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과 일본은 30일 베이징(北京)의 일본대사관에서 제 11차 국교정상화 협상 본회담을 개최, 일본의 식민지 지배에 대한 `과거 청산` 문제를 중심으로 협의했다.

일본측 대표단의 다카노 고지로(高野幸二郞) 수석대표는 이날 모두 발언을 통해 `양국 관계가 보다 가까운 관계가 되도록 노력하자. 이번 교섭은 구체적 작업에 들어가는 회합으로 이해하고 있다`며 교섭의 실질적인 진전에 강한 의욕을 표명했다.

이에 대해 북한측 수석대표 정태화(鄭泰和) 대사는 인사말에서 `다카노 대사가 2개월만에 만나 반갑다고 했으나 나도 동감이다. 김정일(金正日) 총비서의 지도에 따라 강성대국 건설의 웅대한 발걸음을 내디뎠다`고 언급, 김 총비서에 의한 정권 안정을 강조했다.

31일까지 이틀간 열리는 이번 회담에서는 북한이 우선 처리를 주장하고 있는 식민지 지배에 대한 보상 등 `과거 청산`과 일본이 해결을 촉구하고 있는 `일본인 납치의혹`이 주요 의제가 되고 있다.

과거 청산 문제에 대해 북한은 사죄와 보상을 요구하고 있는데 대해 일본측은 `보상에는 응할 수 없으며 재산 청구권 문제로 취급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이와 관련, 일본은 1965년 한일국교정상화 당시에 일본이 5억달러의 경제협력을 실시했던 방식을 하나의 예로 제시할 것으로 알려졌다.

일본 외무성은 납치의혹 문제와 관련, 북한이 적십자를 통해 행방불명자 조사등에서 전향적인 입장을 보이는 지에 주목하고 있다.


또 모리 요시로(森喜朗) 총리의 `행방불명자 제3국 발견` 제안에 대해 북한이 어느정도 반응을 보일 지가 또하나의 관심거리가 되고 있다.

특히 일본측은 `사죄`에 대해 지금까지 아시아 국가들에 대한 `사과(오와비)와 반성`을 표명한 95년 무라야마 도미이치(村山富市) 총리(당시)의 담화를 답습한다는 입장을 보여왔으나 교섭의 진전이 예상되면 이같은 내용을 토대로 대상을 북한으로 좁히는 새로운 `사과(오와비)`를 할 용의가 있다는 점을 타진할 전망이다.

그러나 쌍방의 견해 차이가 크기 때문에 이번 회담에서 모종의 합의에 이를 가능성은 적은 것으로 전문가들은 내다보고 있다.

양측은 31일 북한대사관에서 이틀째 회담을 갖고 논의된 내용을 공동문서로 발표할 예정이다. (연합2000/10/31)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