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엔군사령부가 남북한이 제주 국방장관 회담에서 설정키로 합의한 `비무장지대(DMZ) 남북관할지역`에 대한 관리권한이 유엔사에 있음을 문서화해 주도록 북한에 요구하고 있으나 북측이 이에 크게 반발하고 있어 주목된다.

12일 국방부와 유엔군사령부에 따르면 유엔사는 지난달 14일 마이클 던(미 공군소장) 부참모장 명의의 `DMZ 협상권한 남한 국방부 위임` 서한을 북측에 전달한 이후 여러차례 열린 군사정전위원회 비서장급 접촉에서 `DMZ남북관할지역`에 대한 관리권한을 문서화해 주도록 북한에 요구했다.

유엔사는 경의선 철도와 도로가 개설되는 DMZ를 개방해 남북관할지역으로 설정하는 문제와 관련해 관할지역 범위, 경계병력 인원 및 무장형태, 건축물 건립 문제 등의 세부적인 사항은 남북한이 협의하되, 관리권에 대해서는 북측과 합의각서 형태의 별도의 문서를 만들자는 입장인 것으로 전해졌다.

반면 북한은 유엔사가 DMZ 협상권한을 남측에 공식 위임한 만큼 관할지역 설정에 대한 협의 대상에서 배제돼야 하고, 관리권한 또한 포기해야 한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는 것이다.

북한은 특히 이 문제가 해결되지 않을 경우 `경의선 철도 및 도로 개설에 따른 군사 문제를 논의하기 위한 남북 군사 실무접촉`을 열지 않겠다는 입장이어서 경우에 따라서는 DMZ내 공사 일정이 지연될 가능성도 큰 것으로 보인다.

이와 관련, 조성태(趙成台) 국방부장관은 지난 7일 국회 국정감사 답변을 통해 "북한군과 유엔사는 현재 경의선 철도 및 도로가 개설되는 비무장지대(DMZ) 개방구역에 대한 관리 문제를 조율하고 있다"면서 "양측의 조율이 끝나면 남북 군사 실무접촉이 열릴 것"이라고 말해 이같은 분위기를 간접적으로 전달했다.

군 고위 관계자는 "비무장지대 남북관할지역 설정에 따른 관리권한을 놓고 북한과 유엔사가 벌이고 있는 힘겨루기는 유엔사의 지위와 관련된 중대한 문제다"며 "현재로서는 양측이 어떤 결론을 이끌어낼지 예측하기 힘들다"고 말했다. (연합2000/11/12)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