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의 자주적 평화통일 지지 일본위원회` 등 일본의 5개 민간단체는 28, 29일 이틀 간 교토(京都)에서 `조선 통일지지 운동 제19차 전국집회`를 열고 일본 정부의 무조건적인 대북(對北) 과거청산을 촉구했다.

30일 재일본 조선인총연합회(총련)에서 운영하는 조선통신에 따르면 이 집회는 `조선의 자주적 평화통일 지지 일본위원회`, `일조 문화교류협회`, `일조 학술교육교류협회`, `조선 여성과 연대하는 회` `조선의 자주적 평화통일을 지지하는 교토위원회` 공동주최로 열렸으며 6백여명의 각계 인사들과 방일중인 북한의 대외문화연락협회 대표단(단장 정윤회 국장)이 참석했다.

와카바야시 히로시 `조선의 자주적 평화통일 지지 일본위원회` 사무국장은 기조보고를 통해 `조선 인민에게 저지른 과거의 역사를 옳게 인식하지 않는 한 일본 인민은 조선인민의 조국통일에 대한 염원을 이해할 수 없으며 일본 정부가 과거의 죄행을 성실히 사죄하고 보상하지 않는 한 일촵조 사이의 호상 신뢰도, 진정한 우호에 대해서도 생각할 수 없다`고 강조했다.

그는 이어 중국 베이징(北京)에서 열리는 북촵일 정부 간 제11차 본회담을 염두에 둔 듯 `일본 정부는 일촵조 국교정상화를 위한 과거청산에 대해 이제부터라도 용단을 내려야 한다`고 말했다.

집회 참석자들은 호소문과 북한에 보내는 편지를 채택, △대북 적대시 정책의 근본적인 시정 △전제조건 없는 과거청산 △신뢰와 우호관계 구축 △일본인의 그릇된 역사인식 정립 △민족차별의식 해소 △한반도의 평화통일 실현 등을 강조했다. (연합2000/10/31)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