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북한 정보화의 균형 발전을 위해서는 북한의 낙후된 정보통신 인프라에 대한 체계적인 지원이 시급하다는 의견이 제시됐다.

광주과학기술원은 최근 발간한 광주과학기술원 소식지 35호에서 `남북한 과학기술 협력방안`이란 특집논문을 통해 이같이 주장했다.

특집논문은 `북한은 소프트웨어 분야에서는 상당한 경쟁력을 갖고 있으나 정보화에 필수적인 정보통신을 포함한 하드웨어 분야의 기술과 인프라는 매우 취약하다`고 지적한 후 이 분야에 대한 대북 지원을 역설했다.

논문은 또 `21세기의 통일작업은 남북의 도로나 철도의 연결뿐만 아니라 정보통신망의 통합도 시급한 과제`라며 `인터넷 등 남북 정보통신망 통합을 위해서는 필수 전제조건인 북한의 정보통신 인프라 구축이 선행돼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를 위한 구체적인 대북 지원사업으로는 현재 북한이 추진중인 수동 전화교환기의 전자교환기 교체사업과 광섬유 케이블 공사 등 북한의 통신망 현대화 사업지원을 꼽았다.

논문은 `남북 정보통신의 호환성 확보와 정보통신 인프라 통합측면에서 전자교환기 교체 사업에 대한 지원이 시급하며 시장 선점이 중요한 통신사업도 북한의 통신망이 외국자본에 의해 잠식되기 전에 남한의 지원이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연합2000/11/11)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