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적십자사 장충식(張忠植) 총재가 월간 조선 10월호 인터뷰에서 언급한 `북한 비하발언`과 관련, 해명서한을 북한에 보내기에 앞서 남북관계 주무부서인 통일부와 사전 협의했던 것으로 밝혀졌다.

박재규(朴在圭) 통일장관은 13일 국회 정치분야 대정부질문 추가질문 답변에서 `장 총재가 해명편지를 보내기 전 정부와 협의했느냐`는 자민련 김학원(金學元) 의원의 질문에 대해 `사전에 얘기를 들었고, 좋다고 했다`고 말했다.

박 장관은 `청와대와 국가정보원에도 이같은 사실이 알려졌느냐`는 김 의원에 추궁에 대해서는 `다른 곳에는 알리지 않은 것으로 안다`고 덧붙였다.

이어 박 장관은 지난 10월 이뤄진 차관형식을 통한 대북식량지원과 관련, `국민에게 재정부담을 주는 사업은 국회동의를 받도록 헌법 60조에 규정돼 있는데 이를 이행하지 않았으므로 헌법위반`이라는 한나라당 정의화(鄭義和) 의원의 지적에 대해 `헌법위반으로 생각하지 않는다`고 반박했다.

김정길(金正吉) 법무장관은 4.13 총선 관련 선거사범 기소현황에 대해 `당선자는 민주당 10명, 한나라당 15명으로 의원수는 한나라당이 많지만 가족, 선거사무장, 회계책임자까지 포함할 경우 구속건수는 민주당 26명, 한나라당 18명`이라며 편파수사 주장을 반박했다.

최인기(崔仁基) 행정자치장관은 선출직 단체장의 임명제 전환방안과 관련, `자치제의 핵심은 주민들의 손에 의해 단체장을 뽑는다는 것으로 임명직 부활은 주민의 뜻이 아닌 것으로 판단한다`며 반대입장을 분명히 했다. (연합2000/11/13)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