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15공동선언실천남측위원회(6.15남측위, 상임대표의장 이홍정)와 한일역사정의평화행동(역사정의평화행동, 박석운 대표), 일본의 강제동원 사죄와 전범기업 직접 배상을 촉구하는 의원모임(강제동원 의원모임, 대표의원 김상희)은 1일 오후 서울시청 광장에서 강제동원 피해자인 양금덕 할머니와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 이정미 정의당 대표, 이경민 진보당 공동대표 등 야3당 대표가 참가한 가운데 '윤석열 굴욕외교 한일합의 중단! 일본 식민지배 사죄배상 촉구! 104주년 3.1절 범국민대회'를 개최했다. [사진-통일뉴스 이승현 기자]
6.15공동선언실천남측위원회(6.15남측위, 상임대표의장 이홍정)와 한일역사정의평화행동(역사정의평화행동, 박석운 대표), 일본의 강제동원 사죄와 전범기업 직접 배상을 촉구하는 의원모임(강제동원 의원모임, 대표의원 김상희)은 1일 오후 서울시청 광장에서 강제동원 피해자인 양금덕 할머니와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 이정미 정의당 대표, 이경민 진보당 공동대표 등 야3당 대표가 참가한 가운데 '윤석열 굴욕외교 한일합의 중단! 일본 식민지배 사죄배상 촉구! 104주년 3.1절 범국민대회'를 개최했다. [사진-통일뉴스 이승현 기자]

일제의 식민 지배에 맞서 빼앗긴 국권을 되찾기 위해 전민중이 항거에 나선 3.1절 104주년을 맞아 정부 행사와 별도로 민주주의 회복과 민족 화해, 통일 한반도의 평화를 다짐하는 시민들의 범국민대회가 열렸다.

6.15공동선언실천남측위원회(6.15남측위, 상임대표의장 이홍정)와 한일역사정의평화행동(역사정의평화행동, 박석운 대표), 일본의 강제동원 사죄와 전범기업 직접 배상을 촉구하는 의원모임(강제동원 의원모임, 대표의원 김상희)은 1일 오후 서울시청 광장에서 강제동원 피해자인 양금덕 할머니와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 이정미 정의당 대표, 이경민 진보당 공동대표 등 야3당 대표가 참가한 가운데 '윤석열 굴욕외교 한일합의 중단! 일본 식민지배 사죄배상 촉구! 104주년 3.1절 범국민대회'를 개최했다.

한국YMCA전국연맹 사무총장인 김경민 6.15남측위 상임대표, 일본군 성노예문제해결을 위한 정의기억연대(정의기억연대) 이사장인 이나영 역사정의평화행동 공동대표,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인 김상희 강제동원 의원모임' 대표 등은 대회 주최단체를 대표해 한 대회사에서 먼저 △군국주의 전쟁국가화 △과거 식민지 불법강점과 민간인학살, 강제동원, 성노예제에 대한 역사왜곡 △피해자와 재일동포를 멸시하는 오만방자한 태도 △방사성 오염수 배출 등 일본의 범죄행위를 낱낱이 고발했다.

또 윤석열 정부가 "전범기업과 전범 국가의 공식적 사죄와 법적 배상을 배제한 채 한국 기업의 기부금으로 보상한다는 안을 강제동원 해법이라고 끈질기게 들이밀면서 피해 생존자들의 용기와 권리를 외교적 거래대상으로 전락시키고 가해자인 일본 정부와 전범기업들에게 면죄부를 주려 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같은 행태는 윤석열 정부가 "죽음으로 돈을 벌고 다시 죽음을 부추겨 세를 확장하는 국가들 사이에서 민족적 자존심도 내팽개친 채 굴욕적 외교로 일관"하면서 "전쟁 국가로 향하는 일본과의 군사협력을 위해 역사 정의를 짓밟고 있"기 때문이라고 질타했다.

