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에서 최근 축산단지.양어장 조성, 중소형발전소 건설, 주택 신축, 탄광 확장 등 다방면에 걸친 경제건설이 속속 눈에 띄고 있다.

주목되는 것은 경제건설 대부분이 평양시가 아닌 지방에 집중돼 있다는 점이다.

최근의 북한방송 보도를 통해 소개된 것만 해도 닭공장과 돼지공장 등 축산단지가 자강도, 평북, 양강도 등지에 건설됐고 각 도에도 장(醬) 등 식료품을 생산하는 `기초식료기지`와 양어장이 대대적으로 조성되고 있다.

이는 북한 당국이 지방경제의 중앙의존도를 낮추고 자립성을 높이기 위한 `지방경제 활성화 방침`에 따라 이뤄지는 것으로 관측되고 있다.

구체적인 시기는 확인되지 않으나 김정일 노동당 총비서도 `사회주의 경제구조는 중앙공업을 위주로 하면서 일정한 지역을 단위로 지방경제를 종합적으로 발전시키는 것이 가장 합리적`이라며 지방공업의 중요성을 강조한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각 지방에서 활발히 이뤄지고 있는 발전시설 용량 1만㎾ 이하의 중소형발전소 건설도 지방경제 정상화 차원에서 이뤄지는 것으로 보인다.

1개 군에 20여개의 지방산업공장이 조성돼 있고 북한 전역으로 볼 때 모두 4천여개에 달한다는 점에서 중소형발전소 건설을 통한 지방공장 수급용 전력확보는 지방경제 정상화에 큰 역할을 할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현재 함남 성천강, 평남 비류강, 함북 수성천 등지에 강 이름을 딴 중소형발전소들이 속속 건설되고 있는 것은 지방공장들도 소규모 발전소 건설을 통해 자체적으로 전력 수급을 꾀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와 같은 맥락에서 황북, 함남, 평남 등지의 협동농장과 공장.기업소들도 연료를 자체적으로 확보한다는 방침 아래 탄광 조성사업을 추진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올들어 60여개가 넘는 중소탄광이 조성된 것으로 확인됐다.

제대군인들의 지방 진출이 활발히 이뤄지고 있고 이들의 정착촌이 조성되고 있는 것도 지방경제 활성화 정책과 연관돼 눈길을 끈다.

최근에만도 감자산지인 양강도 삼지연군 포태종합농장에 500채의 살림집이 건설됐고 지난해 10월 조업을 시작한 동해안의 광명성제염소에서도 300명의 제대군인을 위한 주택이 세워졌으며 함경북도 청진시에도 제철소 등에 자원진출한 제대군인들을 위해 520가구가 입주할 수 있는 12채의 아파트를 건설하고 있다.

이외에 황남 신원군과 강령군, 황남 해주시, 평남 북창군, 황북 신평군, 자강도 장강군 등도 군민들에게 제공한 주택 건설이 한창이다.

북한 당국이 각 분야에 걸친 지방경제 활성화 정책을 추진하는 것은 경제 정상화의 촉매제로 지방경제를 적극 활용하겠다는 의지를 보여주고 있으며 또한 지방경제가 정상화될 경우 지방 지원분을 기간공업에 투자할 수 있게 돼 그만큼 국가경제를 조속히 정상화할 수 있다는 판단이 깔린 것으로 추측되고 있다. (연합2000/11/07)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