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건 외교부 제1차관 주재로 ‘대미 정책소통 T/F’ 3차회의가 13일 개최됐다. [사진 제공 - 외교부]
최종건 외교부 제1차관 주재로 ‘대미 정책소통 T/F’ 3차회의가 13일 개최됐다. [사진 제공 - 외교부]

최종건 외교부 제1차관은 13일 개최된 ‘대미 정책소통 T/F’ 3차 회의에서 ‘종전선언’을 한반도 평화 구축 논의의 주요 화두로 적극 활용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외교부는 13일 보도자료를 통해 “외교부는 ‘대미 정책소통 T/F’ 3차회의를 10월 13일(수) 최종건 제1차관 주재로 개최했다”며 “금번 회의에는 민정훈 국립외교원 교수, 황지환 서울시립대 교수, 이기현 한국외대 교수, 이왕휘 아주대 교수 등 외부 전문가들도 참석하여 의견을 교환했다”고 밝혔다.

‘대미 정책소통 T/F’는 지난 1월 미국 바이든 행정부 출범을 계기로 효율적인 대미 정책 공공외교 추진을 위해 출범했고, 2차 회의에는 김현욱 국립외교원 미주연구부장, 백우열 연세대 교수, 우정엽 세종연구소 연구위원, 정한범 국방대 교수 등이 참석한 바 있다.

회의를 주재한 최종건 외교부 제1차관은 종전선언을 주요 화두로 활용하자고 말했다. [사진 제공 - 외교부]
회의를 주재한 최종건 외교부 제1차관은 종전선언을 주요 화두로 활용하자고 말했다. [사진 제공 - 외교부]

외교부에 따르면, 최종건 1차관은 “한미 정상이 5.21. 정상회담을 통해 북한과의 대화 모멘텀 회복의 외교적 기반을 마련한 데 이어, 우리 정상이 금번 유엔 총회 기조연설에서 종전선언을 제안함으로써 한반도 화해·협력 진전 의지를 표명하였다”며 “한반도 평화프로세스 추진 동력 확보를 위해 ‘종전선언’을 한반도 평화 구축 논의의 주요 화두로 적극 활용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종전선언을 ‘한반도 평화프로세스’의 입구에 놓아 사실상 북한을 비핵화 협상의 테이블로 불러내자는 취지로 읽힌다.

외교부는 “회의에 참석한 전문가들은 체계적 대미 정책 공공외교 수행을 위한 외교부의 노력과 역할이 중요하다고 강조하면서, 한미 간 더욱 효과적인 정책 소통을 위해 종전선언 등 한반도 문제를 비롯, 아프간 사태, 중국 문제, 기후변화 대응 등 미국의 주요 정책적 관심사를 고려하여 정책 공공외교 활동을 수행해 나갈 필요가 있다고 지적하였다”고 전했다.

강화된 한국의 국제적 입지를 토대로 국제무대에서 미국의 관심사에 응해 줌으로써 한반도 문제에서 한미 공조를 보다 원활하게 끌어가자는 구상인 셈이다.

최 차관은 “앞으로 ‘대미 정책소통 T/F’를 중심으로 한미동맹의 협력 확대와 위상 강화에 대한 국내 및 미국 정책 커뮤니티의 인식을 제고하고, 한반도 평화의 미래 질서를 구축하기 위한 미 조야와의 소통을 더욱 강화해야 할 것”이라고 평가했다.

한편, 모스크바를 방문한 노규덕 외교부 한반도본부장은 14일 오전(현지시간) 이고르 마르굴로프(Igor MORGULOV) 러시아 외교부 아시아태평양 차관 겸 6자회담 수석대표와 한러 수석대표 협의를 갖고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와 항구적 평화정착의 실질적 진전을 위한 협력방안’에 대해 논의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