이들은 "반성을 모르는 일본 정부와 역사를 끝없이 퇴행시키고 민주주의를 도살하려는 대한민국 위정자들과 맞서서 어떤 공격과 탄압에도 굴하지 않고 진실과 정의를 지키기 위해 행동할 것을 다짐한다"고 하면서 "이것이 바로 일제의 불법 강점과 민중수탈에 저항하며 주권을 되찾고 평화와 공존의 질서를 새로 세우고자 했던 3.1항쟁의 정신을 계승하는 일일 것"이라고 밝혔다.

양금덕 할머니와 이국언 ㈔일제강제동원시민모임 대표. [사진-통일뉴스 이승현 기자]
양금덕 할머니와 이국언 ㈔일제강제동원시민모임 대표. [사진-통일뉴스 이승현 기자]

2018년 11월 29일 전범기업의 피해배상이라는 역사적인 대법원 판결을 이끌어낸 장본인인 양금덕 할머니는 무대에 올라 "(대법원 판결대로 주면 모르지만 우리 기업 돈으로 배상금을 준다면)나는 그러기는 싫다. 아무리 없어도 이런 놈들한테 사죄를 받고 싶지 이리 동냥해서 주는 돈은 내 목적이 아니다"라고 거듭 단호한 뜻을 밝혔다.

양금덕 할머니는 16살 나이에 중학교 보내준다는 꼬임에 속아 일본 나고야 미쓰비시중공업에서 하루 10시간씩 비행기부품을 닦던 근로정신대 피해자이자, 1992년 일본 정부를 상대로 첫 소송을 시작한 이래 31년째 일제피해자 권리회복 운동에 기여해 온 인권운동가이다. 

지난해 말 정부는 국가인권위원회가 '2022 대한민국 인권상' 수상자로 추천한 양금덕 할머니를 서훈대상에서 배제해 빈축을 산 바 있다.

범국민대회 참가자들이 국민의례를 하고 있다. [사진-통일뉴스 이승현 기자]
범국민대회 참가자들이 국민의례를 하고 있다. [사진-통일뉴스 이승현 기자]
박석운 한일역사정의평화행동 대표 [사진-통일뉴스 이승현 기자]
박석운 한일역사정의평화행동 대표 [사진-통일뉴스 이승현 기자]

이날 전국민중행동 공동대표인 박석운 역사정의평화행동 대표는 결의발언을 통해 "일본 정부의 사죄도, 일제 전범기업의 배상도 실종되었고 대법원의 확정 판결도 무시하는 윤석열 정부의 해법안에 대해 양금덕 할머니 등 생존 피해자분들께서 '그 돈 안 받겠다'고 반대하시면서 정부의 계획은 계속 무산되고 있다"며 "우리는 승리하고 있다"고 밝혔다.

굴욕적인 강제동원 해법안을 제시한 지난 1월 12일 공청회가 갑작스럽게 발표되었지만 양금덕 할머니 등의 반대로 1천여개 단체와 300여명의 개인이 비상시국선언을 발표하고 45명의 국회의원이 동참하는 결과로 나타나자 설 명절 전에 마무리하려던 정부계획이 1차 무산됐다는 것. 

3월 초에 끝내려는 정부의 2차 계획은 일부 언론의 단독보도 형식으로 보도되었다가 슬그머니 자취를 감추며 사실상 무산되었다고 말했다.

내용인 즉, 2월 말까지 피해자를 설득하여 3월 1일 대통령 담화를 발표해 확정한 후 3월 10일 일본 도쿄돔에서 열리는 세계야구대회 한일전을 일본 기시다 총리와 윤석열 대통령이 함께 관람하며 굴욕적인 합의안을 기정사실화 하려했다는 것.

