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교부는 한일의원연맹과 공동으로 ‘강제징용 해법 논의를 위한 공개토론회’를 12일 오전 10시 국회 의원회관 대회의실에서 개최한다.

외교부는 4일 오후 “강제징용 문제 관련 그간 민관협의회에서 보다 외연을 확장한 형태로 논의의 장을 마련하기 위해, 한일의원연맹과 공동으로 공개토론회를 개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지난 7~9월 네 차례 민관협의회를 통해 피해자측과 전문가 등으로부터 강제징용 문제 해법에 관한 의견을 청취한 외교부는 보다 확장된 형태의 의견수렴 과정을 거칠 것이라고 예고한 바 있다.

외교부는 공개토론회의 구체적인 형식이나 내용에 대해 밝히지 않았지만 외교부 담당자인 서민정 아시아태평양국장과 심규선 일제강제동원피해자지원재단 이사장이 발제자로 나설 것으로 알려졌다.

또한 피해자 지원단체와 피해자 대리인 그리고 민관협의회에 참석한 전문가, 국회의원 등을 대상으로 토론자를 섭외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정부는 유력한 방안으로 행정안전부 산하 일제강제동원피해자지원재단에 우리 민간기업들이 출연해 피해자들에게 보상하는 방식을 추진하고 있고, 이 재단은 ‘피해자 보상’ 내용을 추가한 정관 변경안을 행정안전부에 신청한 상태다.

앞서, 외교부 관계자도 “그동안 민관협의회 등에서 대법원 판결 이행 주체로서 기존 조직인 일제강제동원피해자지원재단을 활용하는 방안으로 의견이 수렴된 것을 감안해 재단 측에서 사전 준비 차원에서 정관을 개정한 것으로 알고 있다”고 확인한 바 있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