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명숙기자(mskim@tongilnews.com)


올 수능시험 제2교시 수리탐구영역에서 통일 문제와 관련 6.15공동선언의 해석을 묻는 문제가 나와 화제가 되고 있다.

수리탐구영역 65번은 6.15공동선언의 1항과 4항을 예문으로 제시하고 그 내용의 진위를 파악하여 상응하는 내용을 보기에서 찾는 문제다.

언어영역 62번에서는 한국 전쟁을 배경으로 한 소설 `장마`(윤흥길 작품) 중에서 이념 갈등이 해소되는 장면을 지문으로 제시하였고(47번~51번), 희곡 작품인 오영진의 `살아 있는 이중생 각하 제2막`이 예문으로 나왔다.

이런 문제가 출제된 것은 과거 적대적 관계에서 최근 화해와 협력의 분위기로 변화하는 남북한의 분위기를 반영하기 위한 것으로 보인다. 또 이는 통일 문제에 관심이 적은 청소년들로 하여금 통일 의식을 고취하기 위한 방편인 것으로 해석된다.

이외에 올 수능에서는 강한 시사성을 띤 문제들이 많이 다뤄졌다.

지난 10월 중순 서울에서 열린 아시아유럽정상회의 등 국제회의와 그에 반대하는 사회운동에 대한 현상과 내용을 묻는 질문도 나왔다.

또한 예술작품의 사전 검열과 도덕성에 관한 내용(인문계64번), 가상공간의 익명성 문제(인문계 70번), 시민사회단체들의 집회 장면을 제시하고 이런 운동의 특징을 묻는 문제(인문계 80번) 등이 출제됐다.





수리.탐구영역 65번.

다음은 `6.15 남북 공동 선언`의 일부이다. 이 선언의 내용에 부합하는 것을 <보기>에서 모두 고르면?

예문]
남과 북은 나라의 통일 문제를 그 주인인 우리 민족끼리 서로 힘을 합쳐 자주적으로 해결해 나가기로 하였다.

남과 북은 경제 협력을 통하여 민족 경제를 균형적으로 발전시키고 사회, 문화, 체육, 보건, 환경 등 제반 분야의 협력과 교류를 활성화하여 서로의 신뢰를 다져 나가기로 하였다.

-- 보기 --
ㄱ. 통일된 하나의 정부를 우선적으로 수립해야 한다.
ㄴ. 통일문제의 당사자인 남북한이 대화와 협상을 해야 한다.
ㄷ. 통일은 남북한 지도자의 외형적 합의에 의해 이루어져야 한다.
ㄹ. 남북한이 상호 체제를 인정하는 가운데 평화 공존하는 기간이 필요하다.

① ㄱ. ㄴ ② ㄱ. ㄷ ③ ㄱ. ㄹ ④ ㄴ. ㄷ ⑤ ㄴ. ㄹ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