그러나 이 역시 지난 2월 16일 국회에서 강제동원 의원모임이 구성되고, 올바른 해법안을 촉구하는 국회 결의안이 추진되고 있으며, 3.1절에 즈음해 3,100명이 참가하는 1인시위와 104주년 3.1절 범국민대회 등 거대한 국민적 저항이 표출되면서 사실상 무위로 돌아갔다고 진단했다.

박석운 대표는 "오는 5월 19일 일본 히로시마에서 열리는 G7 정상회의에 윤석열 대통령이 참관 형식으로 초청받기를 구걸하면서 일본의 사죄나 전범기업의 배상도 없는 굴욕적 합의안을 다시 추진하고 있다"고 하면서 "불행한 사태의 진행이지만 예상되는 윤석열 정부의 친일 매국 행위를 돌파하는 국민적 승리를 현실화시키기 위해서는 전방위적 시민연대가 필요하다"고 관심과 참여를 당부했다.

구체적으로는 양금덕 할머니에게 대한민국 정부가 아니라 '시민훈장'을 드리겠다는 취지로 진행중인 '대한민국 시민훈장 프로젝트' 크라우드 펀딩과 4월 25일 백범 김구 기념관에서 개최할 예정인 시민콘서트에 적극 참여해 줄 것을 요청했다. 

또 정부가 굴욕적인 강제동원 입법안을 졸속적으로 강행하려 한다면 주권자인 국민들이 긴급하게 진행될 전국적인 반대투쟁에 적극 동참해 줄 것을 호소했다.
 

이재명 민주당 대표 [사진-통일뉴스 이승현 기자]
이재명 민주당 대표 [사진-통일뉴스 이승현 기자]

김상희, 윤영덕, 유정주, 박주민, 이용선, 이용빈, 서영교, 김경협, 남인순, 이수진 등 당 소속 의원들과 함께 참가한 이재명 민주당 대표는 "피해자가 억울해서 가해자에게 진심으로 사과해라, 배상해라 이렇게 요구하고 있는데 피해자를 보호해야 할 정부가 나서서 돈 필요해 얼마면 돼, 내가 대신 줄게 이런 자세를 취하고 있다"며 "마치 돈이 없어서 싸우는 것처럼 사람을 처참하게 모욕하는 것이 바로 이 정부의 태도는 옳지 않고, 있을 수 없는 일"이라고 직격했다.

지난달 22일 일본에서 독도가 일본 영토임을 주장하는 '다케시마의 날' 행사가 진행되는 날, 독도 인근 해상에서 일본 해상자위대가 참가한 한미일 해상훈련을 개최하고 미국 인도태평양사령부는 '동해'를 '일본해'로 표기한 보도자료를 발표한 점을 지적하면서 '자주 독립국으로서 주권을 제대로 행사하고 있느냐'고 꼬집기도 했다.

이정미 정의당 대표는 "일제 강제동원 대법원 판결을 그대로 이행하고 가해자인 일본에게 관계 개선을 구걸하는 굴욕 외교를 지금 당장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이경민 진보당 공동대표는 "윤석열 정부는 취임 초부터 일본과의 관계 개선에 공을 들여왔지만 일본은 안보 문서 개정과 독도 영유권 망언을 쏟아내는 등 외교참사와 굴욕이 계속되고 있다"고 하면서 "민족 자주의 의지를 외면한 정권은 민심에 의해 심판받는다"고 경고했다.

이날 범국민대회는 부산과 광주, 대전, 울산, 세종에서도 열렸으며, 일본 도쿄 신주꾸역에서 재일동포들과 일본 시민사회단체가 함께 3.1정신을 기념하고 일본의 사죄 배상을 촉구하는 촛불행동을 진행한다. 일부 지역에서는 3일 대회가 진행될 예정이다.

