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보혁 기자(bhsuh@tongilnews.com)


제11차 북일 수교협상이 오늘(30일)부터 내일까지 북경에서 열리는 가운데, 일본정부는 북한에 경제협력을 제공함으로써 북한이 주장하는 식민통치사과문제 해결을 추진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요미우리신문>은 익명을 요구하는 소식통의 말을 인용, 일본정부의 이같은 입장을 29일 보도하였다.

이 신문은 일본정부가 지난 1965년 한-일 국교정상화 회담에서 양국이 식민통치 배상 문제에 이견이 발생하자 이같은 방식을 적용한 사실을 들면서 이같이 보도하였다. 신문은 오늘부터 북경에서 열리는 양국간 수교협상에서 일본정부는 이같은 방식의 제안을 상세하게 제시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동안 북일 양국은 10차례의 수교협상을 진행해 왔으나 양측의 현격한 입장 차이로 큰 진전을 보지 못했다. 북한은 과거 식민통치에 대한 일본의 정부의 공식 사과와 배상을 수교의 전제조건으로 일관되게 주장해 왔다. 이에 대해 최근 일본은 북한의 장거리 미사일 위협과 납치 의혹 일본인의 송환을 주장해 왔다.

그러나 최근 남북관계 변화와 북미관계 진전으로 소외감을 느낀 일본은 50만톤의 대북 쌀지원을 결정하고 대북수교 분위기 조성에 노력해 왔다. 지난 8월 수교협상에서 일본은 북한의 식민통치 배상 주장에 대해 과거 한일 국교정상화 협상에서 경제협력방식을 적용한 사실을 설명한 바 있다.

일본정부는 이번에도 북한당국이 식민통치 사과 및 배상을 주장할 것이라고 예상하면서, 과거 남한정부에 취했던 방식을 자세하게 설명하면서 북한의 의중을 탐색할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북한은 최근 남북 및 북미관계 개선으로 북일수교를 급하게 진척시킬 필요성이 약해 일본정부의 이같은 태도가 얼마나 수용될 지는 회의적이다. 또 북한이 역사적 문제 규명 방식에 대해 과거 남한정부 보다 더 엄격한 입장을 취하고 있다는 것도 이같은 전망을 낳고 있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