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희진기자(hjpark@tongilnews.com)



국회 본회의 14일 대정부 질문에서 한나라당 김용갑 의원의 `조선노동당 2중대` 발언을 계기로 여야가 극단적 대립으로 치닫고 있다.

민주당은 본회의 정회 직후 긴급 의원총회를 통해 김용갑 의원의 제명과 출당 등 고강도 사후조치를 한나라당에 요구했다.

민주당은 성명을 통해 `국민을 적으로 돌리고 정부와 국민을 이간하려는 반민주적, 반통일적 언행`이라고 규정한 뒤 발언 취소와 사과, 속기록 삭제와 함께 한나라당 차원의 사과와 김 의원에 대한 출당과 제명조처를 요구했다. 또한 윤리위 제소도 병행하기로 하는 등 강경대응을 모색하고 있다.

한나라당은 국회에서 이회창 총재 주재로 총재단회의를 열어 김 의원의 발언이 적절치 못했다는 데 의견을 모으고, 당 차원의 사과와 속기록 삭제를 긍정적으로 검토하기로 하고 김 의원에 대한 설득작업을 벌였다.

그러나 14일 연합뉴스에 의하면 이날 밤 연합뉴스 기자와 만난 김 의원은 `우리 당 지도부가 속기록 삭제를 요구하고 있으나 소신발언이기 때문에 사과하거나 속기록 삭제를 받아들일 생각이 없다`며 `이 점을 정창화 총무에게도 얘기`한 것으로 보도했다.

또한 당 지도부의 곤혹스러운 입장과는 달리 한나라당 의원들의 분위기는 의원에 따라 차이를 나타내는 것으로 보인다.

일부 의원들은 `민주당 의원들이 본부중대나 1중대가 아니라 2중대라고 해서 화난 것 아니냐`는 식의 농담으로 넘기려 하는 분위기가 이를 대변한다.

일단 권철현 대변인은 한나라당 의원총회가 끝난 뒤 논평을 통해 `민주당은 민심의 소리를 의정단상에서 소개한 것을 두고 말꼬리를 잡아 정쟁을 일삼고 있다`고 민주당 쪽에 역공세를 취한 것으로 15일 한겨레는 보도했다.

반면 한나라당내 이부영 부총재를 비롯한 김원웅, 김홍신, 서상섭 의원 등은 비공식 모임을 갖고 `김 의원의 발언이 분단상황의 극복을 위한 민족적 고뇌가 결여된 행태`라는 데 견해를 같이하고 심각한 우려를 나눈 것으로 알려졌다.

이들은 특히 김 의원의 발언에 당내 주류인 영남권 의원들이 적지 않게 공감하고 있는데 문제의 심각성이 있다는 판단 아래, 이번 사태가 `김대중 대통령을 무조건 비판하면 표가 나온다`는 이른바 `영남정서` 분출의 빌미가 될 것을 상당히 우려했다고 한 참석의원이 전했다고 14일 연합뉴스는 보도했다.

그는 또 `참석자들은 한나라당의 전반적인 기류가 김용갑 의원의 주장에 공감하는 것으로 외부에 인식되면 안 된다는 데 입장을 같이했다`고 전했다.

이부영 부총재가 이날 밤 한나라당 의원총회 후 `한나라당이 경상도당이냐` `경상도에서만 표를 얻으려고 하느냐. 조선노동당이 무슨 소리냐`며 강하게 반발한 것도 비주류의 이같은 기류와 무관치 않은 것으로 해석되고 있다.

이에 따라 김용갑 의원의 돌출발언으로 촉발된 이번 사태가 여야의 색깔론 논쟁을 불러일으키는 것은 물론, 그간 잠복해있던 야당의 이념적 갈등을 터뜨리는 쪽으로 확산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는 분석이다.

--------------------------------------------------------------------
김용갑 의원 간단 인터뷰 (한겨레 11월 15일 보도)

사과할 의향은?

- 국민의 소리를 의정단상에서 제대로 밝혔는데 왜 사과를 하는가, 택시 타면 매번 듣는 소리다. 집권당이 안보를 도외시하고 국가보안법을 개정하면 안 된다. 그렇게 되면 대한민국에도 공산당이 탄생할 수 있고 북한의 지령을 받는 대통령의 출마도 가능하다

당 지도부와 미리 상의했나?

- 지도부에서 거친 대목을 유화해 달라는 얘기가 있어서 속(주머니 안)에 간직하는 게 좋겠다고 판단했다. 사전 상의는 없었다.

국회 파행에 대해 유감 정도라도 표명할 생각은 없나?

- 없다. 우리 당 의원들 중에는 민주당이 화내는 이유가 본부중대나 1중대가 아니라 2중대라고 해서 그렇다는 얘기도 한다

그래도 집권당에 대놓고 노동당 2중대라고 한 것은 심한 것 아닌가?

- 나는 단지 택시기사 얘기를 전한 것일 뿐이다. 진실이 아니더라도 그런 얘기가 있다는 얘기다.

한나라당 당론도 국가보안법 부분 개정에 동의하는 것 아닌가?

- 그렇지 않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