이날 범국민대회에 앞서 6.15서울본부와 6.15청학본부 대학생분과가 주최하고 서울겨레하나가 주관하여 같은 장소에서 '우리가 양금덕이다' 행사를 개최해 양금덕 할머니에게 시민들이 드리는 평화인권훈장 수여식을 진행했다. [사진-통일뉴스 이승현 기자]
이날 범국민대회에 앞서 6.15서울본부와 6.15청학본부 대학생분과가 주최하고 서울겨레하나가 주관하여 같은 장소에서 '우리가 양금덕이다' 행사를 개최해 양금덕 할머니에게 시민들이 드리는 평화인권훈장 수여식을 진행했다. [사진-통일뉴스 이승현 기자]
범국민대회 참가자들은 서울시청 광장을 출발해 외교부를 거쳐 일본대사관까지 행진을 하며 일본의 사죄, 배상을 촉구했다. [사진-통일뉴스 이승현 기자]
범국민대회 참가자들은 서울시청 광장을 출발해 외교부를 거쳐 일본대사관까지 행진을 하며 일본의 사죄, 배상을 촉구했다. [사진-통일뉴스 이승현 기자]
극단 경험과상상 단원들이 양금덕 할머니와 함께 하겠다는 뜻을 담아 '집으로 가자', '인간의 노래' 등을 불렀다. [사진-통일뉴스 이승현 기자]
극단 경험과상상 단원들이 양금덕 할머니와 함께 하겠다는 뜻을 담아 '집으로 가자', '인간의 노래' 등을 불렀다. [사진-통일뉴스 이승현 기자]
주권선언 선포식에서 신낙균 전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박석무 다산연구소 이사장, 임헌영 민족문제연구소장, 신홍범 전 조선일보자유언론수호투쟁위원회 위원장, 김경민 한국YMCA전국연맹 사무총장, 이래경 다른미래 명예이사장, 이연희 겨레하나 사무총장 등이 선언문 낭독을 함께했다. 함세웅 신부와 김상근 목사는 대회사를 발표했다. [사진-통일뉴스 이승현 기자]
주권선언 선포식에서 신낙균 전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박석무 다산연구소 이사장, 임헌영 민족문제연구소장, 신홍범 전 조선일보자유언론수호투쟁위원회 위원장, 김경민 한국YMCA전국연맹 사무총장, 이래경 다른미래 명예이사장, 이연희 겨레하나 사무총장 등이 선언문 낭독을 함께했다. 함세웅 신부와 김상근 목사는 대회사를 발표했다. [사진-통일뉴스 이승현 기자]

앞서 3.1절 104주년인 이날 정오에는 서울 종로3가 탑골공원 앞에서 '검찰독재 ‧ 민생파탄 ‧ 전쟁위기를 막기 위한 비상시국회의 추진위원회'가 주최한 '3.1혁명 104주년 대한국민 주권선언 선포식'이 열렸다.

3.1절 104주년 범국민대회 대회사 (전문)

오늘은 3.1 항쟁 104년이 되는 날입니다. 주권이 뺏기고 한 치 앞도 볼 수 없는 어둠 속에서도 희망의 횃불을 밝히며, 수탈과 착취, 폭력과 차별에 온 몸으로 저항했던 선조들의 역사를 다시 기억합니다. 이 자리를 빌려 조국 해방과 민주주의를 위해 목숨 바친 순국선열들의 명복을 빕니다.

그래서 더 참담합니다. 인종주의와 결합된 식민주의 자본주의 체제는 주변부 민중과 자연에 대한 수탈과 착취를 통해 무한 증식하며 경제와 안보 논리로 야만적 이면을 가리고 있습니다. 신냉전 체제를 방불케 할 정도로 국제정세가 요동치는 가운데 수많은 무고한 민중이 목숨을 잃고 가족을 잃고 삶터를 잃고 있습니다. 한반도는 다시 구(舊) 제국주의 패권 국가들의 전쟁놀이터, 대량 살상무기의 전시장이 되었습니다.

