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정부가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방출을 위한 절차를 밟아 나가자 우리 정부는 ‘국민의 건강과 안전이 가장 중요하다’는 원칙 아래 대응조치에 나서고 있다.

일본 원자력규제위원회는 22일 도쿄전력이 지난 해 12월 제출한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방출 시설 설계·운용 관련 실시 계획안’을 인가했다. 해양방출이 한발짝 더 현실화된 셈이다.

이에 따라 정부는 방문규 국무조정실장 주재로 22일 정부서울청사에서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방출 대응 관계부처회의’를 긴급 개최했다. 이날 회의에는 국무조정실을 비롯해 외교부, 원안위, 과기부, 해수부, 식약처, 환경부, 복지부, 질병청, 문체부 관계자가 참석했다.

정부는 방문규 국무조정실장 주재로 22일 정부서울청사에서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방출 대응 관계부처회의’를 긴급 개최했다. 사진은 지난해 4월  9개부터 차관회의 결과 기자회견 모습. [자료사진 - 통일뉴스]
정부는 방문규 국무조정실장 주재로 22일 정부서울청사에서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방출 대응 관계부처회의’를 긴급 개최했다. 사진은 지난해 4월  9개부터 차관회의 결과 기자회견 모습. [자료사진 - 통일뉴스]

정부는 보도자료를 통해 “일본과는 양자 소통·협의채널 등을 통해 해양방출의 잠재적 영향에 대한 우려를 전달하는 한편, 우리 측 자체 안전성 검토에 필요한 충분한 정보제공과 원전 오염수의 안전한 처리를 위한 책임있는 대응을 지속 촉구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일본측은 우리측 우려에도 불구하고 충분한 정보제공에 응하지 않고 있는 실정이다.

또한 “현재 우리 전문가 및 전문기관이 IAEA(국제원자력기구)의 안전성 모니터링에 참여하고 있으며, 앞으로도 과학적·객관적 검증이 이루어지고 국제법·국제기준에 부합하게 오염수가 처리되도록 IAEA와 협력해 나갈 계획”이라고 전했다.

지난해 7월부터 가동 중인 11개국 전문가 등으로 구성된 ‘IAEA 모니터링 TF’에 한국원자력안전기술원 김홍석 박사 참여하고 있고, 올해 3월부터 진행되고 있는 ALPS(다핵종제거설비) 처리수 검증에 한국원자력안전기술원이 미국·스위스 등과 함께 하고 있다.

정부는 “해양방사능 감시체계를 확대하고 관련 정보를 투명하게 공개하며 대국민 소통을 지속해 나갈 계획”이라며 우리나라 항만·연안 및 연·근해의 방사능 모니터링을 지속 확대·강화하겠다고 밝혔다. 항만·연안 및 연·근해 모니터링의 지점(정점)을 늘리고 월 1~2회 실시한다는 것.

정부는 특히 “수입수산물 유통이력 신고 및 원산지 단속대상 어종을 확대해 나가는 등 수산물에 대한 안전관리도 강화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혀 주목된다. 일본 측은 일본산 수산물에 아무런 문제가 없다는 입장을 견지하고 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