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만해협을 항해하는 미 해군 구축함 [사진출처-미 태평양함대 홈페이지]
대만해협을 항해하는 미 해군 구축함 [사진출처-미 태평양함대 홈페이지]

북한은 최근 미국이 대만 독립을 빌미로 중국과의 군사적 긴장을 고조시키고 있는데, 이는 중국에 대한 노골적인 내정간섭이라고 비판했다.

또 이같은 미국의 행태는 '조선(한)반도'의 위태로운 정세긴장을 초래할 수 있다고 하면서 "각성을 가지고 계속 주시할 것"이라고 언급했다.

박명호 북한 외무성 부상은 23일 [조선중앙통신]이 보도한 담화에서 "미국이 겉으로는 '하나의 중국'정책을 견지한다고 하지만 실지로는 대만을 반중국 압박도구로, 유사시 중국을 제압하기 위한 전초기지로 써먹고 있다"고 비판했다.

올해 미국이 '항행의 자유'를 구실로 각종 군함을 대만해협에 투입하고, 최근에는 대만 주변 수역에서 미국과 영국 항공모함 3개 전단 등 6개국 해군이 합동훈련을 벌여 군사적 긴장을 단계적으로 높이고 있다고 지적했다.

대만에 7억 5,000만 달러 어치의 무기판매계획을 발표했으며, 미군 특수부대와 해병대 소수병력이 1년 동안 대만 현지에서 대만군을 훈련시켰다는 보도를 인용하기도 했다.

박 부상은 "중국 정부가 여러 기회에 미국이 '하나의 중국'원칙과 중국에 한 엄숙한 공약을 실제적인 행동으로 철저히 준수하고 대만과 그 어떤 형식의 정부급 내왕도 가지지 말며 대만의 분열주의 세력에게 그릇된 신호도 보내지 말고 대만해협 정세를 긴장시키는 행위를 하지 말 것을 요구한 것은 지극히 당연하고 정당한 주장"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우리는 국가주권과 영토완정을 수호하며 조국의 통일을 반드시 실현하려는 중국정부와 인민의 입장을 전적으로 지지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대만문제에 대한 미국의 무분별한 간섭은 조선반도의 위태로운 정세 긴장을 더욱 촉진시킬 수 있는 잠재적인 위험성을 내포하고 있다"며 경계심을 표시했다.

주한미군 병력과 기지가 대중국 압박에 이용되고 있으며, 대만주변에 집결하고 있는 미국과 동맹국들의 방대한 무역이 언제든지 북을 겨냥한 군사작전에 투입될 수 있다는 것이다.

박 부상은 벌써부터 북·중 두나라를 겨냥한 전방위적인 무력배치가 진행중이라고 하면서 "미국이 저들의 패권적 지위 유지를 위해 사회주의 국가들인 우리 나라(북)와 중국을 다같이 압살하려고 기도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또 "우리는 대만문제와 관련한 미국의 패권주의적 행태를 조선반도 정세와의 연관속에 각성을 가지고 계속 주시할 것"이라고 했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