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에서 김일성-김정일주의 청년동맹 제10차대회가 27일 시작됐다. [사진-노동신문 갈무리]
북한에서 김일성-김정일주의 청년동맹 제10차대회가 27일 시작됐다. [사진-노동신문 갈무리]

이틀전 개막한 북한의 김일성-김정일주의 청년동맹(청년동맹) 제10차대회에서 청년, 학생들의 사상교양 문제가 집중적으로 강조되었다. 

이것은 단순한 실무적 문제가 아니라 청년들을 당의 후비대, 혁명의 계승자로 준비시키는 중요한 정치적 문제라는 점을 거듭 부각시켰다.

[조선중앙통신]은 29일 북한의 대표적 근로단체 중의 하나인 김일성-김정일주의 청년동맹(청년동맹) 제10차 대회가 27일 평양에서 개막되었다고 보도했다.

대회는 △청년동맹 중앙위원회 사업총화 △청년동맹 중앙검사위원회 사업총화 △청년동맹 명칭 변경 △청년동맹 규약개정 △청년동맹중앙지도기관 선거 등 의정(안건)을 승인하고 첫번째 안건인 청년동맹 사업총화 보고와 토론부터 시작했다.

먼저, 박철민 청년동맹 위원장은 보고에서 '청년사업을 혁명의 영원한 전략적 노선'으로 내세우는 김정은 총비서가 지난 5년간 청년동맹을 '김일성-김정일주의화'하며, 청년들을 김일성-김정일주의자로 키우기 위해 5대교양을 사상교양의 기본내용으로 하여 이끌어주었다고 강조했다.

또 조직강화를 위해 청년동맹안에 당의 유일적 영도체계를 세우는 사업을 끊임없이 심화시키고 초급조직을 강화하는 것을 기본고리로하며, 초급일꾼들의 사업을 도와주는 정연한 사업체계를 세웠다고 언급했다.

뿐만 아니라 청년들이 사회주의 경쟁과 청년돌격대 활동, '여러가지 좋은일 하기 운동'을 활발하게 벌이게 하고 청년들과 학생들의 활동을 격려해 주었다고 말했다.
 

박철민 청년동맹 위원장은 보고에서 청년들속에서 나타나는 반사회주의, 비사회주의적 현상과의투쟁을 강도높이 전개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사진=노동신문 갈무리] 

이어 박 위원장은 △동맹내부사업을 품을 들여 짜고들지 못한 문제  △청소년들속에서 나타나는 반사회주의, 비사회주의적 현상과의 투쟁을 강도높이 전개하지 못한 문제 △청년들을 사회주의 건설의 앞장에 세우기 위한 사업을 대담하고 통이 크게 적극적으로 조직진행하지 못한 문제 등에 대해 심각하게 비판했다.

특히 반사회주의, 비사회주의적 현상에 대해서는 "청년동맹조직들과 청년동맹일꾼들은 조국과 혁명,후대들의 운명을 걸고 사회주의 생활양식에 배치되는 현상들의 사소한 싹도 무자비하게 철저히 짓뭉개 버리며 청년들의 정신도덕생활 영역에서 혁명적 전환"을 일으켜야 한다고 힘주어 주문했다.

청년동맹 조직에서 △혁명전통교양 △충실성교양 △애국주의교양 △반제계급교양 △도덕교양 등 5대 교양을 공세적으로 벌이고 청년학교운영 정상화와 청소년 출판물을 통한 교양사업, 청년야외극장을 활용한 다양한 사업계획을 펼칠 것을 특별히 강조했다.

학교 청년동맹과 소년단 조직에서는 '조선을 위하여 배우자'라는 구호 아래 학생들이 세계적인 과학자, 발명가로 자라도록 하고 △사회주의 도덕교양 △준법교양을 강화하여 "학생소년들이 말과 행동을 예절바르게 하고 법규범과 규정의 요구대로 생활하는데 습관되도록 하여야 한다"고 제시했다.

이를 위해 중앙과 도, 시, 군의 청년동맹 일꾼들이 초급단체 위원장들의 사업을 실속있게 도와주고 청년전위모범초급위원회, 청년전위모범초급단체쟁취운동을 비롯한 대중운동을 더욱 강력히 벌여야 한다고 요구했다.

이밖에 삼지연시꾸리기 3단계 공사와 평양시 5만세대 살림집건설을 비롯한 새로운 5개년계획 목표를 위해 청년동맹 조직들이 앞장서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날 대회에는 각급 청년동맹 조직에서 선출된 대표자들이 참가하고 당, 무력기관, 청소년 교양 관계부문 일꾼들이 방청으로 참가했다.

주석단에는 리일환 비서와 김재룡 부장, 권영진 군 총정치국장, 청년동맹 집행위원들, 도 청년동맹 위원장 등이 자리했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