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일역사정의평화행동(준)'이 21일 대통령실 인근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윤석열정부의 대일굴욕외교를 규탄했다. [사진제공-겨레하나]
'한일역사정의평화행동(준)'이 21일 대통령실 인근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윤석열정부의 대일굴욕외교를 규탄했다. [사진제공-겨레하나]

“일본의 요구에 따라 온갖 것을 갖다 바치는 저자세 굴욕외교로 일관했을 뿐, 우토로마을 방화사건과 같은 재일동포의 안전은 물론 후쿠시마 방사성 오염수 방류 등 우리 국민의 생명과 직결되는 문제에 대해서는 입도 뻥긋하지 않고 있다.”

겨레하나, 민족문제연구소, 정의기억연대, YMCA, 민주노총, 한국진보연대, 전국민중연대, 전국여성연대 등으로 구성된 ‘한일역사정의평화행동(준)’이 21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인근에서 회견을 열고 “윤석열 정부의 대일외교에는 어떠한 원칙도 대안도 없다는 것이 이번 외교부 장관의 방일로 분명해졌다”면서 이같이 지적했다.

특히, 한·일 간 현안이 된 강제동원문제 관련해 윤석열 정부가 고안해낸 해결방식이 “매우 굴욕적”이라고 비판했다.     

일본이 ‘레드라인’으로 여기는 ‘현금화 조치’는 “2018년 대법원 판결에 따른 적법한 절차”임에도 “윤석열 정부는 일본의 이러한 인식에 동조하며 대법원 판결을 부정하고 현금화 조치를 막는 해결방안을 내오겠다고 한다”는 것이다.

지난 18일 도쿄에서 하야시 요시마사 일본 외무상을 만난 박진 외교부 장관은 “강제징용 판결 관련 현금화가 이루어지기 전에 바람직한 해결방안이 나올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언급한 바 있다.

이날 회견 참가자들이 서한을 대통령실에 전달했다. [사진제공-겨레하나]
이날 회견 참가자들이 서한을 대통령실에 전달했다. [사진제공-겨레하나]

‘한일역사정의평화행동(준)’은 “2015한일‘위안부’합의를 공식합의로 인정하고 문제를 해결해나가겠다고 (박진 장관이) 밝혔다”면서, “온 국민이 반대했던 일방적, 졸속적 합의”를 계승한다면 “윤석열 정부는 역사적 과오와 그에 따른 심판을 면치 못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이들은 또한 “윤석열 정부의 굴욕외교는 한미일 군사협력 강화를 목적으로 하고 있”는 데 “식민지배 사죄않는 일본과의 군사협력은 있을 수 없다”고 비판했다. “한반도에 일본 자위대와 함께 전쟁참화를 불러올 한일, 한미일 군사협력은 절대 용인되어서는 안 된다”고 못박았다.

박석운 한국진보연대 상임대표는 일본을 향해 “군사대국화 기도, 평화헌법 개헌 중단”을 요구했으며, 김영환 민족문제연구소 대외협력실장은 윤석열정부의 “과거사 졸속해결 시도”를 규탄하고 “강제동원 문제 원칙대로 해결하라”고 촉구했다. 

이나영 정의기억연대 이사장은 “안보와 외교를 빌미로 역사적 진실을 봉합하거나 가해자와 야합하려는 행동을 즉각 중단하라”며, “‘2015 한일합의’ 복원 시도를 당장 중단하고, 박진 외교부 장관 방일 과정에서 오고간 일본군‘위안부’ 관련 내용을 모두 투명하게 공개하라”고 요구했다.

참가자들은 기자회견문과 입장을 담은 서한을 대통령실에 전달했다. 

한편, ‘한일역사정의평화행동(준)’은 오는 23일 오후 7시 서울 종로구 ‘평화의소녀상’ 앞에서 “한미일 군사협력 반대! 한일역사정의 실현! 평화촛불”을 연다. 다음달 9일에는 공식 발족식을 갖고, 일본군‘위안부’ 기림일(8.14), 8.15대회을 개최한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