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차 한‧중 해양협력대화가 16일 오후 화상회의 형식으로 열렸다. [사진 제공 - 외교부]
제2차 한‧중 해양협력대화가 16일 오후 화상회의 형식으로 열렸다. [사진 제공 - 외교부]

제2차 한‧중 해양협력대화가 16일 오후 화상회의 형식으로 열려 양국간 해양 협력 증진 방안 등에 대해 폭넓은 의견이 교환됐다. 윤석열 정부 들어 ‘인도-태평양 전략’을 내세우며 한‧미‧일 동맹을 강화하고 있는 추세와 맞물려 주목된다.

외교부는 17일 보도자료를 통해 최희덕 외교부 동북아시아국장과 홍량(洪亮) 중국 외교부 변계해양사 국장을 수석대표로 △한중 간 해양 협력 평가, △양국 해양 법규 및 정책, △어업 등 해양 관련 현안, △해양 경제‧과학기술‧환경‧안전(수색‧구조 등) 등 다양한 분야에서의 실질 협력 증진 방안에 대해 폭넓은 의견을 교환했다고 밝혔다.

한‧중 양측은 지난 10일 한‧중 국방장관 회담에서 합의한 양국 해‧공군 간 직통 전화 추가 개통을 평가하는 한편, 양국 해경청 간 실무협의체 설립 등 소통 채널 구축‧확대를 위한 협력 방안도 계속 협의해 나가기로 했다.

외교부는 특히 “양측은 해양에서의 생물다양성 보전 문제 및 해양 관련 국제기구 내 주요 이슈 등에 대해 논의했다”면서 “양측은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문제에 대해서도 의견을 교환했다”고 밝혀 주목된다.

일본 당국은 지난해 4월 후쿠시마 원전에 보관 중인 오염수를 희석시켜 해양에 방출하겠다고 밝혔고, 한‧중 양국은 우려를 표시하고 있는 상황이다.

정부는 외교부 북미국 내에 ‘인도-태평양 전략팀’을 개설하는가 하면, 인도태평양경제프레임워크(IPEF) 창설에 앞장서는 등 미국의 대중국 포위망 구축의 일환인 인도-태평양 전략에 적극 호응하고 있는 상황이다.

이같은 상황에서 한‧중 양국이 일본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문제를 매개로 손을 잡는 모양새다.

외교부는 “양측은 어업질서 유지, 환경 생태‧환경 보전, 항행 안전 제고, 수색 구조 등 다양한 분야에서 협력해온 점을 평가하고, 양국 간 해양 분야 실질 협력 증진을 위해 관계당국 간 협의와 교류를 더욱 활성화해 나가기로 하였다”고 전했다.

이날 화상 협의에는 우리측 외교부를 비롯해 해수부, 국방부, 산업부, 해경청 관계자들이 참석했고, 중국측은 외교부, 중앙외사판공실, 국방부, 자연자원부, 생태환경부, 교통운수부, 농업농촌부, 해경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