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레이시아와의 외교관계 완전 단절을 선언한 북한 외무성 성명. [사진-조선신보]
말레이시아와의 외교관계 완전 단절을 선언한 북한 외무성 성명. [사진-조선신보]

“이번에 말레이시아 당국은 FBI의 요청에 따라 움직이었다.”

재일 <조선신보>는 말레이시아 당국이 지난 17일 여러 해 동안 싱가포르에서 합법적인 대외무역활동을 해 온 북측 대외무역일꾼을 불법자금세탁에 관여됐다는 혐의로 미국 측에 인도한 것에 대한 대응으로 북한이 말레이시아와 외교관계를 완전 단절한다고 선언한 것과 관련 이같이 주장했다.

신문은 그 근거로 말레이시아 사법당국이 체포된 해당 공민의 ‘불법자금세척(세탁)’을 입증할 만한 똑똑한 물질적 증거를 단 한 번도 내놓지 못하였으며, 특히 “말레이시아 법기관들의 주요 인물들이 현지 미국대사가 차린 술좌석에 줄줄이 불리워 가 두툼한 사례금을 약속받고 ‘무장장비 무상제공’이라는 흥정판까지 벌려놓은 사실도 포착되었다”고 까밝혔다.

이처럼 “핵, 미사일과 함께 ‘테러지원’, ‘자금세척’과 같은 지레대로 조선의 영상을 흐리게 하고 조선을 흔들어 볼 틈을 만들어보자고 하는 것은 미국의 오래된 수법”이라는 것이다.

특히, 신문은 미국이 “유엔 제재결의의 빈 구멍을 메우기 위한 단독제재도 감행하고 있다”면서 “미재무성은 조선을 ‘주요 자금세척 우려국’으로 지정하며 조선을 국제금융체계에서 더욱 고립시키기 위한 특별조치규정을 작성, 실시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신문은 북한 외무성 대변인의 말을 빌려 “원래 우리나라에서는 제도적 특성상 자금세척이나 테러자금지원과 같은 행위들이 허용될 수 없게 되어있다”고 환기시켰다.

즉 “2013년부터는 국제기구 측의 계속되는 협력요청을 고려하여 기구와 협상도 하고 해당한 자료들도 가능한 껏 제출하는 등 자기 할 바를 다하였다”는 것이다.

이와 관련 신문은 “현재 조선에서는 국제적 기준에 부합되는 금융감독 및 정보사업체계가 정상적으로 가동하고 있다”면서 “자금세척 및 테러자금지원 방지를 위한 국가조정위원회 설립(내각과 사법검찰기관, 중앙은행, 재정성, 외무성 등 해당 일꾼들로 구성), 자금세척 및 테러자금지원반대법 채택(2016.4), 유엔국경횡단조직범죄반대협약 비준(2016.6) 등 이제까지 취해져왔던 조치들은 국제기구와의 협력 밑에 국제적 기준에 부합되게 조선의 자금세척 및 테러자금지원방지체계를 부단히 강화해나가기 위한 노력의 일환이라고 할 수 있다”고 열거했다.

결론적으로, 신문은 “조선과 말레이시아의 외교관계 단절로 이어진 조선공민의 미국인도는 어떻게 하나 조선을 ‘자금세척국’으로 매도하고 비법적인 대조선 금융제재를 합리화하려는 책동의 한 단면”이라고 규정했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