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일 중국 베이징(北京)에서 열리는 제11차 북일 수교회담에서는 북한의 선(先) 과거청산 요구와 일본인 납치의혹 문제가 최대의 쟁점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북한은 제11차 회담을 이틀 앞둔 지난 28일 조선중앙방송 논평을 통해 `20세기 전반기에 저지른 죄를 청산하지 않고 새 세기로 넘어간다면 일본은 그야말로 시대의 낙오자로 남아있게 될 것`이라며 `일본은 세상 돌아가는 형편을 똑바로 보고 문제를 해결하려는 입장에서 회담에 성근하게 임해야 할 것`이라고 충고했다.

정태화 북측 단장이 제11차 회담 참석차 평양을 출발한 날 나온 이러한 주장은 과거청산 문제에서 한발짝도 물러서지 않겠다는 입장을 단적으로 보여주고 있다.

또 중앙방송은 일본이 과거청산을 외면한 채 미사일 의혹이나 납치 문제 등을 제기하면서 회담에 `장애`를 조성하고 있다고 강조했는데 이 부분은 일본이 또다시 이들 문제를 들고 나올 경우 회담이 성과없이 끝날 수도 있음을 경고한 대목이다.

지난 24일 조선중앙통신이 논평을 통해 제11차 회담에서 일본이 납치의혹 등을 꺼낼 경우 `회담은 공회전을 면치 못하게 될 것이며 과거청산의 대(對) 용단을 보여주어야 회담은 진전될 것`이라고 강조한 점도 이를 뒷받침하고 있다.

현재 북한은 일본이 내세우고 있는 납치 문제에 대해 `없다`고 단호히 말하고 있으며 미사일 의혹 문제에 대해서는 일본이 제기할 성격의 것이 아님을 분명히 하고 있다.

이에 대해 일본은 납치의혹과 핵.미사일 문제 등 양국 현안의 동시 일괄타결 견해를 밝히고 있어 이번 회담에서도 의견 충돌이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그렇지만 일본 정부가 제11차 회담에서 북한만을 대상으로 과거 식민지 지배를 사죄할 용의가 있음을 표명한다는 방침을 세운 것으로도 전해지고 있어 예상 외의 성과가 나올 여지도 남아 있다.

지난 28일 서울에서 수신된 NHK방송은 일본 정부가 북한측이 요구하는 식민지 지배에 대한 사죄와 보상이라는 `과거청산` 문제를 중심으로 실질적 회담에 착수한다는 방침을 정했다고 밝혔다.

이럴 경우 이번 제11차 회담을 계기로 북일 관계가 예전의 관계와 달리 급진전될 가능성도 있다.

`일본인을 돌려달라`는 납치의혹 문제가 불똥으로 남아있는 상황이지만 과거청산 문제가 긍정적 차원에서 해결된다면 기본 자세에서 일부 전진한 성과가 나올 수도 있다는 지적이다.

한편 북한은 지난 4월 평양에서 재개된 북일 정부 간 제9차 본회담에서 일본측에 대해 △과거범행에 대한 사죄 △인적, 물적 손해에 대한 보상 △문화재 약탈에 대한 사죄와 반환 및 보상 △재일 조선인의 법적 지위 개선 등 4개 항의 요구사항을 제시했다. (연합2000/10/30)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