이 가운데 전범국가 일본은 반성은커녕 적기지 선제타격 운운하며 자위대 역할 확대, 군비 확장, 평화헌법 개정을 추진하며 군국주의·전쟁국가로 다시 나아가고 있습니다. 식민지 불법 강점, 민간인 학살, 강제동원과 성노예제의 과오를 반성하고 사과하기는커녕 역사왜곡을 자행하며, 피식민지국 대하듯 피해국을 윽박지르고 피해자와 재일동포를 멸시하는 오만방자한 태도가 적반하장입니다. 전 세계 곳곳의 소녀상 설치 방해와 철거를 위해 해당 국가를 노골적으로 겁박하고, 생명의 바다를 방사성 오염수의 하수구로 전락시키려 합니다.

국내적으로도 급속한 퇴행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신 공안정국’을 방불케 하는 윤석열 정권은 언론과 노동자, 시민단체를 적대시하고 범죄자 집단으로 매도하며 무자비한 탄압을 자행하고 있습니다. 철지난 공안몰이로 ‘빨갱이’로 낙인찍고 비판적 목소리에 재갈을 물리고 있습니다. 한편으로는 공정과 정의라는 언어로 포장하고 다른 한편으로는 법치 질서와 사법적 절차를 앞세우며 스스로 탈법과 위법을 저지르고 무고한 민중에 대한 사회적 타살을 감행하고 있습니다. 죽음으로 돈을 벌고, 다시 죽음을 부추겨 세를 확장하는 국가들 사이에서 민족적 자존심도 내팽개친 채 굴욕적 외교로 일관하고 있습니다. 

전범기업과 전범국가의 공식적인 사과와 법적 배상을 배제한 채 한국기업의 기부금으로 보상한다는 안을 강제동원 해법이라고 끈질기게 들이밀며 일본 정부의 ‘성의’와 ‘호응’에 매달리고 있습니다. 피해 생존자들의 용기와 권리를 외교적 거래대상으로 전락시키며 가해자에게 면죄부를 주려 합니다. 전쟁국가로 향하는 일본과의 군사협력을 위해 역사정의를 짓밟고 있습니다.

이를 등에 업고 혐오 발언과 차별로 밥벌이하는 자들, 집단 간 갈등을 부추기고 증폭시키며 이권을 챙기고 세력을 확장하려는 반민족, 반민주, 반평화, 반인권 세력이 활개치고 있습니다. 수요시위를 방해하고 피해자들을 모욕하며 참가자들을 공격하고 있습니다. 이로써 어렵게 뿌리내린 대한민국의 민주주의는 근간부터 흔들리고, 민족 화해와 통일, 한반도의 평화는 다시 요원한 과제가 되고 있습니다. 

그럼에도 2023년 3월 1일. 오늘 우리는 식민주의와 분단 냉전 체제를 극복하고 한반도의 항구적 평화, 민족의 공생을 위해 함께 연대해 나갈 것을 결의합니다. 반성을 모르는 일본 정부와 역사를 끝없이 퇴행시키고 민주주의를 도살하려는 대한민국 위정자들에 맞서 어떤 공격과 탄압에도 굴하지 않고 진실과 정의를 지키기 위해 행동할 것을 다짐합니다.

이것이 바로 일제의 불법강점과 민중 수탈에 저항하며 주권을 되찾고 평화와 공존의 질서를 새로 세우고자 했던 3.1 항쟁의 정신을 계승하는 일일 것입니다. 부당한 지배와 불의한 권력에 분연히 맞서 싸웠던 자랑스러운 민중의 역사를 지키는 일일 것입니다. 인간과 자연의 공생을 위해, 더 인간적이고 더 민주적인 세상을 위해, 더 너르고 단단한 연대를 구축하며 함께 힘차게 나아갑시다!

