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는 3일 법사, 재경, 통외통, 정보위 등 15개 상임위별로 대법원, 한국은행, 외교통상부, 서울특별시, 국가정보원 등 20개 정부기관과 산하단체를 대상으로 국정감사를 계속했다.

의원들은 이날 국감에서 대북정책, 한.미주둔군지위협정(SOFA) 개정 및 달라이라마 방한문제를 둘러싼 저자세 외교, 기업 금융경색 해소방안, 교육개혁 및 분규사학 대책, 한국통신 민영화, 경의선철도 복원 문제 등을 집중 추궁했다.

특히 국정원에 대한 정보위 감사에서 여야 의원들은 임동원(林東源) 국정원장의 대북 공개접촉과 대남활동간첩 수사, 황장엽(黃長燁)씨 외부차단설, 도.감청, 현대그룹 대북사업 등 대북정책의 전반적 진행상황을 놓고 격돌을 벌였다.

한나라당 유흥수(柳興洙) 의원은 `정보기관의 수장이 북한의 대남공작 총책임자와 공개리에 만난 것은 적절치 않은 행동`이라고 주장한뒤 황장엽씨 외부차단설 등을 따졌고 같은 당 정형근(鄭亨根) 의원은 `핸드폰 도청장비가 미국에서 개발됐다는데 국정원이 이를 도입했느냐`고 물었다.

반면 민주당 박상규(朴尙奎) 의원은 `김대중(金大中) 대통령의 햇볕정책을 통해 남북관계가 급진전되고 있는 마당에 임 국정원장이 한시적 특사자격으로 북한을 방문한 것에 대해 과민하게 반응해선 안된다`고 반박했다.

이날 국감장에는 베이징(北京) 납치 미수사건 관련자인 조명철(趙明哲) 대외경제정책연구원 연구위원, 귀환 납북어부 이재근씨, 귀환 국군포로 강상권씨, 북파 공작원 출신 모임인 `설악산 동지회` 이동안 회장 등 4명이 증인으로 출석했다.

외교통상부 감사에서 민주당 김성호(金成鎬) 의원은 SOFA 개정문제에 대해 `지난 10월 워싱턴 협상에서 미국측은 형사재판관할권 문제만 본문조항에서 개정하고 환경문제 등은 포함시키지 말자고 사실상 클린턴 대통령 임기내 개정 불가 입장을 최후 통첩했다`고 지적하고 주한미군 환경오염 방지대책 등을 집중 추궁했다.

김 의원은 또 달라이라마 방한문제와 관련, `중국의 압력에 굴복해 이미 전세계 50개국을 방문한 달라이라마의 방한을 불허한 것은 세계적 수치이자 민족적 굴욕`이라며 외교자주권 및 인권보장 차원에서 그의 방한을 즉각 허용할 것을 촉구했다. (연합2000/11/03)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