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국가비상방역사령부는 강원도 금강군 이포리에서 최초 오미크론 변이 바이러스가 발생했으며, 그 원인으로는 대북전단 풍선을 지목했다. 
북한 국가비상방역사령부는 강원도 금강군 이포리에서 최초 오미크론 변이 바이러스가 발생했으며, 그 원인으로는 대북전단 풍선을 지목했다. [통일뉴스 자료사진]

북한이 오미크론 변이 바이러스의 최초 유입경로로 강원도 금강군 이포리를 확정했다.

최대비상방역체계 가동 50일째인 지난달 30일 국가비상방역사령부에 설치된 조사위원회는 "유열자들에게서 나타난 임상적 특징과 역학고리, 항체검사결과에 따라 금강군 이포리지역에 처음으로 악성 '비루스'(바이러스)가 유입되었다는 것과 그 원인을 과학적으로, 최종적으로 확증하였다"고 [조선중앙통신]이 1일 보도했다.

금강군 이포리에 유입된 바이러스가 전국 각지에 동시다발적으로 확산된 경위도 분석됐다고 통신은 전했다.

통신에 따르면, 비상설 국가비상방역심의위원회는 조사위원회가 스텔스 오미크론 변이 바이러스 'BA.2'의 유입경로를 해명한 결과를 종합분석한 결과 '수사학적으로, 과학기술적으로 정확히 해명되었다고 평가'한 뒤 그 결과를 당 중앙위원회와 내각에 보고했다.

이에 따라 국가비상방역사령부는 "분계연선 지역과 국경지역들에서 바람을 비롯한 기상현상과 풍선에 매달려 날아든 색다른 물건들을 각성있게 대하고 출처를 철저히 해명하며 발견 즉시 통보하는 전인민적인 감시체계, 신고체계를 강화하고 비상방역대들에서 엄격히 수거, 처리하는 등 방역학적대책들을 더욱 강화할데 대한 비상지시를 발령하도록 했다."

바이러스 유입경로 중 하나로 '분계선 지역에서 풍선에 매달려 날아든 색다른 물건들'을 언급하여 남측 개입을 강하게 시사했으나 분명히 명시하지는 않았으며, '국경지역에서 바람을 비롯한 기상현상을 통한' 유입도 배제하지는 않았다.

다만 금강군 이포리가 군사분계선과 접하고 동해안과는 직접 닿아있지 않다는 점에서 '풍선'을 유력한 경로로 지목한 것으로 보인다.

북측은 지난 4월 하순부터 급속히 확산된 오미크론 변이 바이러스의 유입경로를 다각적으로 조사하면서 내부요인이 아니라 당시 물자이동이 활발했던 북중 접경을 통과한 화물, 대북전단 살포용 풍선에 담긴 물건 등을 의심하고 있다는 전언이 있었으나 50일째 공식적으로 일절 언급하지 않았다.

중국에서 제한적으로 들여오는 화물에 대해서도 신의주 등 접경지역과 남포항에서 한달 가까이 자연방치를 하는 등 지나칠 정도로 엄격한 검역태세를 유지해 온 북으로서는 어디에서 방역허점이 발생했는지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조사를 해 온 것으로 보인다. 

또 사실상 남측에서 날아든 대북전단용 풍선을 유입경로로 지목한 만큼 이번 발표 후 후속조치가 불가피한 것으로 보여 귀추가 주목된다. 

통신은 조사결과 "4월 중순경 강원도 금강군 이포리지역에서 수도로 올라오던 여러 명의 인원들속에서 발열증상이 나타나기 시작하였으며 그들과 접촉한 사람들속에서 유열자들이 급증한 문제와 이포리지역에서 처음으로 유열자들이 집단적으로 발생한 문제가 제기되었다"고 밝혔다.

이포리에서 발생한 오미크론 변이 바이러스 감염이 평양에서 대규모 행사로 진행된 '4.25 조선인민혁명군 창건 90돌 경축 행사 및 열병식' 참가자들 사이에서 옮겨 전국적으로 확산된 것으로 보인다.

이때까지(4월 중순) 이포리 지역을 제외한 전국의 모든 지역과 단위들에서 나타난 '유열자'(코로나 감염 의심 발열환자)들은 기타 질병이 발열원인이었고 집단 유열자가 발생한 사례는 없다는 것이 확인되었다고 했다.
 
조사위원회에는 국가과학원 생물공학분원, 생물공학연구소, 비루스연구소, 의학연구원, 국가보위성, 사회안전성, 중앙검찰소 등의 일꾼과 전문가들이 망라되었으며, 조사결과 "4월 초 이포리에서 군인 김모(18살)와 유치원생 위모(5살)가 병영과 주민지 주변 야산에서 색다른 물건과 접촉한 사실이 밝혀졌으며 이들에게서 악성 비루스감염증의 초기 증상으로 볼수 있는 임상적 특징들이 나타나고 신형 코로나비루스 항체검사에서도 양성으로 판정되었으므로 악성비루스의 감염원인에 대하여 명백한 견해 일치를 보았다"고 통신은 전했다.

대북전단 살포를 코로나 확산 원인이라고 시사한 이날 북측 발표에 대해 통일부는 1일 오전 정례브리핑에서 "우리 측 민간단체가 대북전단을 살포했다고 주장하는 시기는 북측이 최초 접촉시기로 언급한 4월 초보다 늦은 4월 25일과 4월 26일"이라고 선을 그었다. 

차덕철 통일부 부대변인은 "물체의 표면에 잔존한 바이러스를 통한 코로나 감염은 사실상 불가능하다는 것이 질병관리청 등 관계기관 및 전문가 그리고 WHO 등 국제기구들의 공통된 견해이며, 물자나 우편물 등을 통해 코로나바이러스에 감염되었다고 공식적으로 인증된 사례도 없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하면서 "따라서 정부는 우리 측 전단 등을 통한 북측으로의 코로나바이러스 유입 가능성은 없는 것으로 보고 있다"고 말했다.

다만 이날 북측 발표에서 남측에 대한 직접적인 언급이나 비난 등의 표현이 없기 때문에 앞으로 북측의 추가적인 입장 표명 등 관련 동향을 지켜보면서 관련 내용을 종합적으로 판단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남측 민간단체들이 의약품 등을 담은 풍선을 살포하는데 대해서는 "해당 단체가 북한 주민들의 어려움을 해소하기 위한 차원으로 관련된 노력을 하는 취지에 대해서는 충분히 이해하지만, 정부가 남북 당국간의 방역협력을 추진하고 있고, 또 어떤 방식이 북한 주민들에게 실질적으로 도움이 될 수 있는지를 고려하여 자제를 해달라는 요청을 여러 차례 한 바가 있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