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일본의 `군국화` 움직임에 대한 북한의 대일 비난 `톤`이 높아지고 있다.

북한 언론들은 지난달 30-31일 중국 베이징(北京)에서 열린 북일 제11차 국교정상화 회담 이후 일본 사회의 군국주의 분위기에 우려와 경계심을 표명하는 비난공세를 한층 강화하고 있다.

북한 언론들은 최근 일본 사회의 일반 계층뿐 아니라 정부와 정당의 요직에 있는 사람들이 공개석상에서 `일본의 군국화`를 외치고 있다고 지적하고 `일본의 군국주의 해외 팽창야망이 극도에 달했다는 것을 실증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북한 평양방송은 13일 △ 오자와 이치로(小澤一郞) 자유당 당수가 지난달 28일 `일본 헌법은 무력사용을 포함한 유엔평화유지 사명을 수행하는 데 일본이 참가하는 것을 허용하고 있다`고 발언한 것 △ 지난달 29일 일본 가나가와(神奈川)현 앞바다에서 열린 자위대 함선 사열식 참가한 모리 요시로(森喜朗)총리가 자위대가 안보 환경을 마련하는데 기여해야 한다고 말한 것 등을 언급하며 `군국주의적 냄새가 푹푹 풍긴다`고 주장했다.

북한은 일본 당국이 자위대의 작전 범위를 해외로 넓히려고 애쓰고, 자위대 무력증강을 위해 현대식 무기를 도입하고 있는 것에 강한 의혹을 나타내고 있다.

북한 노동신문은 지난 12일 일본 자위대와 주일미군 등이 참가한 가운데 지난 2일 시작된 일미 합동군사연습을 중지할 것을 촉구했으며 조선중앙방송은 11일 일본 해상보안청이 내년 3월 고속순시선 3척을 건조해 니가타(新潟), 가나자와(金澤), 마이즈루(無鶴) 해상보안부에 배치하기로 한 것에 대해 `조선반도 재침 준비를 다그치고 있다`고 비난했다.

평양방송도 이와 관련 `일본의 해외침략의 직접적 담당자, 돌격대는 자위대`라며 주변사태 때 자위대의 선박 검사 실시를 인정하는 법안 추진 등을 예로 들며 일본 당국이 `자위대 해외작전을 위한 모든 법적 토대를 완비해 놓으려고 각방으로 광분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일본의 해외침략 책동은 준비단계가 아니라 이미 실천 단계에 들어서고 있다`며 `세계는 침략과 전쟁의 새로운 근원으로 되고 있는 일본 군국주의 세력의 무모한 책동을 경계하며 예리하게 주시하고 있다`고 평양방송은 경고했다. (연합2000/11/14)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