 

2023년 3월 1일

 

3.1혁명 104주년 대한국민 주권선언 (전문)

-검찰독재·민생파탄·전쟁위기를 막기 위한 비상시국회의 결성을 추진하며-


  1919년 3월 1일 정오, 바로 이 시각, 우리 민족은 ‘인류 평등의 대의’에 입각하여 일제 식민통치로부터 ‘민족자존의 정권을 영유(永有)케 하노라’하는 <기미독립선언서>를 통해 민족자주권을 선포했다. 그로부터 104년이 흐른 오늘, 우리는 이 나라의 주권이 우리 대한국민에게 있음을 다시 한번 통절히 선언한다.

  안으로는 봉건왕조의 부패폭정을 극복하고 밖으로는 밀려오는 외세의 국권침탈에 맞선 구국운동이 동학농민혁명이었다면, 일제 식민지배에 저항하여 독립의 깃발을 세운 3.1혁명은 우리 안에서 치솟은 민중의 자주 역량이 만들어낸 역사의 이정표였다. 이로써 반제국주의 민족해방 투쟁이 들불처럼 확산되어 상해 임시정부를 수립, ‘민주공화국’이 우리의 국체임을 만천하에 공포하였다. 

  허나 순국선열들 피의 대가로 맞은 1945년 8.15 광복은 강대국들의 야욕으로 말미암아 국토는 허리가 잘리고, 있어서는 안될 동족상잔의 참화를 거쳐 1953년 끝나지 않은 정전(停戰) 상태로 고착되어 벌써 70년 세월이 흘렀다. 

  그동안 한반도는 강력한 외세와 이에 결탁한 분단 독재권력이 동족간에 증오와 적대를 조장해왔지만, 대한민국 국민은 4.19혁명을 비롯하여 유신독재 반대투쟁, 부마민주항쟁과 5.18광주민중항쟁, 87년 6월시민항쟁, 그리고 빛나는 촛불혁명으로 대한민국을 세계에 우뚝 선 선진 민주국가로 일으켜 세웠다.

  그러나 어찌하랴! 세우는 데는 오래 걸리지만 허무는 데는 한순간이라더니 윤석열 정권 10개월 만에 대한민국이 자칫 치명적 위기에 부닥칠지 모른다는 불안감이 엄습해오고 있다. 국민들은 이태원 참사에 대한 비겁하고 무책임한 저들의 태도에서 보듯, 친일 외세추종에 더하여 전쟁불사를 외치는 이 막무가내 정권을 그대로 두고 있다가는 무슨 일이 터질지 모르겠다는 절박한 위기감에 빠져 있다. 민심에는 아랑곳하지 않고 시대착오적인 탄압과 정치보복에만 열중하는 윤석열 검찰집단이 급변하는 세계 지각변동 속에서 어떻게 대한민국을 이끌어갈 수 있을 것인가? 박정희 전두환 군사독재가 그러했듯 검찰독재가 어찌 하기에는 대한민국은 너무 큰 나라로 성장했다.

  국제적으로도 자국 중심의 일방적 단극체제로 주도하려는 미국에 대해 도전하고 굴기하는 중국의 팽창으로 이제 세계는 다자적 다극체제로의 지각변동이 일어나고 있다. 대체 언제까지 미국에 의존할 것이며, 어떻게 지금도 일본을 끌어들일 생각을 하고 있단 말인가? 우리는 지난한 세월의 역정에서 얻은 지혜와 용기를 발판삼아 호랑이의 눈으로 주위를 살피되 소의 신중한 발걸음으로 나아가지 않으면 안된다. 

  우리가 직면한 과제들의 거센 도전은 누구도 피할 수 없고 어디라고 숨을 곳 없는 중차대한 사안들이다. 이제 민주주의와 역사를 거역하는 세력을 제외한 이 땅의 남녀노소 모든 계층의 시민들이 일어나 서로 손을 맞잡고 이 문제들을 해결해 나가야 한다. 마땅히 행동과 실천이 중요하다. 
  이에 당면한 주권적 과제 상황을 돌파하기 위한 몇 가지 실천적 행동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하나, 국민주권이 실현되어야 한다. 
  
