 성명 담화, 메시지 등 5개 메뉴에 들어 있는 글들의 내용이 뚜렷하게 구분되지 않아서 2-3개 메뉴로 축소 또는 통합 운영하는 것이 더 나을 듯하다. 검색기능을 제공하지 않고 있는데, 현재 제공하고 있는 정보의 양이 적음에 비추어 볼 때 현 시점에서 검색기능이 필요할 것 같지도 않다.

(3)북한네트(http://nk.joins.com/)

개요

-사용언어: 한글, 영어
-초기화면/메뉴구성: 바탕화면 중앙에 뉴스 보도를 배치하고 좌단에 화제의 인물, 포토 갤러리, 일지, 경협코너, 방북abc, 현대사코너, 북한백과, 교사용Q&A, 전문가칼럼, 포럼 등의 메뉴를 배치
-검색기능: 있음
-제공정보: 보도와 각종 기초 정보, 분석 논평
-점수: 5/5/5

평가

이 사이트는 중앙일보사가 운영하는 곳으로서 다양한 경로로 입수되는 최신 뉴스와 통일문화연구소가 축적한 자료를 바탕으로 보도와 데이터베이스 기능을 겸하고 있다. 메뉴구성이 잘되어 있고 사용도 편리하게 되어 있으며, 각 메뉴마다 충실한 보도 및 기초 정보와 분석 논평 등을 섞어서 제공하고 있다. 아래에 소개하는 북한백과 사이트는 사실 이 사이트의 한 메뉴 성격을 지닌다.

(4)중앙일보사 멀티미디어 북한백과(http://www3.joins.com/nk/index.htm/)

개요

-사용언어: 한글
-초기화면/메뉴구성: 바탕화면에 북한의 이모저모, 영상으로 보는 북한, 북한지리정보, 북한발자취, 주요인물, 북한용어풀이 등 6개 메뉴 제시
-검색기능: 없음
-제공정보: 북한 전반에 관한 사전적 정보
-점수: 3/4/3

평가

이 사이트는 중앙일보사가 개설 운영하는 사이트로서, 산하의 통일문화연구소가 개발한 북한백과 CD-ROM Title "멀티미디어 북한백과"의 내용과 기타 다매체(multi media) 자료를 이용하여 북한에 관한 사전적 정보를 제공하는 사이트이다. 메뉴구성이 간명하여 손쉽게 이용할 수 있으나 검색기능을 제공하지 않고 있다. 제공하는 정보는 북한 전 분야에 걸쳐 있으나 깊이 있는 내용보다는 글자 그대로 사전적인 정보 수준이고 북한측의 공식 문건과 같은 원자료는 제공하지 않고 있다.

(5)주)조선인터넷닷컴(http://www.dprk.com/)

개요

-소재지/사용언어: 한국/한글
-초기화면: 대단히 복잡하게 구성되어 있으며, 북한정보서비스 안에 북한사업정보, 북한이벤트, 북한온라인백과, 북한사업자료실 등 4개 하위메뉴가 있음
-검색기능: 있음
-제공정보: 북한 관련 종합 포털 서비스(Portal Service)를 지향하면서 북한과의 각종 사업, 특히 인터넷 관련 사업 정보, 그리고 약간의 일반정보 제공
-점수: 5/5/4

평가

이 사이트는 벤쳐 기업인 주)조선인터넷닷컴의 공식 사이트이다. 초기화면과 메뉴규성이 아주 복잡하여 어디가 어딘지 구분하기 어려우나, 차츰 적응하면 매우 풍부한 경협 및 무역 관련 정보와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 있음을 알게 된다. 북한정보 메뉴 안에 들어가 보면, 종합 사업정보, 북한 상품, 기업, 무역...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