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일본 외무상이 우리 경찰청장의 독도 방문을 문제삼은 가운데, 22일 한일 국장협의가 열렸지만 역시 평행선을 그었다.

외교부는 22일 보도자료를 통해 “이상렬 외교부 아태국장은 11월 22일 오후 외교부 청사에서 후나코시 다케히로(船越 健裕) 일본 외무성 아시아대양주국장과 한일 국장 협의를 실시”했다며 “양 국장은 한일 간 주요 현안과 상호 관심사에 대해 의견을 교환”했다고 전했다.

외교부에 따르면, 후나코시 국장은 독도에 대한 일본측 입장을 전달했고, 이에 대해 이 국장은 “일측의 어떠한 주장도 결코 수용할 수 없다”는 점을 분명히 했다.

한미일 외교차관은 지난 17일 미국 국무부에서 제9차 한미일 외교차관 협의회를 가졌지만 예정된 공동기자회견은 일본측이 독도 문제를 이유로 거부해 웬디 셔먼 부장관 단독으로 진행됐다. [자료사진 - 통일뉴스]
한미일 외교차관은 지난 17일 미국 국무부에서 제9차 한미일 외교차관 협의회를 가졌지만 예정된 공동기자회견은 일본측이 독도 문제를 이유로 거부해 웬디 셔먼 부장관 단독으로 진행됐다. [자료사진 - 통일뉴스]

지난 17일 오전(현지시간) 미국 워싱턴 국무부에서 제9차 한미일 외교차관 협의회가 진행됐지만 모리 다케오 일본 외무성 사무차관은 협의회 결과를 발표하는 3자 공동기자회견을 거부했다. 김창룡 경찰청장이 16일 독도를 방문했기 때문이라는 것.

최영삼 외교부 대변인은 18일 오후 정례브리핑에서 “독도는 역사적 ·지리적 ·국제법적으로 우리의 고유영토”라며 “독도에 대한 일본의 부당한 주장에 대해서는 단호히 대응해 나간다는 우리 정부 입장에 어떠한 변화도 없다”고 원론적 입장을 재확인한 바 있다.

외교부는 “이 국장은 강제징용 및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문제에 대한 우리 정부의 입장을 설명하고, 향후 보다 적극적으로 양측 간 협의를 가속화할 필요가 있음을 강조”했고, “일본의 수출규제와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처리 문제 등에 대한 우리 측의 우려와 입장을 재차 전달”했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후나코시 국장은 일본 정부의 입장을 설명했다.

강제징용과 ‘위안부’ 문제 등 역사문제는 한일간 고질적 갈등요인으로 남아있고, 여기에 더해 독도 문제까지 더해진 셈이다.

대북정책 수석대표도 겸하고 있는 후나코시 국장은 22일 노규덕 외교부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과 한일 대북정책 수석대표 협의를 갖고 “최근 한반도 상황에 대한 평가를 공유하는 한편,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와 항구적 평화 정착의 실질적 진전을 위한 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외교부는 “양측은 앞으로도 북핵․북한 문제 관련 긴밀한 소통을 지속해 나가기로 했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