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보혁 기자(bhsuh@tongilnews.com)


북한과 일본간의 수교협상이 내년 1월 재개될 것으로 알려졌다. 로이터통신은 29일, 일본 교도통신을 인용하여, 지난 11월 북경에서 열린 제11차 협상이 이후에 열릴 양국간 수교협상이 내년 초에 개최될 것이라고 보도하였다.

교도통신은 일본 외무성의 한 고위관리의 말을 인용하여, 현재 내각 개편 압력을 맞고 있는 일본정부는 새 내각이 들어설 내년 1월이 되어야 북-일간 수교협상이 재개될 것으로 전망했다.

또 일본 외무성 대변인은 이같은 일정이 아직 수립된 것은 아니라고 언급하였다고 로이터통신은 보도하였다. 모리 총리는 지난 주, 북-일 양국이 수교관계를 이루기 전에 해결해야 할 깊은 차이점들이 있다고 말한 바 있다.

그러나, 북-일 양국은 북경에서 열린 지난 제11차 협상에서 양국간의 기본 입장을 견지하면서도 의견 접근이 있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회담 직후 <아사히신문>은 일본당국이 북한이 요구하는 식민통치에 대해 서면으로 공식 사과할 준비가 있다고 보도한 바 있다. 또 회담 직후 양국은 공동발표문은 없었지만, 양국 협상단들은 회의가 긍정적인 분위기에서 진행되었다고 말하였다.

이것은 양국이 식민 통치 사과 및 보상, 미사일 문제 등에 대해 빅딜을 시도하면서 구체적이 협상단계로 들어선 것이 아니냐는 관측을 불러 일으켰다. 또 지난 협상에 앞서, 일본 여론에서 북-일 수교를 가로막고 있는 북한 납치의혹 일본인 송환문제에 대해 북한은 적십자사를 통해 행방불명자 파악 차원에서 수용할 수 있다는 입장을 표명한 바 있다.

이렇게 볼 때 일본 국내정치의 안정이 양국간 수교협상 재개 시점을, 일본 여론이 협상 분위기를 규정할 것이라는 예상이 가능하다. 이와 관련, 최근 한국의 일부 국회의원들은 북-일 수교가 과거 한-일 국교 수립 협상과는 달라야 한다고 지적하면서, 식민통치 사죄 및 보상, 약탈한 문화재 반환 및 보상을 촉구한 바 있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