우리 헌법 1조는 “대한민국은 민주공화국이며 모든 권력은 국민으로부터 나온다”고 국민주권을 분명히 규정하고 있다. 무절제하고 무도한 검찰권·행정권 남용으로 인한 삼권분립 파괴, 국회 기능 무력화와 국정원·감사원 등 사정기관들의 발호(跋扈)로 말미암아 대한민국의 민주주의는 기본부터 파괴되기 시작했다. 
  국민주권을 실현하기 위해서는 정치개혁, 선거제도 개혁이 반드시 필요하다. 승자독식의 양당제도는 이제 대의정치로서의 효력을 상실하고 있으며, 게다가 위성정당 같은 사기술을 자행하는 기존 정치세력들의 행태로 인해 민주주의는 빈사상태에 빠져 있다. 이렇듯 죽어가는 민주주의를 되살리기 위해서는 국민의 의사가 제대로 반영되는 올바른 선거제도를 비롯한 정치개혁은 물론이요, 시민들의 직접 정치에 참여하는 직접민주주의 자치분권이 실현되어야 한다. 이것이야말로 가장 기본적인 ‘국민주권’이요 ‘참정주권’이다.  

둘, 언론주권을 확립해야 한다. 
  
현재의 대한민국 언론 상황은‘권언유착’,‘언론탄압’이라는 개념으로도 해석될 수 없을 정도의 최악의 혼란상이다. 주류 언론은 이미 정권에 굴종하여 부역을 자처하고 있으며, 검찰 권력과 주류 언론은 유착이 아니라 벌써 한 몸이 되었다. 
  정권 유지와 여론 조작에 사활을 건 검찰독재 정권은 언론자유라는 민주적 기본질서를 뿌리채 짓밟고 있다. MBC 등 방송매체를 장악하기 위한 권력의 횡포가 적나라하게 드러나고 있으며, 정체를 알 수 없는 일부 인터넷 매체들은 의도적인 가짜뉴스 편향뉴스로 시청자의 눈을 어지럽히고 있다. 
  언론이 올바로 서지 않으면 정치를 비롯한 그 어떤 것도 바로 설 수 없다. 진실을 되찾고 전달하기 위해서는 뉴스를 생산하고 소비하는 모든 시민들이 신뢰하고 당당할 수 있는 ‘언론주권’을 확립해야 한다.        

셋, 경제주권을 확장해야 한다. 
  
브레튼우즈 및 WTO의 합의적 개방 체제가 무너져 가고 자국 이기주의가 대세를 형성해가는 오늘의 현실에서 한국경제의 실익과 기반을 다져가기 위한 산업과 통상의 정책, 그리고 금융에 대한 자기결정권을 강화하는 ‘경제주권’을 확립해야 한다. 
  미국과 서방, 중국, 러시아 등 강대국들의 패권 경쟁에 주눅 들어 제 목소리를 내지 못하는 인도, 인도네시아, 베트남, 남아프리카연방, 브라질 등 유력 개발도상국들과 정부-시민사회 간 교류를 넓히는 공공외교를 확대하는 것이야말로 외교와 통상을 통한 ‘경제주권’을 향한 길이다.

넷, 노동주권이 보장되어야 한다. 
  
온 국민의 절대다수가 노동자인 현실에서 노동자의 근로조건을 개선하고 노동 3권을 확실하게 보장하는 일은 무엇보다 중요한 일이다. 당연히 국제기준의 노동권과 작업 환경권이 보장되어야 한다.  
  윤석열 정권에서 자행되고 있는 사상(思想) 음해와 사찰을 통한 노동조합 탄압은 당장 중단되어야 한다. ‘노동주권’은 헌법에 보장된 기본권이며 노동자들의 정치적 선택과 행동은 마땅히 존중되어야 한다. 

