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은 지난 9월 하순 서해상에서 벌어진 공무원 피격사건에 대해 남측 보수세력이 전례없는 반북대결을 불러일으키려 하고 있다며, 더 큰 화를 부를 수 있다고 경고했다.

북한 관영 <조선중앙통신>은 30일 '남조선 보수패당의 계속되는 대결망동은 더 큰 화를 불러오게 될 것이다'라는 제목으로 한달 전 서해 피격사건에 대한 유감과 후속조치 등에 대해 언급하고는 "('국민의 힘'을 비롯한)남조선 보수패당의 분별없는 대결망동이 더 큰 화를 불러올 수도 있다는데 대해 앞질러 경고한다"고 밝혔다.

통신은 먼저 사건 발생 사흘 뒤인 지난 9월 25일 청와대에 통일전선부 명의의 통지문을 보낸 사실을 상기시키며 " 서해해상의 수역에서 사망자의 시신을 찾아 가족의 품으로 돌려보내주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였으나 안타깝게도 아직 결실을 보지 못하였다. 우리는 이에 대해 유감스럽게 생각하며 해당 부문에서는 앞으로도 필요한 조치를 지속적으로 취해나가기로 하였다"고 말했다.

또 "뜻하지 않은 사고가 우리 주권이 행사되는 해상수역에서 발생한 것만큼 현 북남관계상황을 고려하여 미안한 마음도 남측에 전달하였으며 사건발생 이후 남측내부에서 터져나오는 각종 험담을 묵새기며 최대의 인내로 자제하여왔다"고 북측의 입장을 설명했다.

그러나 '국민의 힘'을 비롯한 남측 보수세력들은 이번 사건을 정치적 목적 달성의 기회로 만들기 위해 소란을 피우고 국제무대에 확산시키기 위해 목소리를 돋구고 있다고 하면서 "이번 사건과 관련한 고의적이며 모략적인 악담 패설이 지독하게 계속되는 조건에서 그에 대해 문제시하지 않을 수 없다"고 했다.

그러면서 통신은 "이번 서해해상에서 일어난 불미스러운 사건은 남조선 전역을 휩쓰는 악성 비루스(바이러스)로 인해 그 어느때보다 긴장하고 위험천만한 시기에 예민한 열점수역에서 자기측 주민을 제대로 관리통제하지 못하여 일어난 사건인 것만큼 응당 불행한 사건을 초래한 남측에 우선적인 책임이 있다는 것이 우리의 변함없는 입장"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서해해상의 우리측 수역에 불법침입한 남측 주민이 단속에 불응하며 도주할 상황이 조성된 것으로 판단한 우리 군인이 부득불 자위적 조치를 취하지 않을 수 없었다"며, "보수패당이 그토록 야단법석대는 '시신훼손'이라는 것도 남조선 군부에 의해 이미 진실이 드러난 것"이라고 일축했다.

통일부는 이날 오전 정례브리핑을 통해 "북한의 사실 규명과 해결을 위한 노력이 조속히 이루어지기를 바란다"며, "이를 위해서 남북 간 소통을 위한 군 통신선의 우선적 연결을 촉구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앞서 북한은 총격 사건 발생 사흘 만인 지난달 25일 통일전선부 명의의 통지문을 보내 "우리측 수역에서 뜻밖에 불미스러운 일이 발생하여 문재인 대통령과 남녘 동포들에게 커다란 실망감을 더해 준 데 대해 대단히 미안하게 생각한다"는 김정은 국무위원장의 사과 메시지를 전했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