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은 다음 달 중순 실시될 것이라고 예고된 한미합동군사훈련에 대해 '명백히 우리 공화국을 겨냥한 침략전쟁연습'이라고 비난했다.

또 이번 훈련이 "일촉즉발의 전쟁 위험을 안고있던 2018년 이전의 험악한 정세를 몰아오려는 무모한 군사적망동"이라며 거듭 목소리를 높였다.

북한 웹사이트 [우리민족끼리]는 28일 '족제비 지나간 곳에 노린내 풍기기 마련'이라는 제목의 논평에서 "남조선 군부가 우리(북)의 자위적 군사력 강화조치에 대해 갖은 시비질을 다 하고 각종 북침전쟁연습들을 벌여놓을 야심을 공공연히 드러내며 군사적 긴장을 고조시키는 행태는 천만부당하기 짝이 없다"고 비판했다.

사이트는 지난 2017년 진행된 키 리졸브·독수리 합동군사훈련 당시 30여만면의 병력과 미 핵항공모함 '칼빈손'호, 핵전략폭격기 'B-1B', 핵잠수함 '콜럼부스' 등 각종 핵타격수단이 투입되어 대북 핵선제타격을 가할 목적으로 입안한 '작전계획 5015'와 '맞춤형 억제전략'을 실전 확정하기 위한 훈련이 진행됐던 사실을 상기시키면서 긴장 고조에 대한 우려를 표시했다.

이어 "국방력 강화는 세계 그 어느 나라에서나 진행하는 주권국가의 정정당당하고 자위적인 주권행사"라고 하면서 이를 문제삼는 것은 "저들의 침략전쟁연습을 정당화하기 위한 유치한 술수에 불과하다"고 지적했다.

앞서 한국 국방부는 지난 10일 상반기 한미합동군사훈련 시기를 한미가 긴밀히 협의중이라고 밝히면서 △4월 12일~15일까지 한반도 전시상황을 가정한 사전연습 '위기관리 참모훈련'(CMST) △4월 18일~23일 본 훈련에 해당하는 전반기 연합지휘소훈련 실시 일정이 예고됐다.

예년과 같이 컴퓨터 시뮬레이션 방식의 지휘소연습(CPX)가 실시되는 가운데 미군 증원인력을 동원한 대규모 야외 실기동훈련(FTX) 실시가 검토되고, 최근에는 북 미사일 대응 관련 한미워킹그룹을 '확장억제전략위원회'(DSC) 산하에 두는 방안도 추진되는 것으로 알려졌다.

2018년 4월 21일 북의 핵실험과 ICBM 발사 모라토리엄 선언이 4년만에 파기된 상황에서 문재인 정부 임기내 전시작전권 전환의 필수 코스인 '완전임무수행능력'(FMC) 평가를 위해 야외실기동훈련이 필요하다는 의견도 있으나 그렇게 될 경우 긴장격화는 피할 수 없을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