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일정책을 수립하고 집행하는 과정에서 여성의 참여를 높이고 통일후 완전한 사회통합을 이루기 위해서는 `여성할당제`의 도입이 필요하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함인희 이화여대 교수(사회학)는 12일 오후 2시 서울 장충동 소재 민주평통 회의실에서 `남북정상회담 이후 여성의 역할과 과제`라는 주제로 열린 토론회에서 `통일의 여정 속에서 여성의 권리와 몫이 충분히 인정될 때 진정한 남북간 사회통합이 가능하다`며 이같이 주장했다.

함 교수는 `우리보다 앞서 통일을 이룩한 베트남과 독일의 경우 통일과정에서 여성이 최대의 피해자 집단으로 부상했다`며 `이제 우리도 통일이 궁극적으로 여성의 삶에 어떠한 의미를 가지는지를 심각하게 숙고할 때`라고 강조했다.

그는 `지난 6월 남북 정상회담 공식 수행원 24명 중 여성대표는 단 1명에 불과했다`며 `통일은 남성의 독점영역이 아닌 남성과 여성이 함께 이뤄내 할 민족의 과제`라고 덧붙였다.

그는 특히 `우리 사회에는 통일논의=남성영역, 통일과정=여성배제라는 잘못된 인식이 팽배해 있다`고 지적하고 `이 같은 잘못된 인식을 불식시키고 통일논의에서 여성의 섬세함과 모성적인 강점을 반영하는 방안이 모색돼야 한다`고 말했다.

전복희 아시아태평양평화재단 선임연구원은 이 토론회에서 `여성계가 요구하는 통일관련 위원회 등에 대한 여성 할당비율 30%가 아직도 이뤄지지 않고 있다`며 `정부는 남북간 사회. 문화. 체육. 보건. 환경 등 모든 분야의 협력과 교류 위원회에 여성 지분을 보장하고 향후 신설될 여성부에는 통일전담부서를 설치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연합2000/10/12)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