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이 5일 극초음속미사일 시험발사를 진행했다고 6일 발표했다. [사진출처-노동신문]
북한이 5일 극초음속미사일 시험발사를 진행했다고 6일 발표했다. [사진출처-노동신문]

북한 국방과학원이 5일 극초음속미사일 시험발사를 진행했다고 [조선중앙통신]이 6일 보도했다. 

통신은 “미싸일은 발사후 분리되여 극초음속활공비행전투부의 비행구간에서 초기발사방위각으로부터 목표방위각에로 120㎞를 측면기동하여 700㎞에 설정된 표적을 오차없이 명중하였다”고 전했다.

북한의 극초음속 미사일 시험발사는 지난해 9월 28일에 이어 두 번째다.  

통신은 “극초음속미싸일부문에서의 련이은 시험성공은 당 제8차대회가 제시한 국가전략무력의 현대화과업을 다그치고 5개년계획의 전략무기부문 최우선 5대과업중 가장 중요한 핵심과업을 완수한다는 전략적 의의를 가진다”면서 “당중앙은 시험발사결과에 커다란 만족을 표시하며 해당 국방과학연구부문에 열렬한 축하를 보내였다”고 알렸다.

이번 시험발사에서는 △미사일의 능동구간 비행조종성과 안정성을 재확증하고 △분리된 극초음속활공비행전투부에 새로 도입된 측면기동기술의 수행능력을 평가했다고 밝혔다. 

아울러 겨울철 기후조건에서의 연료 암풀화(앰풀화) 계통들에 대한 믿음성도 검증하였다. ‘앰풀화’는 밀봉을 통해 액체연료를 오래 보관할 수 있는 기술을 말한다. 

[조선중앙통신]은 “시험발사를 통하여 다계단활공도약비행과 강한 측면기동을 결합한 극초음속활공비행전투부의 조종성과 안정성이 뚜렷이 과시되였다”고 밝혔다.

이에 앞서, 합동참모본부(합참)는 북한이 5일 오전 8시 10분경 자강도 일대에서 동해상으로 “탄도미사일로 추정되는 발사체 1발”을 발사했다고 발표했다. 비행 거리와 고도 등 “추가정보에 대해서는 한미 정보당국이 정밀 분석 중”이라고 덧붙였다.

5일 서훈 청와대 국가안보실장 주재 국가안전보장회의(NSC) 상임위원회는 국내외적으로 정세 안정이 매우 긴요한 시기에 이루어진 이번 발사에 대해 우려를 표명했으며, 현재의 남북관계 경색과 긴장 상태를 해소하기 위해서는 북한과의 대화 재개가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5일(현지시각) 하야시 요시마사 일본 외무상과 통화한 토니 블링컨 국무장관은 “북한의 탄도미사일 발사를 규탄했다”고 미국 국무부가 전했다. “그들은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와 항구적 평화를 이룩하기 위한 협력을 논의했다”고 덧붙였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