다섯, 민생주권이 확보되어야 한다. 
  
세계적 불황 속에 동반되는 고물가와 실업 불안 그리고 고금리로 인하여 일상을 위협받는 서민 생활을 보호하는 것이 국가의 핵심 의무이다. 거대 재벌 기업과 소수의 기득권층만을 위한 정책이 아닌 일반 시민들, 생업 현장의 자영업자, 그리고 농산어민을 우선적으로 지원하기 위한 기초생활 보호정책, 내수 기반의 확대 그리고 국가안보 차원인 식량자급 등을 위한 ‘민생주권’을 확고히 세워야 한다.

여섯, 민족주권과 평화주권을 확립해야 한다. 
  
민족의 저력과 전통을 바탕삼아 대한민국 헌법 전문은 정의·인도주의와 동포애로써 민족의 단결을 공고히 하여 세계평화와 인류공영에 이바지한다는 것을 세계 만방에 선포하고 있다. 헌법에 규정된 대로 민족주권과 평화주권을 이루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한미일 군사훈련을 중단하고 민족을 편가르는 국가보안법 등 구태의 악법을 조속히 청산하여 남북간의 교류를 활성화해야 한다. 
  국회는 평화협정 협상추진 결의안을 채택하여 현 정권과 미국으로 하여금 미국과 중국, 미국과 북한의 평화협정 논의를 위한 교전 당사국(남-북-미-중) 4자회담에 나서도록 추동해야 한다. 종전선언, 비핵화, 남북대화의 물꼬를 터야 한다. 정전협정 70년을 그대로 넘길 수 없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

일곱, 생명주권이 존중되어야 한다.
  
현재 인류사회는 자본의 탐욕과 성장우선주의에 의한 생태파괴·기후변화에 따른 환경재앙과 자원의 급격한 고갈 등으로 산업문명이 명백한 한계에 직면해 있으며, 지구에 살고 있는 모든 생명체들의 지속과 회복을 중심 주제로 삼는 문명생태적 전환이 시급하고 절박한 시점에 이르렀다. 한반도와 푸른 행성 위에 인류와 온 생명 그리고 산천초목이 영원토록 생장할 수 있는 제반 환경을 마련하고 필요한 법규를 제정하는 동시에, 이를 일상에서 실천하는 생명 생태 운동을 힘차게 추진해 나가야 한다. 엄청난 천재지변 그리고 일상화되어 버린 일급 전염병의 창궐 등에 대응하는 실천적 ‘생명주권’이 서지 않으면 안 된다.

 무엇보다 한순간도 방심할 수 없는 것은, 미·소 냉전 분단 시대에는 미군의 장기(長期) 주둔을 획책했던 미국이 한술 더 떠서 일본까지 포함한 미·일·한 3국 군사동맹을 사주하면서 이제는 일본군의 한반도 재진입을 우려하지 않을 수 없는 현실에 마주서 있는 것이다. 외세에 굴종해온 분단 기득권세력이 일본군을 한반도에 끌어들여 일본의 군사적 지배를 다시 자초하는 망국적 행태가 꿈틀거리고 있다.
        
이에 104년 전, 일제의 총검 앞에 맨 몸으로 맞섰던 “대한독립만세‘의 외침을 가슴에 새기면서 2023년 계묘(癸卯)년의 오늘 우리는, 무도한 세력을 이 땅에서 몰아내고 
“민족 자존과 국민 주권”을 실현하는 한 길에 우리 모두 힘차게 나아갈 것을 선언한다. 아울러 이를 실현하기 위해 대한민국 방방곡곡에 「검찰독재·민생파탄·전쟁위기를 막기 위한 비상시국회의」를 결성함을 만천하에 선포한다. 

 

3.1혁명 104주년을 맞아 
검찰독재 ‧ 민생파탄 ‧ 전쟁위기를 막기 위한 비상시국회의 추진위원회

관련기사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