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형발사체 누리호가 21일 오후 힘차게 날아올랐다. [사진출처-한국항공우주연구원]
한국형발사체 누리호가 21일 오후 힘차게 날아올랐다. [사진출처-한국항공우주연구원]

21일 오후 4시 전라남도 고흥 나로우주센터에서 솟아오른 한국형발사체 ‘누리호’가 성능검증위성과 위성모사체를 목표 궤도에 진입시켰다. 지난해 10월 실패한 첫 발사 이후 8개월 만에 성공한 것이다. 

고흥 나로우주센터 발사지휘통제소에 있던 이종호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은 오후 4시 50분경 서울 용산 대통령실에서 지켜보던 윤석열 대통령에게 “누리호 2차 발사가 최종 성공하였음”을 화상으로 보고했다.

그는 “성능검증위성을 목표 궤도에 안착시켰고, 조금 전 남극세종기지를 통해서 성능검증위성과의 교신에도 성공했다”면서 “오늘로써 우리나라도 독자적인 우주 수송 능력을 확보하며 자주적인 우주 개발 역량을 갖추게 되었다”고 했다.

이 장관은 “앞으로 계획한 누리호 후속 발사도 차질없이 준비하고, 보다 성능이 향상된 차세대 발사체 개발 등을 통해 세계 7대 우주 강국으로의 도약을 준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고정환 항공우주연구원 한국형발사체개발사업본부장도 “오늘 누리호 2차 발사는 설계된 비행 계획에 따라 모든 비행 과정을 정상적으로 진행하였으며, 고도 약 700km에서 성능검증위성을 성공적으로 분리하여 목표 궤도에 투입했다”고 확인했다.

서울 용산 대통령실에서 발사광경을 지켜본 윤 대통령. [사진제공-대통령실]
서울 용산 대통령실에서 발사광경을 지켜본 윤 대통령. [사진제공-대통령실]

윤 대통령은 “이제 우리 대한민국 땅에서 우주로 가는 길이 열렸다. 30년간의 지난한 도전의 산물이었다”며, “이제 우리 대한민국 국민, 그리고 우리 청년들의 꿈과 희망이 이제 우주로 뻗어나갈 것”이라고 했다. “항공우주청을 설치해서 항공우주 산업을 체계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덧붙였다.

누리호 3차 발사는 내년(2023년) 상반기에 실시될 예정이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